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사용성 휴리스틱 7번째 - 유연성과 효율성 > 디자이너팁

디자이너팁

디자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UX]사용성 휴리스틱 7번째 - 유연성과 효율성 정보

[UX]사용성 휴리스틱 7번째 - 유연성과 효율성

본문

사용성 휴리스틱 7번째 - 유연성과 효율성

 

요약: 초보 사용자가 볼 수 없는 바로가기 기능은 숙련되지 않은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 모두에게 시스템을 제공해서 전문 사용자의 상호작용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페이지 라브하이머, 2020년 11월 22일

 

저는 요리 솜씨가 뛰어나지 않습니다. 조리법을 따라가며 적당히 먹을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집중력이 많이 듭니다. 만약 완전하고 상세한 요리법을 읽고, 모든 재료를 함께 사용할 그룹으로 미리 나열하고, 몇가지 고급 기법을 구글링해서 요리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불에 탄 저녁 식사를 하게 될겁니다. 저는 부엌에서 뭘 하는지 아는 친구들이 몇 명 있는데, 요리를 할 때 그들이 하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에 항상 놀랍니다. 몇 년 전에 제 친구 닉과 함께 처음으로 요리를 했을 때, 저는 바질 잎을 열심히 자르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손가락을 자르지 않고 조각들을 비슷한 크기로 유지하려고 많은 집중을 했습니다. 닉은 걸어와서 한 줌의 바질 잎을 움켜쥐고 한 움큼씩 안으로 집어넣으면서 작은 담배잎처럼 부드럽게 굴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재빨리 바질 한 묶음을 몇 번 잘랐고, 베인 상처에서 완벽한 일관성을 얻는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윙크를 하고 제가 서있는 동안 레시피의 다른 부분으로 옮겨갔습니다. 그가 효율적이고 정확해서 놀랐습니다.

 

주방과 마찬가지로, UX에서도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수용해야 합니다. 시스템은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주어진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충분히 유연해야 합니다. 유연한 시스템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중 7번째는 초보 사용자가 볼 수 없는 단축키와 가속기를 사용하여 유연성과 효율성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기능은 전문 사용자의 상호작용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시스템은 이 방식을 통해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와 경험 많은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초보자와 전문 사용자의 요구는 다르다

 

새로운 사용자는 시스템을 사용할 때 안내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 시스템 작동 방식에 대한 멘탈 모델을 아직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명확하고 명확한 옵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초보 사용자는 단계별 마법사나 레이블이 명확하게 표시된 메뉴에 크게 의존하는 반면, 경험 많은 사용자는 동일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키보드 단축키나 터치스크린 제스처를 배웁니다. 물론 전문 사용자들은 더 느리고, 신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해도 아무런 이득도 얻을 수 없습니다. 대신, 작업에 대한 더 빠른 접근 방식 (안내가 적음)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이 빠른 대체 방법으로 빈번한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을 가속기라고 합니다.

 

시스템이 매우 쉽게 학습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사용자에게 주로 공급하는 경우, 시스템은 반복하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단계별 핸드홀드를 포함하기 때문에 반복하는 사용자의 속도가 느려질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마법사를 통해 작업할 수 있도록 추가 클릭을 해야 처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나중에 반복할 경우에는 관계가 없습니다.

 

반면에, 시스템이 전문가 사용자들을 위한 효율성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아마도 배우기가 아주 어려울 겁니다. 키보드 조합이나 터치 제스처 수행은 일련의 메뉴를 탐색하여 동일한 동작을 활성화하는 것보다 더 빠르지만 사용자 기억에 더 큰 부담을 줍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는 것은 명령줄 인터페이스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유연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데는 두가지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 기본 설정에 따라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

- 경험이 없는 사용자의 속도를 낮추지 않고 고급 사용자의 속도를 높이는 가속기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여러가지 방법

 

유연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은 사용자가 초보자에서 전문가 사용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작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기본적인 방식이 아니라 개방적인 방식으로 기능을 구조화하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은 변경 사항만 있는 대규모 그룹에 보낼 대량 전자 메일을 작성하는 경우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기본 이메일을 반복해서 입력

- 이메일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각 수신인에 대해 다른 부분 (예: 이름) 을 편집

- 한 전자 메일을 큰 그룹에 보냄 (BCC 사용)

- 메일 병합 기능을 사용하여 각 전자 메일에 개별적으로 주소를 지정하고 보냄

-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메일 본문으로 정보를 가져오는 프로그램 변수를 허용하는 고급 도구와 전자 메일 통합

 

이런 접근 방식은 거의 동일한 효과 (대규모 그룹에 몇가지 작은 변경사항과 함께 동일한 이메일을 전송) 를 갖지만 전자 메일을 보내는 사람의 효율성과 제어 수준은 다릅니다. 이메일 한개를 보내려고 완전한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노력은 높은 상호 작용 비용 때문에 가치가 없겠지만,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문가들에게 가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과도한 중복은 시스템을 학습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여러 장소에서 단순히 기능을 복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중복은 기능이 겹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여러 위치에 동일한 기능을 배치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에서 사용자는 중복된 명령 간의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유용한 유연성과 해로운 중복 사이에는 약간의 자연스러운 긴장이 있습니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증거에 기초하여 적절한 절충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단순히 개방형 접근 방식을 허용하는 기능을 구축하는 것 외에도,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전문 사용자가 자신의 고유한 요구(동적으로 변화하는) 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프로그램에서 여러 창 배열(워크스페이스 또는 스크린셋)을 설정하고 전환할 수 있습니다.

