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님들.. > 십년전오늘

십년전오늘

10년전 추억의 책장을 넘기며

프리랜서 님들.. 정보

프리랜서 님들..

본문

글이 좀 깁니다. ㅎㅎ

디자인이던 개발이던 만드는것도 만드는것이지만.
만들고 나면, 유지보수로 넘어가는 경우들도 있잖아요.
그러면 유지보수 비용은 보통 어떻게 받으시나요?
선금으로 받으시는지, 아님 잔금100%로 받으시는지?
그리고 유지보수라고 하면 범위가 작은범위가 아닌가요?
도대체 어디까지의 범위를 유지보수라고 할수 있는지.

전 요즘 아주 스트레스 받네요..
도대체 그노무 직급이 뭐길래~?
특히 나이좀 드신분들이 거진 그런편이더라구요.
나이와 본인의 신분또는 직급으로 밀어부치려는.
대략.. 40대 중반 이후부터 그런듯...

보통 하는 말들이..
"나 이런사람이야~~" 
"내가 어디 도망갈것도 아니고~~우선 믿고 해봐~~"
"돈이야 잘하면 나중에 더 쳐줄수도 있지~ 그정도는 해줄수 있다구~~ "
"내가 모임 에서 000 이야~~"

그러면 제가. 아예 ! 하고 굽신굽신 할꺼라고 기대를 하나봅니다.
조직도의 위치를 엄청 강조하죠.
도대체 모임에서 직분이 뭐던간에, 그게 저랑 무슨 상관인지.. -_-
물론 , 인맥을 생각 해서라면 넓게 멀리 보는게 좋겠죠.

하지만. 돈. 이게 문제인걸요.
정말 사람 피곤할만큼 더티하기 짝이 없습니다.
돈관계는 젊은 사람들이 훨씬 100배 깔끔한것 같습니다.

유지보수가 아니라, 아주그냥  저급 직원 부리듯이.
거의 매일같이 전화를 겁니다.
이거이거 고쳐주세요. 이거 쪼꼼만 더 고쳐주세요.

그렇다고 거기에 대고, 더이상은 안돼요 !! 하면 싸움날것 같고..
전화가 오면 오는데로 다 받아줘야 하는걸까요 ???
할말있음 메신저나 메일 사용 하라는것도 젊은 사람한테나 통하고...

너무 자주 전화를해서 업무요청을 하면, 이건 유지보수가 아니라
제 시급이 기본시급도 안돼는 꼴이 되어버리거든요.

도대체 이런 사람들에게는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습니다.
어떤 클라이언트는, 안한다고 좋게좋게 거절해도, 오히려 버럭버럭 합니다.
안한다는 사람 붙잡고, 끝까지 자기입장만 얘기하면서 우선 해달라고 버럭버럭.

제가 마음이 약해서인지 그런 상황이 되면, 이걸 싸우고 끊어야 하나...
그냥 믿어보고 알았다고 해야하나.. 갈피도 못잡겠고.

제가 여자라고 더 만만하게 보는것 같기도 하고..
새해부터 이러고 앉아 있으니.. 요즘 너무 슬픕니다. ㅠ.ㅠ

댓글 전체

그러니 계약서를 잘써야죠 계약단계에서 간단하게 "수정은 돈듭니다 애러는 공짜에요" 예기하고
수정요청할때 미리만들어둔 양식 보여주면서 이건얼마 저건얼마 이러면 고쳐달라고 안그럽니다.
저는 계약서를 써본적이 없어서^^;
제가 작업했던 사이트들은 ..지금 유지보수를 하는것들이 있는데..
상대방한테 끌려가면 한도끝도 없습니다.
초기에 저는 좀 끌려간다 싶어서.. 전화도 안받아버렸습니다.
몇번 안받고, 수정작업 있으면 같이 이야기하면서 제 의견도 말을 하고..그러면서 조절을 많이 했거든요..
제 경우에는 전화를 안받아버렸던 것이 가장 컸던것 같습니다.
저도 바쁘다는것을 알려줘야죠..
사장님네 사이트만 관리하는것이 아니고 저도 먹고살라면 이것저것 해야하지 않겠습니까?ㅎㅎ
암튼.. 저도 바쁘다는것을 상대방이 알게끔 해야죠..그러면 좀 덜하지 않을까요???
유지보수 할 때 상대방 아래로 들어가면 정말 말단 직원처럼 짜잘한것들로 골치아픕니다.
어떻게 해서든 동등한 입장이나 상대방보다 위로 가야지 편합니다.

그나저나..옵션님..ㅠㅠ 스킨 기다리다가 목이 너무 길어졌어용..ㅠㅠ
저도 추진을 해 보고 싶은데..ㅠㅠ흑흑..미오미오
맞아요, 가끔 저도 스트레스 받으면 안받을때도 있어요.
전화벨이 따르르릉 울리면 스트레스 수치가 급상승 하는듯해요.
요엘이 말씀에 동의해요 ㅠㅠ
그렇게 해서 말이 통할껏 같으면, 제가 슬플 이유가 없지요. ㅎㅎㅎ ^^;
그렇게 하면 돈돈돈 거리는, 돈벌레 취급받기 쉽상입니다. ㅠ
사이트 작업 완료후, 그 이후에 대한 협상의 기술이 필요한듯 합니다.
저도 그 부분이 잘 안되긴 해요^^;;

제 경우는...일단 최초 작업시작할때
사이트 오픈후 1개월간 오류 및 오타는 무상수정, 그 외의 부분은 실비로 합니라..라고 못박고
추가 수정은 당연히 추가비용을 받습니다.

