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형 인간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도파민형 인간 정보

도파민형 인간

본문

인간이 절대로 만족할 수 없는 이유

연애든 직장이든 금방 질리고 이걸하면 저걸하고 싶어진다면 당신은 도파민형 인간일지도 모른다.

도파민이라는 화학물질은 인간에게서 무언가를 원하게 만든다.

도파민은 우리가 뭘 가졌는지는 신경쓰지 않는다.

더 많은 것, 더 자극적이고 놀라운 것에 매혹되게 한다.

날 때부터 도파민이 남들보다 많이 분비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을 도파민형인간이라 부른다.

이들은 남보다 더 잘 중독되고 성취하는것에서 인생의 목표를 찾는다.

아무리 가져도 늘 부족함을 느끼고 지금 가진 것보다 앞으로 가질 수 있는 것에 집착한다.

 

책 도파민형 인간은 도파민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천재 혹은 미치광이가 되고 중독자 혹은 창조자가 된다고 말한다.

 

도파민은 독특한 분자라고 한다.

수백억개의 뇌 세포중에서 도파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2백만분의 1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이 화학물질은 사람의 뇌를 좌지우지 한다.

도파민을 활성화할 수 있다면 어떤 짓이라도 한다.

 

도파민은 언제 활성화될까?

원하는 것을 이루는 순간에 활성화될까?

도파민은 보상자체에 반응하지 않는다.

새롭고 좋은 것을 가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반응한다.

소문난 고기집을 예약하며 기다리는 순간, 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순간은 기대감에 가득차 짜릿하다.

하지만 그렇게 고대하던 미래가 현재로 다가오면 어떻게 될까?

예약했던 고기집에서 막상 고기한 점을 입에 넣었을 때, 미켈란젤로의 작품앞에 서 있을 때 그 모든 흥분과 열정의 에너지가 순식간에 증발해 버린다.

도파민은 오직 상상속 미래에만 관심이 있다.

사람들은 고기를 씹으면서 혼잣말로 내일은 뭐하지?

경의로운 작품앞에서 숙소까지 어떻게 가지하는 등의 생각으로 머리속이 복잡해진다.

자신이 눈앞에 음식과 예술을 얼마나 기대했는지는 까맣게 잊은채 멀리 존재하기 때문에 아직 갖지 못한 것, 맛볼 수도 만져볼 수도 없는 것을 끊임없이 기대하게 만드는 것이 도파민의 역할이다.

 

도파민은 인간을 끊임없이 발전하게 하지만 과해지면 문제가 생긴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만 매달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인위적으로 도파민을 분비하는 약물에 중독되기도 한다.

게임과 도박도 도파민을 자극해 중독에 빠뜨린다.

예상치 못한 보상을 기대하게 만들기 때문에 강력한 짜릿함을 준다.

보상을 얻든 얻지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꿈과 환상만을 쫓는 것을 멈추고 현실을 즐길 수 있으려면 도파민이 쥐고있던 뇌의 지배권이 다른 신경전달 물질로 넘어가야 한다.

현재 지향적 화학물질은 세로토닌, 옥시토신, 엔드로핀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화학물질은 실제 감각과 감정 속에서 나오는 기쁨을 선사한다.

연애를 할 때 도파민이 분비되는 기간은 1~2년으로 정해져 있다.

처음에는 새로운 사람으로 인해 인생이 바꿜것으로 보였지만 점점 옆에 있는 사람이 익숙해진다.

그때 우리는 도파민을 줄 새로운 사랑을 찾을수도 있지만 지금의 사랑을 동반자적 사랑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

동반자적 사랑은 현재진행형 화학물질들이 관여한다

이 단계에서 연인이 느끼는 것은 지금 순간의 만족이다.

잔잔하고 그윽한 행복감, 친근함을 주는 현재지향적 물질들이 이렇게 속삭인다. "지금 네가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으니 이 순간을 즐겨라."

이때 우리는 더 나은 것을 바라는 대신 있는 그대로의 상대를 바라게 된다.

서로에게 만족하면서 관계가 지속된다.

 

도파민 회로와 현재지향적 회로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최고의 방법은 취미나 예술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한다.

도파민형 인간은 현대사회에서 잊혀지고 있는 목공, 뜨개질, 그림과 같은 취미 활동들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명품시계가 주는 자부심은 기껏해야 한달이고 승진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창의적 활동은 다르다.

현재지향적인 경험과 도파민의 추진력이 결합된다.

그런데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창조하는 어떤 취미도 갖지않으려 한다.

그림을 그리거나 작곡을 하거나 모형비행기를 만드는 일 따윈 다 귀찮아 한다.

취미생활에서 돈이나 명예가 얻을 수 없지만 취미는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상상하는 것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만족함을 얻고 실력이 나아지는 과정에서 성취감도 얻는다.

욕망을 부추기는 현대사회에서 우리 모두 어느 정도는 도파민형 인간이다.

도파민이 가르키는 방향에는 중독, 이별, 좌절 등 우울한 것들도 숨어있다.

하지만 도파민이 불러오는 기대감과 추진력을 잘 활용하면 시련을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행복한 도파민형 인간이 되기를...

- 유투버 책그림

추천
1

댓글 0개

전체 1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87 회 시작24.04.12 12:32 종료24.04.19 12:32
  2. 참여50 회 시작24.04.12 12:32 종료24.04.19 12:32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