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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칙]보이는 네비게이션(Visible Navigation) 정보

[디자인 원칙]보이는 네비게이션(Visible Navigation)

본문

보이는 네비게이션(Visible Navigation)

 

(발견 용이성 참고)

 

원칙: 네비게이션을 보이게 하십시오.

 

대부분의 사용자는 정교한 멘탈 맵을 형성할 수 없습니다. 멘탈 맵을 형성한다고 가정하면 사용자가 과정을 놓치거나 지치게 될겁니다.

 

월드 와이드 웹은 사실상 멋진 화면과 화려한 버튼들을 위한 보이지 않는 네비게이션 공간입니다. 사실, 현재 있는 특정 페이지는 항상 볼 수 있지만, 페이지 사이의 넓은 공간은 볼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도달하면, 네비게이션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나머지 네비게이션이 명확하고 자연스럽게 수행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데스크톱 메타포처럼 사용자가 항상 같은 장소에 있고 작업물을 가지고 온다는 착각을 보여주는게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지도와 기타 네비게이션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숙련도와 자율성을 제공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수천 페이지로 되었다고 해도,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제목과 기본 및 보조 메뉴가 있을 경우, 사용자는 페이지의 한 패널에서 내용이 변경되어도 항상 같은 페이지에 있는 것처럼 착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패널을 보고 있는지 모를 경우 여전히 길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패널을 지원하는 개발 시스템에서 해당 패널을 제공하는 현재 메뉴 항목을 강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동 경로 메뉴(Bread Crumbing)가 있습니다:

 

닐슨 노먼 그룹 홈 -> AskTog -> 인터랙션 디자인 섹션

 

이동 경로 메뉴는 멘탈 모델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한 기능 계층과 보호 계층을 추가하여 웹 개발자가 제공하는 것을 무조건 수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웹 네비게이션이 원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항상 예상할 수 없으며, 문제가 될겁니다.

 

원칙: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화면 수를 제한하십시오.

 

복잡한 앱을 설계할 때, 사용자가 수행할 개별적이고 뚜렷한 작업을 나타내는 화면 수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하위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전체 화면보다 작은 오버레이를 표시하여, 사용자가 배경에서도 여전히 메인 화면을 어둡게 한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표시된 내용은 기억되지 않으므로, 사용자는 뒤에 있는 화면이 오버레이와 관련되어 있는지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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