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원칙]상태(State) > 디자이너팁

디자이너팁

디자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원칙]상태(State) 정보

[디자인 원칙]상태(State)

본문

상태(State)

 

원칙: 브라우저 기반 제품 중에 대부분이 상태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상태를 추적하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시스템이 알아야 하는 것들:

 

- 사용자가 시스템을 처음 접하는 경우

- 사용자가 마지막 세션 종료시 있었던 위치

- 사용자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포인팅 장치 이동, 객체 터치 등에 소비한 시간을 기준으로 찾은 흥미로운 사항

- 사용자가 세션 동안 있었던 위치

-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하는 일

 

그 밖에도 수많은 세부사항들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디에 있었는지, 어떤 일을 했는지 간단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익숙한 사이트 중 하나는 상태 추적에 매우 관련되어 있으며,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상태 추적 시스템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사이트는 바로 아마존입니다. 우리가 찾고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아마존의 뛰어난 능력은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모든 기록을 이해한 결과일 겁니다. 아마존은 사용자가 과거에 반복해서 찾은 상품이 얼마나 비싼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이 최근에 구입한 상품과 잘 어울리는 상품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원칙: 상태 정보는 사용자가 로그오프를 할 때 서버에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직장에서 로그오프를 하고 집으로 돌아와서, 자신이 중단한 위치를 정확하게  이어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작업 보호 원칙에 따라, 마지막으로 작업한 작업은 현재 상태로 보존해야 합니다.

 

내과 의사들을 위한 개인 서비스인 온라인(On Line)은 자기 일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복잡한 거래 중에 95%를 해내고, 로그오프를 하고, 6주 후에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다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온라인 서비스는 의사들에게 자신이 있던 지역으로 바로 돌아가고 싶은지 묻습니다.

 

"상태 추적"은 1996년에 원칙 목록으로 늦게 들어왔습니다. 그때까지 모든 사람들은 의심하지 않고 스스로 상태를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웹브라우저가 이전에 링크를 방문한 적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보라색 링크 이외에는 도구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 이상 상태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이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반대로, 그날부터 지금까지 앱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시스템 엔지니어들과 역사적으로 공유되어 왔던 상태 추적에 대한 모든 책임을 떠맡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일이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

 

원칙: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고 보호할 항목을 명확히 하십시오.

 

상태 데이터는 선도 악도 아니지만, 두 가지 용도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서 데이터를 저장하여 사용자에게 이익이 되는 이유를 명시해야 합니다. 상태 데이터를 포함한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추천
0

댓글 0개

전체 360
디자이너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