예전에는..유지보수(팝업이나 메뉴,컨텐츠수정등등)를 월 정액제로 했었는데
하다보니....이건 뭐...작업부탁할때 빨리빨리 닥달하다가도
막상 월말에 유지보수비 받을때,,깎거나 아무 늦게 입금하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전부 다 건바이건으로 합니다
물론 작업에 대한 비용은 제 나름대로 책정해서 청구하구요
(팝업창 2만원, 게시판 추가1만원, 텍스트 수정 1만원등등.,..)

건바이건으로 작업할때는..상대방 스타일을 참고합니다.
사이트 작업할때 결제가 깔끔했던 클라이언트는 후불로 유지보수 작업하구요
결제가 지저분(?)했던 클라이언트는
"입금확인후 작업을 시작합니다"라고 하고 진행합니다.
양념게장님이 거쳐온 일들을, 제가 지금 거쳐가고 있나봐요.
정액제로 하니까 많이 피곤하네요..
말씀대로, 앞으로는 무.조.건 건바이건으로 해야할까봐요.
당연히 제작비 받아야지요...유지보수는 공짜가 아닙니다.
그리고, 무조건 선금받고 작업하세요.
그리고, 그까짓 돈 얼마나 된다고...운운하는 업체에겐 더 강하게 나가야 됩니다.
(오히려 그까짓 돈이라면, 그냥 주면 되지 뭔 말이 많습니까?? ㅎㅎ)
오랜 기간동안 신뢰가 쌓인 업체가 아니라면, 선금이 원칙이죠...
아쉬울거 있나요??
아쉬운건 오히려 의뢰하는 업체쪽이죠.
참고로 제 경우에는 1024 x 768 해상도 기준으로
1페이지당 수정은 1만원~3만원 새 페이지 제작은 2만원~5만원 받아요..ㅎㅎ
돈 무조건 받아야 합니다. 유지보수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의뢰쪽으로 이제는 아예 안갈정도로 아는분들끼리만 합니다만은 저같은경우에는 선금 50~ 100% 지급하고 합니다. 서로 가격 조건도 잘 맞고 해서 그러는데요 bluejewel은 제작 경험이 얼마나 있으신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마다 상황 대처 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봅니다. 힘내십시오. 강하게 나가면 일 안줄꺼라고 절대 생각 마시구요 일 안하는 한이 있더라도 밀어붙이세요 자기 주장대로... 결국 해주고 또 해주면 더큰것을 바랄 것 입니다.
끌려 다니는거 보긴 이제 힘들죠
저도 제작이나 리뉴얼은 50% 받고 시작합니다..
그런데 유지보수 금액이 제작에 비해선 워낙 저가이다 보니.
먼저 내놔라, 나중에 내놔라 하고 말다툼하기가 너무 참.... 그렇더라구요.. ㅜ.-;;;
좋은마음으로 좋은서비스 하려는 제작자들의 마음을 굳게 닫게 만드는건
클라이언트들이 기회다 싶어서 단물 빨아먹을려는 심보들 때문인것 같습니다.
1. 유지보수에 대한 모든 사항에 대해 최소한의 단가표를 만들어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최소 접수기일과 마감기준/작업시간도 어느정도는 표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무료와 유료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인지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지보수 전용게시판을 만들고 모든 내용/요청과 그에따른 작업물/이관시점을 게시판을 통해
  히스토리를 남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5. (중요) 이 모든 것이 게시판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고객을 믿는 것이 아니라 돈을 믿으셔야합니다. (불행한 현실입니다)
* 절대 사회봉사/ 자원봉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결과적으로 본인만 속상합니다.

그냥 여지껏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니 혹여 오해나 반론은 사양하겠습니다.
유지보수에 포함되는 부분과 포함되지 않는 부분을 정확히 명시하셔야 할거 같네요
년간계약 얼마
그리고 월별로 수정이나 추가 횟수는 텍스트 몇건 이미지 몇건 정하시고

스킨개발이나 프로그램 개발은 별도 비용 청구
메인이든 서브든 디자인 변경 또한 별도 비용 청구
단.. 작업하기 간단한 색감 변경같은경우나
기념일에 대한 이미지 등은 바꿔준다고 하고..
이런식으로 원칙적으로 유료 무료를 구분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DB백업 관련해서도 일정시점 백업을 얘기하구요

뭐 그러고 나서 마음내키면 간단한 작업들은 해드릴수도 있는 문제구요

쩝..
유지보수 = 제작 이라는 생각을 깨줘야 할듯 합니다. ㅡ.ㅡ;;;

힘내세요~ ^^;;
전체 130,530
십년전오늘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52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