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원칙]메타포 사용(Metaphors, Use of) > 디자이너팁

디자이너팁

디자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원칙]메타포 사용(Metaphors, Use of) 정보

[디자인 원칙]메타포 사용(Metaphors, Use of)

본문

메타포 사용(Metaphors, Use of)

 

원칙: 사용자가 개념 모델의 가장 훌륭한 세부사항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메타포를 선택하십시오.

 

좋은 메타포는 실제 세계나 이전 사이버 공간을 접하면서 사용자의 마음속에 과거의 경험에 대한 일련의 강력한 연결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의 능력과 한계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원칙: 사람들의 인식, 시각, 청각, 촉각과 자기 수용/근육 감각에 의존하고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생생한" 메타포를 가져오십시오.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개념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만드십시오. 개념이 비현실적인 것으로 판명된다면, 그림을 통해 개념을 시각적으로 분명히 하세요. 그림이 작고 의미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하여 작동하는지 확인한 다음, 필요한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포함시킵니다.

 

 

사례 연구: 애플의 하이퍼카드 브라우저

 

웹을 다루는 이 선두주자는 3단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데크의 모든 카드가 들어있는 배경 레이어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와 동일), 각 카드에 요소를 포함한 전경 "카드" 레이어, 버튼 등을 포함한 각 카드에 대한 논리적 제어 레이어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하이퍼카드로 글을 쓸 수 없을 겁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인 크리스티 크레이트만이 세 가지 레이어를 보여주는 분해도를 그릴 때까지 개념을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테스트를 했을 때, 모든 사람들이 즉시 개념을 이해했습니다. 개발자가 20페이지로 된 완벽하고 정확한 텍스트를 작성했습니까? 별 거 아니군요. 사진 한 장으로 충분해야 완벽한 성공입니다.

 

2041912197_1604104615.4542.gif

 

하이퍼카드의 3단 계층 분해도

 

 

원칙: 실제 세계와 대응하는 요소에 대해 문자 의미 이상으로 해석하십시오.

 

대부분의 메타포는 친숙한 것을 떠올리게 해주지만, 일반적으로 새로운 반어법을 추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 신문은 전통적인 종이와 매우 유사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관심사에 따라 기사를 빠르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이 신문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현실 세계의 객체 (스큐어모피즘) 를 억지로 참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단지 "완벽해지기"위해  불필요하게 제한하는 것은 가장 나쁜 디자인입니다.

 

스큐어모피즘의 반대는 추상주의로, 플랫 디자인에서 눈에 띄는 특징인데, 한 때 잘 이해되었던 아이콘과 다른 요소들을 무의미한 추상적 개념과 잘못된 상징으로 바꿔놓은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의 브라우저 아이콘은 나침반이 되었고, 복잡한 추상화를 통해 웹의 개념만 반영했습니다.

 

아이폰은 실제 나침반을 가지고 있어서, 아이콘을 다른 나침반으로 바꿨습니다! 두 개의 나침반 아이콘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북쪽에 있는 길을 알려주고 다른 하나는 은행 계좌로 연결해 줍니다. 설정 아이콘은 원래 시계의 내부 작업처럼 보였으며, 아이폰의 내부 작업을 보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앱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담고 있었습니다. 설정 아이콘은 산업용 대형 선풍기처럼 보일 정도로 추상화되었습니다.)

 

원칙: 메타포가 디자인을 방해한다면, 메타포를 버리십시오.

 

메타포는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있지만, 디자인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천
0

댓글 0개

전체 56
디자이너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