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5의 한계?

그누보드 5의 한계?

QA

그누보드 5의 한계?

본문

안녕하세요.

제목이 이상했다면 죄송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 훌륭한 사이트를 바라보면서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헌데 웹표준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말을 보았고,

그누보드4를 이용했다가 그누보드5를 할때 일부 스킨이나 업데이트가 중지되는 등의 일이 있다고

하더군요.

잘은 모르지만 항상 웹이라는게 발전하게 되어 있는데, 계속 머무르기만 한다는것도 우습지만

그누보드5를 설치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한계점이 없이 관리및 업데이트가 될까요?

그누보드5를 설치했는데 5년이구 10년이 지난 후에는 업데이트가 중단되거나 할까봐

무서워서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5

웹환경은 계속 바뀝니다.

그리고 그누보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0년 가까이 일관되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개별 홈페이지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sir의 책임은 아니죠.

분명한 것은 지금까지 계속 인터넷의 변화에 따라 그누보드 또한 발전하고 변경되어 왔다는 것입니다.

그누보드5는 현재 기준 웹표준을 지킵니다.

그건 그누보드 뿐만 아니라 모든 소프트웨어공통의 문제일것으로 보입니다.

 

그누보드도 6가 출시되면 일정기간 5도 업데이트 하겠지만 서서히 업데이트가 중단시기가 올꺼에요..

 

윈도우도 마찬가지고요. 그 기간내에 사이트를 업데이트를 해줘야죠.

윈도우 98에서 XP로 넘어갈 때도 무섭더군요.

제로보드가 종료되었을 때도 참 난감했고...

 

줄창 아이폰만 쓰고있는 저는

누가 안드로이드폰 들이밀며 "사진 좀 찍어달라"거나 "설정 봐 달라"거나 할 때 무서워요.

점점 세상으로부터 멀어지는거죠.

제가 SIR에 가입한지 벌써 14년이나 되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어왔습니다. 10년후에 웹 생태계가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겠으나, 이정도 이력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신뢰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10년동안 리뉴얼하지 않고 운영하는 사이트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리뉴얼할 때 그누보드를 계속 사용할지 다른 솔루션을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누보드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도구입니다. 그누보드의 업데이트를 걱정하기 보다는 그런 장수하고 사랑받는 사이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중점을 두는게 더 좋은 고민 같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534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