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AMP를 이용한 USB포터블 PHP개발환경 만들기 > 개발자팁

개발자팁

개발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UWAMP를 이용한 USB포터블 PHP개발환경 만들기 정보

웹서버 UWAMP를 이용한 USB포터블 PHP개발환경 만들기

본문

UwAmp는 과거 AMPSetup과 같은 역할을 하는 로컬운용용 Apache, MySQL, PHP 개발환경을 PC에서 간단하고 빠르게 구축해주고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주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AMPSetup의 경우 현재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고, 배포되는 버전도 이미 10여년전 버전들이기에 다른 유사 도구를 사용합니다. 비슷한 것으로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WampServer가 있고, 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MAMP가 있습니다만 사용하기 편리함이라던가 직관적인 면에서 UwAmp가 저는 더 나아보입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다음의 경로에서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uwamp.com/en/?page=download

 

단 사전에 자신이 필요한 PHP버전에 맞는 Microsoft가 배포하는 재배포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USB에 담아 다니실 경우 ZIP파일로 배포되는 것을 다운로드하여 USB에 압축을 푸시면 됩니다. 

img.jpg

 

UwAmp는 Windows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Windows환경을 가지고 있고, 또 주 개발환경으로 많이들 사용하시기에 지원 운영체제면에서 큰 문제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손쉬운 인터페이스(인터페이스는 영어만 지원)
  • Apache 가상호스트설정, PHP 및 MySQL환경설정
  • PHP 다중버전 지원(여러 버전의 PHP를 설치하여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CPU사용 모니터링(Apache & MySQL)
  • Xdebug 지원
  • U3 Mode지원(USB에 완벽하게 Apache MySQL, PHP을 넣어다닐 수 있습니다.

 

img.png

 

NotePad++와 PHPMyAdmin만 있으면 개발 에디터까지 USB에 넣어다닐 수 있습니다. UwAmp 다운로드 주소에서 설치형과 압축파일(RAR, ZIP) 중 원하시는 것을 다운받습니다. USB에 넣어다니실 경우 ZIP을 받으시는게 맞겠죠?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폴더구조가 나옵니다. 

디렉토리 구조

img.jpg

 

bin 디렉토리는 Apache나 PHP, MySQL의 실행파일과 데이터베이스파일(MySQL이 사용하는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토리로 일반 사용자가 내용을 확인하거나 수정 변경하는 경우는 PHP의 환경변수, Apache의 설정을 직접 변경하는 경우 이 디렉토리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특히 아파치의 환경을 직접 변경하시려면 UwAmp\bin\apache\conf 내의 httpd_uwamp.conf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MySQL의 환경 설정은 UwAmp\bin\database\mysql-5.7.11 내의 my_uwamp.ini 파일을 그리고 PHP의 경우 UwAmp\bin\php 내의 각 PHP버전별 디렉토리 내의 php_uwamp.ini 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파일 업로드 기능 구현 시 업로드 용량 등을 변경하실 경우 직접 변경 필요) 

 

phpapps 디렉토리는 기본적으로 UwAmp가 실행될때 보여질 index.php가 들어있는 uwamp 디렉토리와 phmyadmin이 들어 있습니다. 만약 phpmyadmin의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으면 UwAmp\phpapps\phpmyadmin 내의 모든 파일을 삭제하시고 새로운 phpmyadmin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어 넣어시면 됩니다. 참고로 PHPMyAdmin 5버전부터는 PHP 7.2이상을 요구하기때문에 먼저 PHP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temp는 임시디렉토리로 파일업로드 기능을 구현할때나 세션같이 PHP가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디렉토리이고, utils 에는 SQLiteBrowser와 XDebugClient 같은 개발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ww 디렉토리가 실제 웹 루트 디렉토리이기에 그누보드나 직접 작성한 HTML, CSS, PHP 등을 이곳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구동방법

UwAmp를 구동하는 방법은 UwAmp.exe 를 실행하시면 맨 위 그림과 같은 인터페이스가 실행되며, 트레이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영어를 못해도? 개발을 좀 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이해되리라 봅니다.

