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5 라이센스 변경 안내 > 공지사항

공지사항

그누보드5 라이센스 변경 안내 정보

그누보드5 라이센스 변경 안내
  • 관리자
  • 조회 8,669
  • 댓글 0

본문

오늘 2014년 9월 15일 부터 그누보드5, 영카트5, SMS5의 라이센스를 GPL에서 LGPL로 변경합니다.

 

기존 GPL의 경우는 저희쪽에서 제공한 코드를 포함하여 개발이 되는 경우 반드시 GPL로 배포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어 개발된 코드의 공개를 꺼리게 되는 경향이 있을것으로 예상 되었습니다.

 

저희는 좋은 코드가 완전히 공개되길 바라지만 수익을 내야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완전한 코드의 공개가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저희 SIR에서는 그누보드의 저작권자로서 개발시 부담감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라이센스 변경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오늘과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몇년전에 저희는 영카트4를 판매하면서 일부 소스를 감추고 판매하던 것을 코드를 완전히 오픈하여 판매를 해보았는데 수입에 별다른 변화가 없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zend encoder, zend guard, ioncube등의 설치를 강제하지 않아 고객지원이 한결 수월해 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프로그램 판매시 사용할 곳의 도메인을 정하게 하여 해당 도메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고객지원을 했는데 아마도 이런 방식의 고객지원이 유효하게 적용 되었던것 같습니다.

 

소스를 완전히 공개를 하고 이런 방식으로의 고객지원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서 알려 드립니다.

 

 

이제 GPL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졌으며 소스 공개에 대한 결정권은 개발자께 달려 있습니다.

 

그누보드와 관련된 좋은 코드들이 이곳에서 더 많이 공개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391
공지사항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