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한글] 저에게 그누보드란?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하루한글] 저에게 그누보드란? 정보

[하루한글] 저에게 그누보드란?

본문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마도 2002년에 그누보드 1버전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 프리샵이며, 이지샵이며 그누보드와 영카트의 뼈대가 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왔구요.

이지샵으로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을 해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것 말고는 할게 없었을거예요.

개발에 재미가 붙었을때라 다른 회사에 취업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거든요.

 

그누보드 1, 2 버전이 한해에 다 나왔을 것이고 그 이듬해 3버전이 나왔을겁니다. 

2003년에 3버전이 나오고 집에서 나와 임대사무실(보증금40에 월세40)을 얻고 본격적으로 시작을 하게 됐지요.

 

그때는 제로보드가 꽉 잡고 있을 때라 비집고 들어갈 틈이라고는 없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올리는 제로보드 스킨의 양과 품질은 정말 대단했죠.

그때 웹사이트를 만드는 사람들 열에 아홉은 제로보드를 썼을겁니다.

게시판에 하단에 Designed by Zeroboard (Zetyx 였던가?)가 표시안된 사이트를 찾는게 어려울 정도 였거든요. 그래서 생각을 했습니다. Designed 문구를 표시하지 않는 게시판을 만들어보자. 라고 말이죠.

 

이름을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GNU 라는 용어가 자주 보였고, 게시판의 목적과도 맞아서 고민하지 않고 그누를 붙여 그누보드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게시판의 유형이라고 해야 하나? 제로보드가 주도하고 있던때라 암튼 블로그나 포럼형식의 게시판은 우리나라에서 자리잡지 못한것 같습니다. 나중에 블로그가 뜨기는 했지만 커뮤니티에는 게시판이 적격이죠.

 

저작권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게시판으로 알려지면서 사용자분들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중 제로보드의 제작자님이 다른 일을 하게 되면서 제로보드의 개발을 중단했죠. 그래도 그 이후로 몇년은 제로보드가 대세였습니다.

 

길어져서 다음에 연결해서 쓸게요~ 

추천
16

베스트댓글

2002년에 저는 뜬금없이 회사에서 신입사원상대로 닷넷강의하라고해서.......
피똥쌋던기억이~~~~~
덕분에 당시에 asp,c#등 참......열심히 회사돈으로 공부했었는데......
회사돈으로 강사자격증도 따고..............ㅋㅋㅋ

댓글 27개

지금의 저를 보고 있는 것 같네요...ㅎ
제가 지금 딱 그누보드 버전 1 정도 되는 자리에 와 있는것 같습니다.

http://yogibbs.kr/yogi3/a3-next.php
그건 완전히 손 뗏습니다.
너무 오래해서 지긋지긋해서요. 
그런데 새로운 기술은 또 너무 어렵고...ㅠ
2002년에 저는 뜬금없이 회사에서 신입사원상대로 닷넷강의하라고해서.......
피똥쌋던기억이~~~~~
덕분에 당시에 asp,c#등 참......열심히 회사돈으로 공부했었는데......
회사돈으로 강사자격증도 따고..............ㅋㅋㅋ
제가 회원가입을 2003년에 했었네요. ^^
제로보드로 php를 시작했다가 저작권 없는 게시판의 매력에 빠져서 지금까지 그누보드에 있네요.
bbs/gnuboard.php에서 bbs/board.php로 바뀐 것도 기억합니다.


개인 홈페이지로 시작을 했다가 대학교 때 학과 홈페이지를 그누보드3로 만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개인 홈페이지만 끄적끄적 만들고 수익없이 자기 만족만 하고 있습니다.

관리자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헉... 글솜씨가 느신것 같네요.

리자님 글이 ......... 재밌어요. 
이럴수가.....

저도 자주 글을 써야겠네요.
리자님의 글을 보니.. 추억돋네요

2002년도에 쇼핑몰...
저도 운영/관리(지금용어로 devops) 을 했더랬죠 물론 회사소속의 개발자로 일했지만요
지금은 아무도 기억을 못할테지만 맛있는책(delibook)이라고..
그때 phpschool자료실에 그누보드 올리시던게 생각나네요
저도 그때 게시판과 쇼핑몰을 만들었었는데 공개하지는 않았지요
프리샵 설치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그즈음 신대방역 근처에서 비슷한 월세로 사무실 얻었던 기억이 나네요
프리샵으로 쇼핑몰 운영 했던게 2002년,2003년 정도 인가 생각납니다. php고 언어고 아무거도 모르는 상태에서 프리샵 설치부터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쇼핑몰 정말 대박있었는데 ㅠ.ㅠ 지금은 ....
2003년인가.. 대학교 연구실 홈페이지 만든다고 알아보다 .. 하단에 라이센스 안써도 되는 그누보드를 사용했었는데.. 까마득하네요 ^^ URL이 fancy url 방식이어서.. 와.. 이건 뭐지 그랬었던 기억이 있네요. 시대를 앞서갔는지.. 그 다음 버전들에는..
전체 195,300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71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