 

Server 텝에서는 Apache와 MySQL을 각각 실행/중지할 수 있는 버튼과 CPU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Status 텝에서는 Apache와 MySQL의 실행상태여부와 CPU사용량 모니터링을 위한 도구가 있습니다. 막대그래프와 같이 생긴 버튼을 누르면 Real-Time으로 모니터닝하는 창이 뜹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img.jpg

 

그 아래 Configuration 텝에서는 설치된 PHP의 버전을 선택하거나, Apache의 ON/OFFline 모드, 그리고 MySQL의 버전을 선택하는 콤보박스와 그 옆에 각각의 PHP, Apache, MySQL의 환경을 설정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먼저 PHP의 여러 버전을 설치하시려면 PHP Version 콤보박스 옆 녹색의 퍼즐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 부분에서 첫번째 저장소는 UwAmp 저장소를 선택하시면 설치할 수 있는 PHP버전 목록이 나타납니다. 필요하신 버전을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Apache와 연동해 줍니다. 개발시에는 PHP Version에서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고 Apache와 MySQL을 중지한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img.jpg

 

그리고 Configuration 텝의 맨 오른쪽 PHP, Apache, MySQL의 환경설정 버튼을 누르면 각각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원하시는데로 PHP의 추가 익스텐션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거나 제거하고, Apache의 가상호스트를 추가하거나 삭제,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MySQL 루트 비밀번호 등을 변경하실 수 도 있고요. 

 

img.jpg

 

img.jpg

 

img.jpg

 

img.jpg

 

img.jpg

MySQL의 root패스워드 설정 및 서버 중지할 Windows의 계정연동하는 화면입니다.

 

각각의 설정을 위한 버튼 옆 문서모양 아이콘은 메모장으로 수동적으로 직접 환경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해당 파일을 열어줍니다. 위 디렉토리구조에서 언급한 php_uwamp.ini httpd_uwamp.conf, 그리고 my_uwamp.ini 입니다.

 

My Web 텝에서는 Browse www 버튼은 브라우저로 접속을, Folder www 버튼은 탐색기로 웹루트를 열어줍니다.  

 

Tools 텝에서는 PHPMyAdmin, PHPInfo와 같이 특정 도구를 브라우저로 열어주며, 그 옆의 XDebug Client와 SQLite 버튼은 Xdebug 도구와 SQLite database browser 도구를 띄워 줍니다. 각각 디버그 모니터링과 SQLite를 데이터베이스로 할 경우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또한 SQLite의 옆의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Apache, MySQL Log를 보거나 삭제, 또는 PHP세션 등도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Information 텝에서는 실행환경에서의 외부로 보이는 실제 네트워크 IP주소를 표시해주며, UwAmp의 업데이트 버전체크 상태를 보여줍니다. 맨 마지막의 Preferenc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 실행시 설정하는 옵션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img.jpg

 

기본적으로 실행시 Apache웹서버와 MySQL서버가 같이 구동될지 여부, 트레이아이콘으로 시작할 지, Config 파일을 수정하면 자동적으로 서버를 재시작할 지 등등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도 쉽고 USB에 압축만 풀어 사용할 수 있기에 편리하게 Apache + PHP + MySQL 환경을 구축해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나 워드프레스 설치하여 디자인을 테스트하거나 또는 PHP로 구축된 특정 웹사이트의 복사본, 또는 개발용도로 요긴하게 쓸 수 있겠죠?

 

참고로 닫기버튼을 누르거나 트레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Exit를 클릭하시면 모든 서버는 중지되고 UwAmp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중지됩니다.



출처: https://nooree.net/39 [nooree's tip blog]

추천
2
  • 복사

댓글 1개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