 

1982722214_1606287622.3074.jpg

 

[logic-pro-screensets-sm.jpg]

 

로직 프로에는 사용자가 창을 단일 키 입력이나 메뉴를 통해 다시 만들 수 있는 배열로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유형인 스크린셋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파워 유저는 음악을 녹음하거나 혼합하는 데 관련된 다양한 하위 작업 전반에 걸쳐 자신의 디스플레이를 유연하게(효율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개별 스크린셋에 대한 변경 내용은 사용자가 나중에 스크린셋을 다시 만들 때(일반 워크플로우의 일부로 창 크기를 조정하여) 계속됩니다.

 

사용자 지정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유연성을 제공하고 일부 사용자에게 특별한 요구 사항이나 작업 습관을 지원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시스템을 사용자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시스템은 개별 사용자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사용자 지정하여 사용자 지정 대신 개인 설정을 사용합니다. 개인 설정을 제대로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잘못하면 짜증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할 기반 개인 설정은 엔터프라이즈 도구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엑셀이 열을 재정렬할 때 이전 정렬 순서(예: 내림차순)를 기억하는 것처럼 한 사용자의 여러 세션에 걸쳐 설정을 저장하는 간단한 개인 설정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속기는 반복적인 사용을 개선한다

 

가속기는 더 빠른 방법(일반적으로 명확하지 않은)으로 작동하는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보조적인 방법입니다. 가속기의 예로 현재 모바일 키보드에서 사용자가 각 문자를 누르지 않고 문자 위로 문지르는 제스처를 수행하여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제스처는 향상된 기능입니다. 새로운 사용자(이 제스처를 전혀 모르는 사용자)를 방해하지 않지만, 숙련된 사용자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swipe-keyboard-accelerator-sm.gif]

 

iOS 키보드는 단어 문자를 개별적으로 두드리는 대신 스와이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제스처는 가속기로, 경험이 많은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지만 초보자의 경우 타이핑을 더 어렵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가속기를 설계하는 요령은 찾을 수 있게 (모바일 키보드 제스처처럼) 만들지만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위한 일반적인 해결책은 메뉴나 툴바의 관련 명령 옆에 단축키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초보 사용자는 키보드 단축키에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키보드 단축키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은 숙련된 사용자의 학습을 지원합니다.

 

1982722214_1606287641.4624.jpg

 

[photshop-accelerator-key-sm.jpg]

 

어도비 포토샵은 마우스를 올리면 나타나는 작은 오버레이에 도구 모음 항목의 키보드 단축키(이 경우 W)에 접근하는 방법을 나타내는 산만하지 않은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매크로는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 사용자 정의 지정과 시스템 생성 가속기 사이의 중간 지점에 있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단일 작업으로 여러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전문 사용자는 예측 가능한 단계를 가진 반복적이거나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엑셀 사용자는 여러 마우스 클릭과 키 입력을 기록하거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만든 매크로에 익숙합니다.) 그러나 배치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매크로만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테이블에서 여러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예: 해당 체크박스 선택)과 모든 항목에 대한 명령 실행도 가속기입니다.

 

1982722214_1606287647.4964.jpg

 

[airtable-macros-sm.jpg]

 

에어테이블은 고급 사용자가 자동으로 동작할 수 있는 여러 작업을 일렬로 연결할 수 있는 매크로 기능인 자동화(Automation)를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여러 행에서 동시에 대량 작업(예: 색칠 또는 필터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표의 각 행에 대해 전통적인 체크박스를 제공합니다. 이 두 기능은 모두 가속기지만 필요한 사용자 작업 수준은 다릅니다.

 

요약

 

7번째 사용성 휴리스틱(유연성과 효율성)은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작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새로운 사용자는 작업을 수행할 때 안내가 필요할 수 있지만, 숙련된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의 속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가속기와 기타 보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휴리스틱을 수용한다는 것은 사용자 맞춤화를 허용하고 핵심 작업 단계를 지시하지 않으며 고급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찾아서 사용할 수 있는 눈에 띄지 않는 가속기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982722214_1606287653.1923.png

 

출처: 닐슨 노먼 그룹

추천
1

댓글 0개

전체 352
디자이너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 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