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부서에서 사용하는 동일 회원 아이디를 각각 문제 없이 로긴할수 있을까요?

타 부서에서 사용하는 동일 회원 아이디를 각각 문제 없이 로긴할수 있을까요?

QA

타 부서에서 사용하는 동일 회원 아이디를 각각 문제 없이 로긴할수 있을까요?

본문

몇 일전 회사에서 새로운 프젝트가 전달되어 혼자 이 시간까지 고민하다 글 남깁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맡은 업무 파트가 조직도 관리와 다수의 회원 로그인입니다.

개발 환경: Windows 10 + Apache + MySQL 5.5 + PHP 7.3
※ 그누보드 최신 버전인 5.4.2.3로 개발 예정입니다.

 

 

조직도는 treeview로 진행할려고 고민중인데... 이것도 parent, child 연결할려니 어렵네요. 복잡한 조직도를 PHP로 어떻게 구현해야할지...
제가 뛰어난 프로그램도 아니고 그냥 PHP 초급수준인데...  나 원참~~ 난감하네요.

 

근데 더 심각하게 고민되는 문제는 회원 로그인인데...  


부서1: abc, xyz, kmn, ...
부서2: xyz, kim, lee, ...
부서3: abc, kim ogm, ...
...
부서 50: kim, lee, ...

 

각 사용자는 각자 자신의 아이디를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회원 DB 테이블 g5_member의 필드 mb_id에 기록 값은 아이디 중복을 피하기위해
부서1_abc, 부서1_xyz, 부서1_kmn, 부서2_xyz, 부서2_kim, 부서2_lee, 부서3_abc, 부서3_kim, 부서3_ogm, ... 부서50_kim, 부서50_lee, ...
으로 기록되지만

각 사용자가 로긴을 할때는 각자의 고유 아이디 abc, xyz, kim, lee, abc, xyz, kim, lee, ... 등 으로 로그인하기를 원합니다.


이게 가능할까요?
제 생각에는 될 것도 같기도하고 안 될것 같기도한데... 쉽지가 않을 것 같네요.
아이디어가 떠오르질 안네요.
 
 여러분 생각에 구현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

몇일동안 회사에서 이 문제로 혼자 골머리를 썩히다 여기 계시는 많은 고수분들께 의견을 여쭙습니다. ^.^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2

부서 칼럼 / mb_id

부서1        xyz

부서2        xyz

 

mb_id 칼럼에 unique가 설정되어 있을 테니 그건 해제해야 하겠네요.

그리고 로그인 박스에서는 부서 선택할 수 있게 select box 하나 추가하구요.

 

 

아니면 로그인 부분에서 부서 선택하는 건 그대로 두시고 아이디를 입력하게 한 후 가입할 때 부서명 + 입력한 아이디 이 두 가지를 조합해서 아이디를 생성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두 가지 조합해서 아이디를 생성하는 것 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그누보드에서 어떻게 로그인을 처리할까요?

그누보드 g5_member DB를 이용하시 힘들다면 소셜 로그인 방법을 응용해보는 방법은 어떨까요?

<select id="dept">
  <option value="dept1">부서1</option>
  <option value="dept2">부서2</option>
</select>
<input type="text" id="uid">
<input type="hidden" name="mb_id" id="ol_id">
php에서 수정 안 하게 하기 위해서 원래 id를 입력하는 input은 hidden으로 숨겨두고 저렇게 부서 선택이랑 가짜 아이디 입력하게 하는 창을 보이게 한 후 로그인 버튼 클릭하는 순간에 부서_아이디 두 개를 합쳐서 mb_id에 값 집어 넣으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보통 아이디를 사번으로 합니다.

 

1안. 사번으로 아이디 사용

2안. 질문자 방식으로 고수

3안. 입력 아이디 + 부서 조합으로 db에만 저장. 로그인 페이지에서 부서 선택, 아이디 입력으로 로그인

4안. 직원들이 직접 아이디 중복체크 후 가입

 

2,3안의 경우 거의 없지만 운나쁘게 같은 부서에 동명이인이 있는경우 대응할 수 없으니 대안 마련도 필요합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4,535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