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Jan 10. 2020

멜론 피드 개선 디자인 이야기

디자이너의 고민과 개선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멜론 5.0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피드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 지 고민하고 반영한 이야기를 적어보려 합니다.


피드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멜론 피드는 팬 맺은 아티스트, 팔로우 한 DJ나 매거진 등의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주는 개인 맞춤 서비스입니다. 


어떻게 하면 피드를 받아볼 수 있나요?

멜론을 사용하다 맘에 드는 아티스트 이름 옆에 있는 팬 맺기 버튼을 누르면, 그 아티스트의 새로운 소식을 피드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개선된 피드에서는 마음에 드는 플레이리스트를 올려주는 DJ를 팔로우하면 DJ의 새 플레이리스트 소식을 받아볼 수 있어, 내 취향의 플레이리스트를 듣기 더욱 좋아졌습니다.




피드 디자인

어떻게 개선할까요?


좌 개선 전(멜론 4.0) / 우 개선 후 (멜론 5.0)


이번 개선에서는 피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좀 더 정보를 컴팩트하게 제공해드리려 했습니다. 동일한 아티스트의피드가 여러번 날아와 스팸성으로 오인할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동일한 아티스트의 피드를 묶어 한 공간에서 소비할 수 있게 하고요. 앨범, 비디오, 포토, 매거진, 티켓, 플레이리스트, 라디오 등 각 컨텐츠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고도화해 변별력을 명확히 하기로 했습니다. 제목도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명확하게 크게 달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개선했어요

Before & After


* 모든 이미지는 좌 개선 전, 우 개선 후입니다.



앨범 발매 소식

일단 전체적인 텍스트를 키웠습니다. 술술 잘 읽히는 소식이 되도록요. 누구의 소식인지가 중요해 아티스트의 썸네일을 조금 더 키웠습니다. 썸네일 좌상단에 표시하던 컨텐츠 구분 아이콘은 텍스트로 변경해, 명확하게 컨텐츠 타입이나 발송 이유를 알려줍니다.


개선 전 멜론 4.0 피드 화면을 작업할 때만 해도 2015년이라, 작은 해상도에서 정사각형으로 화면을 채우면 시원해보인다는 기준으로 디자인했습니다. 세월이 흐를수록 디바이스의 크기도 커지고, 정사각형 이미지가 기대보다 크게 노출이 되어 밸런스가 안 맞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컨텐츠를 비쥬얼 위주로 하나하나 주목시키는 컨셉이라면 크게 채우는 정사각형 스타일도 좋지만, 피드는 적당한 크기의 컨텐츠들로 구성해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앨범 커버 썸네일 크기를 줄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좋아요, 댓글, 더보기, 발송시간을 한 줄로 묶어 하단에 배치해, 컨텐츠를 다 본 후 좋아요를 누르는 흐름을 맞췄습니다. 아이콘들의 크기 밸런스도 맞추고요. 좀 더 가독성이 좋아졌지요?



영상 컨텐츠라는 걸 알려주는 가장 중요한 정보는 뭘까요? 저는 재생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생시간을 제외한 영상 아이콘, 재생버튼을 제거했습니다. 썸네일이 한결 시원해보입니다.



포토가 여러장이어도 기존에는 한 장밖에 볼 수 없었습니다. 비율도 정사각형 고정이라, 이미지가 잘려보여 예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미지가 여러장을 경우에는 넘겨볼 수 있게, 비율대로 나오게 변경했습니다.



당시에는 분기처리 이슈로 공연 컨텐츠도 정사각형으로 제공해야 했습니다. 아쉽게도 포스터의 제목과 글자들이 잘려 나왔었습니다. 이번에는 개발자분들이 노력해주신 덕에 포스터의 비율대로 온전히 나오도록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과 더보기 영역을 하단에 한 줄로 변경함으로 이미지 아래에 벙벙하게 뜨던 영역도 제거했습니다.



구독 중인 멜론 매거진 소식
팔로우한 DJ나 플레이리스트 소식

매거진은 매거진다운 차별화 포인트를 가볍게 줄 수 있게 살짝 편집 디자인 느낌을 적용했습니다. 멜론에 알차고 매력적인 음악 전문 매거진이 많답니다. 구독해보세요! 플레이리스트도 어떤 음악이 수록되어 있는 지 알 수 있어 정보를 판별하기 좋게 개선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묶음 피드입니다. 한 아티스트의 잦은 소식을 알차게 한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묶어주니, 피드로 더 다채롭고 유용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졌습니다.





개선 후, 피드의 이용자 수가 무려 26% 상승했습니다!


저는 개선 후 서비스를 실 사용하기 더 좋아졌다 느낍니다. 디자이너로서도 무척 즐겁고 보람찼던 작업이었습니다. 흥미롭게 읽으셨다면 멜론에 들어와 피드를 한 번 사용해봐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자분들의 니즈를 연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러분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멜론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재미있고 알찬 이야기로 만나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To the Moon with SNOOP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