회원차단을 많이 당한다는 것, 그리고 ... [설문추가]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회원차단을 많이 당한다는 것, 그리고 ... [설문추가] 정보

회원차단을 많이 당한다는 것, 그리고 ... [설문추가]

본문

[관련 설문토론 바로가기]

 

불특정 다수의 회원을 통해 유저차단을 빈번하게 당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커뮤니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한명 한명 볼 때는 개개인의 기준이 서 있는 것이지만,

꽤 여러 회원들이 차단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대상자가 전반적으로 회원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의 유입이 좋을 수도 있지만,

기존에 있던 사람들을 잘 지킬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좀 다른 이야기지만,

리그오브레전드를 만든 라이엇게임즈도 어떤 사례를 도입하여 악성직원을 몰아냈는데, 

 

2016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딜런 마이너 교수가 한 데이터마이닝 스타트업과 연계해서 

'악성직원'이 끼치는 기업의 생산성등의 효용성의 영향을 분석 하였고,

이 사례를 라이엇에서 적극 수용해서 자체적으로 악성직원을 가리는 방법을 시행했습니다.

결과는 정말 좋은 영향을 주었죠.

 

해당 연구를 참여했던 딜런 마이너 교수는 한 블로그에서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능력 있고 성실한 슈퍼스타 직원을 뽑는 것에 집중한다.

그러나 나쁜 직원을 판별하는 것에 대한 고민은 적다.

우리 연구는 나쁜 직원 한 명 걸러내는 것이 좋은 직원 두 명을 뽑는 것보다 더 낫다.

 

사실 악성직원 이슈는 기업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커뮤니티도 될 수 있습니다. 악성회원이 존재한다는 것으로요.

 

지금까지는 '악성회원'을 판단하는 기준이 정책으로도 모호한 측면이 많아서,

보기 싫은 글이 올라와도 불쾌함과 짜증을 견디면서 무시하거나 외면 했지만 

'회원차단'기능을 통해  특정 인물이 얼마나 많이 차단을 당하는지를 수치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수치를 통해서 회원이 하와이로 가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감정에 의해 게시글 신고하는 것하고는 다르게 쉽게 악용하지 못합니다.

글을 신고 하는 것은 즉시 일어나는 '순간 감정 반응'이라 객관적이라고 보기엔 힘들지만,

상대방을 차단하는 것은 오랫동안 지켜봐 오면서 생기는 하나의 '확고한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신고기능은 커뮤니티의 운영자들이 정책으로 판단을 내려 신고를 취소할 수도 있지만,

회원차단은 회원들의 자유의지 이기 때문에 운영하는 입장에서 쉽게 개입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이 유저차단 기능이 좀더 활성화 되어서, 

커뮤니티 정책과 회원들의 반응 패턴을 통해 악성 회원이 패널티를 받고,

회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통해 움직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s. 이왕이면 하와이도 함께 운영되면 좋겠어요.

차단수치가 특정 범위를 넘어가면, 당사자는 자신이 하와이에만 글 쓸 수 있게 되었음을 인지하게 만들고, 다른 유저들이 하와이를 찾아가야지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토론해서, 스스로 유저차단이 풀리도록 노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게 싫다면 나가던가 탈퇴하는것 이외에 방법이 없는 것으로)

 

 

그럼 전 이만 물러갑니다.

좋은 주말되세요.

추천
6

댓글 21개


지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누구나 다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을 거예요. 다른 분들이 지금까지 생각하고 계셨던 것들을 제가 정리한 것 밖에 없을거예요 : )
이야...
이건 거의 기업 경영 수준아닌가요?
그러고 보니 속칭 "돌아이 보존의 법칙" 이라고 아시죠?
그 법칙에 의거하여 "주변에 돌아이가 안보이면 돌아이는 바로 너!!" 라는 무서운 격언이 있는데
그 나쁜 직원이 없으면 걔중에 나은넘이 나쁜직원이 될까 걱정되는건 왜일까요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그 속칭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단된 사용자의 글이 올라오는 게시판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죠. 차단당한사람의 글이 삭제되거나 아예 로그인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격리된 영역에서 자신을 찾아온 다른 유저들과 이야기 나누며 자신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거나 또는, '이 커뮤니티는 나하고 안맞구나' 하고 판단할 수 있는 계기를 주는 것이죠.

하지만 사실 그게 정답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 )

그런것들이 댓글에서 많이 아이디어가 나오고 논의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님의 의도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의 그분들은 그런 계기가 있었음에도 의도적으로 외면하는 모습을 보이드라구요..
그래서 님의 말처럼 그냥 아이디 새로 만드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솔직히 20대 넘어가면 사람 쉽게 바뀌지 않는데 다들 20대는 훌쩍 넘으신 분들이라 변화를 기대하기가 힘드네요 ^^
어? 차단됬네 아이디 새로 만들어야지!
어 아이피 차단됬네 vpn으로 접속해서 꼬장 부려야지

라는 상황이 더 많이 발생 할수 있을 듯한 느낌입니다


맞아요. 저도 그런 생각은 했어요.
근데 VPN우회는 이미 지금도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잖아요 : )

이 방향성이 좀 더 좋은 방법인 이유는 '또 꼬장이 부리면 사람들이 그 꼬장글이 싫어서 또 회원차단'을 할테니 꼬장부린 사람은 얼마안가 수치가 급증해서 하와이로 옮겨가지지 않을까요 : )

같은 행동을 무한반복해도 금방 하와이에 갈테니..
문제는 하와이를 보낼수록 더 악성이 될가능 성 때문에 걱정입니다.

또 걱정 되는게 아이디를 여러개 만들고 한명을 하와이로 보내버리는것도 가능 해서...


그건 다시 정책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
그리고 그렇게 여러개의 아이디를 만들고 바로 차단을 한다면 그런건 필터가 가능할꺼라고 생각해요.
그치만 운영하는 측에서 그런부분을 풀어내야 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런 이슈를 도마에 올리는 것 밖에 어차피 못하잖아요 ㅎㅎ


실명인증은 저는 개인적으로 반대해요.
그누보드 활동은 그누보드 사용자 뿐만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올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만약 그누보드를 정말 사용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실명인증에 대한 거부감으로 유입률이 낮아질 가능성이 커지잖아요 : )
실명인증은 그럴가능성이 크군요.

흠...
아니면 차단 수가 일정 수가 넘어가면 추노 딱지를 달고 다니게 하는건 어떨까요?

하와이에 보내는 것보다 추노마크를 달도록 해서 관심과 사랑을 주지 않고 제풀에 지쳐 알아서 떨어져나가게 하는거죠 ㅎㅎㅎ


댓글과 지지 감사합니다.
아마 다들 생각하고 계셨던 것인데 제가 좀 더 정리해서 올린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683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4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