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다음주소 적용 못하신 분들께...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미처 다음주소 적용 못하신 분들께... 정보

미처 다음주소 적용 못하신 분들께...

본문

 

안녕하세요?

 

자료실에 플러그인 형태로도 올라가 있는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 API Postcodify 개발자입니다.

 

SIR 도로명주소 서비스 종료된다고 엊그제부터 대자보가 붙었네요. 몇 달 전부터 예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겨우 보름을 남겨둔 이제서야 A/S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꽤 보입니다.

 

코어 업데이트가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겠고, 업데이트가 힘든 분들을 위해 관련 패치가 별도로 올라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커스터마이징을 꽤 많이 한 사이트라면 일일이 적용하고 테스트하기 힘드시죠? 아니면 그냥 다음 API가 맘에 들지 않으실 수도 있고요 ㅡ.ㅡ;; (주소검색 API는 사용자 취향을 많이 타더군요. 그래서 저도 함부로 제꺼 쓰라고 말씀드리지 못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제가 운영하는 Postcodify 무료 API를 기존의 SIR 검색 API와 동일한 포맷으로 변환한 버전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그누보드 소스의 js/zip.js 파일에서

 

    //juso.sir.co.kr/search.php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api.poesis.kr/post/search.php

 

라고 바꾸시면 

 

다른 것 전혀 바꾸실 필요 없이 기존의 소스를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IR 공식 API가 아닌 유사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우측 구석에 "Powered by Postcodify" 메시지가 뜨는 것 외에는 100%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물론, 내부적인 알고리듬의 차이 때문에 검색 결과의 갯수가 약간 다를 수는 있습니다. 

 

SIR 검색 API 호환 기능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 참고 >

 

1. 단지 오픈소스가 좋아서 만들고 운영하는 무료 API입니다. 남에게 피해주지 않도록 살살 써주세요. 일일 쿼리수 제한은 Postcodify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실 때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Powered by 메시지가 보기 싫으시면 CSS 스타일을 아래와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절대 문제삼지 않겠습니다.

 

    div.powered_by_postcodify { display: none; }

 

3.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여기에 댓글을 달거나 Postcodify 공식 사이트의 메일주소로 문의해 주세요.

 

4. 문 닫을 계획은 전혀 없으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 외에 특별한 약속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내일 아침에 뺑소니당하면 끝일지도 모릅니다 ㅋ 그러나 Postcodify는 모든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므로 직접 검색서버를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PHP와 MySQL만 있으면 됩니다. SQLite 버전을 통째 서버에 복사해 놓고 써도 되고요. 즉, 제가 뺑소니를 당하더라도 안심하고 쓰실 수 있습니다 ^^ (SIR 검색 API와 동일한 포맷으로 변환하는 소스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5. 적용 도중 문제가 있을 경우 웹브라우저의 관리자도구(F12) → "네트워크" 탭을 사용하여 실제로 api.poesis.kr 서버에 GET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린샷 참고) 그누보드는 워낙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이 되곤 해서 정확히 어디가 안 되는지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6. Postcodify는 CloudFlare CD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푸들" 취약점 때문에 CloudFlare에서 SSLv3 지원을 중단하고 TLSv1 이상 버전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SSLv3와 TLSv1은 보안서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TLSv1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IE6은 TLSv1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IE6에서는 보안서버(https)를 사용한 API 이용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보안서버(https)를 적용한 페이지에서 IE6 지원이 필요하다면 위의 방법으로는 안 되니 그누보드를 업데이트하신 후 다음 API 또는 자료실의 Postcodify 플러그인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7. 그래도 웬만하면 그누보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보안취약점 고쳐진 게 한두 가지가 아닌데... 다음 API가 정말 싫으신 분은 일단 업데이트하신 후 제가 자료실에 올려둔 Postcodify 플러그인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8. 새우편번호(기초구역번호) 입력이 필요하신 분은 매뉴얼을 참고하여 URL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2015.06.26 추가]

 

추천
0

댓글 41개

+1
좋은 서비스 감사합니다.
저도 지난달에 산하 사이트 모두 최신 그누로 업데이트 했네요 ㅎㅎㅎ

둠조작으로 ㅎㅎㅎ
홍보로 보여졌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제가 무슨 돈을 벌자고 제공하는 서비스도 아니고 (자비로 운영하는 무료 API)
그누보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이니 여기가 "해당 채널"이 아닐까요?
아니 뭐 사과까지 하실 건 아니고... 영리성 여부를 떠나서 어떤 선이라는 게 있다고 생각해서 의견을 드려봤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금방 없어질 API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려고 한 것 뿐인데, 광고로 오해받을 만한 문구가 있었던 것 같아서 약간 수정했습니다. 아직도 광고로 비친다면 더 수정하거나 홍보게시판으로 옮기지요.
저는 일단 광고는 아니라고 생각 하지만 어떤분에게는 광고로 보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들긴하네요.

