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사용성 원칙 10가지 > 디자이너팁

디자이너팁

디자인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UX]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사용성 원칙 10가지 정보

[UX]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사용성 원칙 10가지

본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사용성 휴리스틱 10가지

제이콥 닐슨 1995년 1월 1일

 

요약: 상호작용 디자인을 위한 제이콥 닐슨의 일반적인 원칙 10가지. 이 원칙들은 휴리스틱이라고 부르는데, 경험에 바탕을 둔 보편적인 규칙이지 특정한 사용성 가이드라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스템 상태를 보여준다

시스템은 적당한 시간안에 적절한 피드백을 줘서 어떻게 되고 있는지 사용자들에게 계속 알려줘야 한다.

 

시스템과 현실 세계를 일치시킨다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 단어, 구절, 컨셉은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한다. 단 시스템 중심 용어는 안된다. 현실 세계의 규칙을 따르며,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순서로 정보를 보여준다.

 

사용자에게 통제권과 자유를 부여한다

사용자들은 실수로 시스템 기능을 자주 선택한다. 확장된 다이얼로그를 살펴보지 않고 원하지 않는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분명하게 표시된 비상구가 필요할 것이다. 실행 취소와 다시 실행을 지원하자.

 

일관성과 표준

사용자들은 다른 단어, 상황, 행동이 다른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해하지 않아야 한다.

 

오류 방지

우선 좋은 에러 메시지보다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는 세밀한 디자인이 훨씬 낫다. 사용자를 위해 에러가 일어나기 쉬운 상황을 제거하고 확인한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행동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주자.

 

리콜보다 인식

목적, 행동, 옵션을 보이게 해서 사용자의 기억 부하를 최소화한다. 사용자는 다이얼로그를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진행하면서 정보를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 사용에 관한 설명문은 알아볼 수 있고 적절한 시기에 쉽게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사용에 관한 유연성과 효율성

액셀은 초보 운전자에게 보이지 않는다.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전문 사용자의 상호작용 속도를 높일 수도 있다.

 

미적이며 최소주의 적인 디자인

다이얼로그는 상관없는 불필요한 정보를 담아서는 안된다. 모든 정보 단위는 정보와 관련된 단위와 경쟁하고 상대적인 가시성을 약화시킨다.

 

사용자들이 에러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하도록 도와주자

에러 메시지는 코드가 없는 평범한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문제를 바로 보여주고, 건설적으로 해결책을 제안한다.

 

도움말과 문서

시스템을 문서 없이 사용할 수 있어도, 도움말과 문서를 제공하는게 필요하다. 어떤 정보라도 검색하기 쉽고, 사용자의 작업에 초점을 맞추며, 목록은 구체적인 단계를 밟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커진다.

 

출처: 닐슨 노먼 그룹

추천
1

댓글 1개

전체 360
디자이너팁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