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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쇼핑몰 사업자들이 ‘자사몰’을 찾는 이유 8가지

SIR자사몰

24. 10. 25 09:10 96

시계 아이콘10분 이면 알 수 있는 정보

✅최근 자사몰이 떠오르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어요.
✅쇼핑몰 사업자들이 말하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내 것, 나의 것, 나의 브랜드

자사몰

 

이전부터 자사몰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있었죠.

스마트스토어 + 자사몰 형태로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거에요.

 

하지만 최근 ‘그 사건’ 을 계기로

자사몰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했는데요.

 

물론 정산주기에 대한 문제도 있었지만,

그동안 꾹꾹 눌러담아 왔던

쇼핑몰 플랫폼들에 대한 사업자들의 불만이 크게 터진 것도 한 몫한 것 같아요.

 

그렇게 불씨가 번져,

이제 너도나도 ‘자사몰 해볼까?’하며

SNS, 커뮤니티 등에서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상황이에요.

 

 

 

플랫폼에 대한 피로도

 

갑자기 바뀐 정책

갑자기 먼 페이지로 떠나버린 내 상품

갑자기 기능 오류로 발생한 CS

갑자기 추가/변경된 기능

갑자기 뒤틀린 정산주기..

 

기존 쇼핑몰 사업자 분들께서 주로 말씀하시는 불만들인데요.

플랫폼에 입점하더라도 신경 쓸 것들이 정말 많죠.

기존에 여러 오픈마켓, 플랫폼 등을 통해 판매하신 분들이라면,

예상치 못한 일들이 자꾸 생겨나서 태풍이 몰아치는 매일을 보내셨을거에요.

 

물론 플랫폼에 입점하면,

초기 마케팅을 대신해주고 필요한 교육도 해주고

쇼핑몰에 필요한 주요 기능들을 제공 받는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어요.

 

다만, 그만큼 플랫폼의 안에서 정책을 따라야 하며,

규모가 커졌을 때 나만의 브랜드를 가져가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때문에 기존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사업자분들도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 자사몰을 함께 시작한다고 해요.

 

 

사업자들이 이야기하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이유 8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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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딩

 

차별화된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브랜딩은 나의 브랜드를 인지 시키고 계속 나의 자사몰을 찾게 만드는 거죠.

 

플랫폼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나의 고객들과 이어나갈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재구매율을 높이고 충성고객를 확보해나가는 거죠.

 

또한 내가 하고자 하는 기획전, 이벤트 등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고 원하는 곳에 배너도 넣을 수 있어요.

 

게다가 잘 운영중인 자사몰이 있으면,

그동안 허들이 높았던 플랫폼에 입점하기 유리해진다고 해요.

자사몰이 있다면 고객과 제휴업체 등에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2. 수수료

 

수수료도 주요 이유 중의 하나에요.

플랫폼마다, 상품 카테고리마다 수수료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플랫폼들의 평균 수수료는 14.3% 라고 해요.

(by. KBIZ중소기업중앙회)

 

반면 자사몰은 전자결제서비스(PG)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SIR에서의 부가서비스 전자결제서비스(PG) 기준으로 보면

신용카드 2.85%~3.2% , 실시간 계좌이체 1.8% 등으로

플랫폼 평균과 약 10%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by. SIR 부가서비스 https://sir.kr/main/service/)

 

10원 차이로도 가격 경쟁을 하는 요즘

수수료가 큰 허들이 되었던거죠.

 

수수료가 줄어 들면

수익성이 개선되고

수수료 차이 일부를 고객 혜택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3. 정산주기

 

이상하게 매출이 오를수록,

은행에 자주 돈을 빌리러 가는 사업자분들을 볼 수 있어요.

이건 플랫폼 마다 다른 정산주기로 인해 생긴 상황인데요.

 

플랫폼에서 정산을 하게 될 경우

특정 플랫폼의 경우 고객이 상품을 수령하고

구매확정한 날로부터 최장 60일까지 걸린다고 해요.

 

그래서 요즘 선정산 서비스 많이 생겨났지만,

선정산 서비스 마저 수수료가 붙는 상황이죠.

 

반면 자사몰의 경우

전자결제서비스(PG)와 직접 계약하여

정산주기가 비교적 빠른 편이에요.

 

SIR에 명시된 전자결제서비스(PG) 기준으로 보면

월1/2/4회, D+5영업일, D+7영업일

정산주기가 다양한데요.

 

자사몰은 빠른 정산주기로

투명한 현금흐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4. 리타깃팅 광고

 

쇼핑몰에 들어가서 상품 몇 개 보고 나왔는데,

계속 그 상품이 광고로 나타나는 상황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이것이 바로 리타게팅 광고인데요.

 

자사몰은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예를 들면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사람에게

내 자사몰의 광고를 보여주고 계속 설득할 수 있는거죠.

 

리타깃팅 광고는 성과가 좋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의 붐을 일으킨

일등 공신 중 하나이기도 해요.

 

 

5.CRM 마케팅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라는 뜻 인데요.

 

Gold, VIP 등 회원 혜택을 받아보거나,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할인 쿠폰 등

안내를 받은 적이 있으실거에요.

 

이런 것들이 CRM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데요.

 

우리 자사몰의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차별화해서 재구매를 유도하는거죠.

(단, 개인정보 제공 수집 및 마케팅 활용 동의 등이 꼭 필요해요.)

 

생각보다 플랫폼만 이용해서는

재구매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자사몰과 카카오톡을 연계하는 등

재구매율을 보완하는 방법을 많이 한다고 해요.

 

 

6.고객 데이터 확보 및 분석

 

방문한 고객 데이터를 확보를 통해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어요.

 

GA4(구글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해서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한데요.

GA4의 경우 많은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어느정도 자본이 있으면 다른 유료 솔루션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내 자사몰로 방문한 고객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어디서 이탈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서비스 개선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7. 내 고객에 특화된 자유로운 커스텀

 

자사몰에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디자인도 나의 고객에 초점을 두어 제작할 수 있어요.

고객이 좋아하는 디자인, 기능 등으로 무장하고

고객 경험과 만족도를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8. 플랫폼 입점, 매도, 양도 시 유리

 

간혹 매도, 양도하는 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자사몰과 같이 뼈대가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입점 조건이 까다로운 플랫폼에 입점하기가 용이하다고 해요.

 

 

마무리

 

쇼핑몰 사업자 분들이 자사몰을 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자사몰과 플랫폼은 각각 뚜렷한 장단점이 있어요.

충분히 비교 확인 후 내 상황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성공적인 자사몰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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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싼너구리

문제는 자사몰은 회원가입 하나 시키기가 정말 빡세다는게 문제요..ㅠㅠ
24. 10. 31 1

SIR자사몰 글쓴이

@똥싼너구리 ㅠㅠ 브랜딩 하려면 필요한 부분이라 어렵죠.
2일 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