요근래 비슷하게 광고를 여기 저기 떡칠 하신분이 계셔가지고 이런글이 민감해져서 그렇습니다 ㅎㅎ
검색이 안되는 것은 제 사이트 문제일까요?
//juso.sir.co.kr/search.php를 //api.poesis.kr/post/search.php로만 변경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 팝업창에서 브라우저 개발자도구(F12)의 "네트워크" 탭을 열어놓고 검색해 보세요.
아래 링크의 스샷처럼 api.poesis.kr로 요청이 가는 것이 보여야 합니다.
http://i.imgur.com/AIUjQ9b.png
정말 감사합니다.
게으름을 피우다가 이제 바꿔야지... 하고 시작하려던 중이었는데, 이런 행운이 있을줄 몰랐습니다.
기진곰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sir의 주소 서비스가 중단된다는건 알고 있었고..
여지껏 바빠서 제작 사이트들 수정을 못하고 있다가, 이제 해야지 하면서 맘먹고 있었는데..
이렇게 좋은 서비스를 해 주시다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오늘부터 고쳐 나갈 생각으로 접속했다 기진곰님의 소식에 만세를 불렀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정말정말 무지무지 짱짱 감사합니다.
완전 막막함속에서 헤어나오는 느낌입니다.

근처에 있으면 맛있는 식사나 술한잔 대접하고 싶네요 ㅎㅎㅎㅎ

암튼 감사합니다.
어쩌나 어쩌나 하면서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되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번창하세요~ㅋ
변경했는데 "검색 서버와 통신 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라고 뜨네요. 네트워크탭으로 해서 보니 통신은 제대로 되는것 같은데요.
기진곰님 수고 많습니다.
영카트4_KCP 버전에서 적용하려니... 검색 서버와 통신 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혹시 영카트4_KCP 버전에서는 안 되나요?
안된다면... 위와같은 편리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검색 서버와 통신 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 그누보드4 EUC-KR 버전이지요?

에뮬레이션 기능을 그누보드5 위주로 개발하다 보니 EUC-KR 지원이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제 해결되었으니 다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코드 적용 잘 하였습니다.
그렇데 해당내용을 적용하니 익스플로러에서는 잘 되는데, 크롬에서는 여전히 기간만료 메시지가 뜨네요. 어떤 문제일까요? ㅠ
저도 그랬는데 ㅋ
그거 크롬에서 JS파일 새로 로드 안해와서 그래요.
Ctrl + F5로 아예 새로 고침하면 다시 JS파일 로드해서 되는거 같아요 ㅋ
효인님 말씀대로, 브라우저에 zip.js 파일이 캐싱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캐싱을 방지하려면 zip.js 파일명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예: zip2.js)
바뀐 파일명에 따라 zip.skin.php를 수정해주면 됩니다.
그누보드 버전이 어떻게 되시나요? 기존 도로명주소가 적용된 버전은 4.37.01~4.37.18, 5.0b14~5.0.13 입니다.
그것보다 더 오래된 버전이라면 아예 도로명주소 검색 기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찾으셔야 하는 파일은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으니 참고하세요. (변경할 부분은 89번째 줄입니다.)
https://github.com/gnuboard/gnuboard5/blob/fdc93c1c2d3fa76ee353af82a3023963c2d86ab8/js/zip.js
많은 사람들이 편리할 수 있는 게시물인데 홍보 백번하면 뭐가 문제인가요? 저는 엄청 편하게 바꿨네요. 감사합니다!!
그누보드4 euckr 버전에서 적용하면

크롬이나 불여우에서는 정상적으로 되는데, 익스11 에서는 검색 목록이 안보입니다.
개발자도구  네크워크에서보면 "보류" 라고 나오고 멈춥니다.
사용중인 로드밸런서의 설정 이상으로 일부 IE에서 보내는 요청이 실패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로드밸런서보다는 IE 쪽의 버그로 보임... 이런 경우 십중팔구 IE 탓이죠 ㅠㅠ)
해결되었으니 다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postcodify.poesis.kr/guide/notice
전체 195,301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71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