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서적 - 코틀린을 다루는 기술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개발 서적 - 코틀린을 다루는 기술 정보

개발 서적 - 코틀린을 다루는 기술

본문

이번에 읽은 개발 서적 느낀점 적어봤습니다

블로그에 적은거라 존칭이 없는 부분 양해 부탁드려요 ㅠ

 

--------------------------------------------------------------------------------------------

 

1981997398_1594232731.8881.png

 

코틀린은 여러모로 핫한 언어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지정하고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한창 핫하기도 했지만,
최근들어 백엔드에서도 자바 대신 쓰려는 노력 사례 및 실무에서 실제로 쓰이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안드로이드에 국한된 언어가 아니라 자바를 대체할 언어가 되려는 것 같은 모습에 나도 자연히 코틀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학습할 때 맛보기로 타이핑 해본 그 언어를 더 잘 쓰고 싶어졌던 찰나에 코틀린을 다루는 기술이라는 혹할만한 제목을 가진 책이 나와버렸다.

이 책은 제목에서 코틀린을 다룬다고 했지만 전체적으로 안전하고 유지보수 용이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더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느낌이다
1장부터 그 느낌이 많이 드는데, 기존의 익숙하던 개념들이 놓치는 부분들을 설명하고 그렇기에 보완해야하는 방향에 대해 (함수형 등) 가는 시동을 건다.
그리고 그 방향으로 가기에 적합한 코틀린을 2장에서 설명하고, 바로 3장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특히 4장부터 8장까지는 실무에서 더 많이 도움 될 만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데이터를 다루고, 결과에 대한 에러처리와 예외 처리 등은 서비스 등을 만들때 많이 고민해야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전체적으로 보면 퀄리티가 정말 높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내용이 단순한 레퍼런스 를 나열해 지면을 할애하는 형식도 아니고 심지어 그 흔한 설치하는 내용도 없는데도 책이 두꺼우며, 코드로 지면을 낭비해버리는 식의 편집도 아니다. 한 주제에 대해 개요 -> 설명 -> 쉬운 예시를 통한 설명 부분 이해 -> 설명을 위한 편집 된 코드 -> 설명 -> 예제 코드 와 같은 어려운 내용도 이해하기 좋은 편집으로 되어 있다. 중간 중간에 어떤 개념에 대해 누군가가 했던 말들도 편집되어 들어가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내용을 이해하는 조각이 되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중간 중간 연습문제와 해법 풀이가 나오는데,
시간이 없어 모든 문제를 보지는 못했지만 퀄리티가 좋아보여서 시간이 날때마다 하나씩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 이해를 위해 중간중간 나오는 코드들을 통으로 보고 싶어 제공하는 github에서 예제들을 봤는데 분류별로 깔끔하게 나뉘어져 관리해둔 것을 보고 정돈된 편집만큼이나 보기가 편했다.

언제나 느끼지만 이러한 편집 능력이 길벗의 책을 전문서적을 가볍지 않은 진짜 전문가 서적 다운 느낌을 주는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능력이 길벗의 전문서적들을 보고 싶게 만드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 좋을법한 대상은 코틀린을 공부하려는 독자가 아닌, 자바나 스위프트와 같은 언어들에 익숙하거나 경험이 있는 대상이 자신들이 써왔던 환경과 비교 및 응용하여 코틀린으로 업무를 할 사람에게 더 좋을 것 같고,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있지만 견고한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해 더 공부하고 싶은 대상에게도 좋을 것 같다.

짧은 기간동안 OOAD를 읽었을때가 생각나고 알던 것은 복습하고 모르던 것은 메모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추천
2

댓글 4개

전체 195,309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76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