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서버를 백업하고싶습니다.

노트북 서버를 백업하고싶습니다.

QA

노트북 서버를 백업하고싶습니다.

본문

며칠전부터 쓰지않던 넷북에 Centos7 설치 후 APM 셋업 완료했습니다.

언제 문제가 생길지 몰라 미리 서버를 백업해 두고 싶은데요...

500gb hdd 1개를 low format 후 서버에 300gb 할당하였고, 파티션 되지 않은 용량이 200gb 남았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용량은 3gb 정도 됩니다.

 

제가 구상하는 방식은...

 

1) 외장hdd를 노트북에 usb 연결하여 pe로 부팅 후 ghost와 같은 이미지로 백업/복원하는 방법

2) 서버 부팅 후 리눅스 백업/복원 툴을 설치 후 파티션 나눠 2gb 용량에 백업/복원하는 방법

3) 그 이외의 방법(아시는 방법 추천 부탁 드립니다.^^)

 

제가 아는 방법은 1번에 국한되어있는데, 백업본이 오류가 나는 경우를 자주 접한지라 많이 불안합니다.

도와주세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7

굳이 전체적인 백업을 하실 필요가 없으면

백업시에는 시스템, home, mysql 정도만 백업을 받으시고 외장하드로 옮겨서 보관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AAI 설치를 하면 자동으로 백업이 되므로 

여분의 PC에 똑같이 AAI 서버 셋팅을 하고 백업 파일만 자동 이전 되도록 셋팅해서 사용 중 입니다.

결국 서버를 두대 돌리는 것이죠....^^;;

아직 서버를 경험한지 며칠 되지 않아 불의의 사고로 시스템이 망실되게 되면 또다시 시스템 설정이 어려울 것 같아 미리 통째로 백업 후에 맘놓고 사고치면서 공부 해보려구요~~
아직 mysql 정도만 백업할 줄 아는 터라 차라리 전체백업이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아직 서버 두대 돌릴 여력도 없고, 노트북 한대로 해결하려니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 우려도 되네요~~^^;;

서버 두대 돌리기 어려우시면 클라우드와 연동해도 되지만 기술적인 부분이 있으니 외장하드에 내려 받으시면 좋을듯 하네요.

서버 전체를 백업 받는것은 효율성이 없고 앞서 말씀드린 system, home, httpd, mysql 정도 받으시면 됩니다.

AAI에 첨부된 백업 스크립트를 활용하셔서 서버에 올리시면 자동 백업이 가능 하니 그걸 자주 백업 받으시면 됩니다.

저도 한달에 한번정도 그것만 따로 백업을 받습니다.

예전에 pe를 구동시켜 고스트와  아크로닉스 이미지를 백업/복원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오늘 검색해보니 서버용  아크로닉스(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techpia&logNo=221356911988&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가  따로 존재하네요.
확인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눅스 파티션은 윈도우의 ghost 백업 방식으로 백업이 안됩니다.

리눅스/유닉스 계열은 보통 파일 압축방식으로 백업을합니다.

 

압축 명령어:

tar  -zcvf  파일명.tar.gz  폴더명또는파일

 

압축풀기 명령어:

tar -zxvf  파일명.tar.gz

 

폴더를 통채백업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 단, 시스템 파일들은 dump를 떠야하는데 조금 복잡하니 위 방법을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하려 합니다.
파티션은 boot : 100GB / root :200GB 로 둔 상태에서 centos7 설치했구요.
파티션 안된 200GB에 파티션 설정해서 boot와 root를 포함한 전체를 백업하려 합니다.
이 경우에는 dump를 떠야 하나요?
처음 접해보는 부분이라 하나하나 점검해봐야 할 것 같네요...
자세한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트북이라 raid 설정이 불가하고, usb포트를 통해 외장hdd mount 해서 백업하는 방법이나, dd 명령어로 아예 외장하드에 diskcopy하는 방법도 생각 중입니다.
dd를 사용할 때는 source hdd와 target hdd의 용량이 같아야 하나요?

통째로 백업은 acronis true image 라고 있습니다. window pe 이미지를 구해서 (프리버전도 있었던  기억이) USB에 구워서 USB로 부팅하셔서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통으로 뜹니다.  

보통 USB를 2개 사용합니다. 1개는 PE용 4-8기가..  다른 하나는 이미지 백업용 SSD 로 사이즈가 큰것을 사용합니다. 64G등..

 

 

리눅스 춘추전국시대가 있었죠.
국내에도 수많은 배포본이 나타났다  사라졌고, 잡지부록cd로도 많이 배포됐었죠.
드라이버 부족으로 설치에 엄청 어려움이  있던터라 윈도우상에 바로 설치해서(듀얼부팅 아님) 윈두우와 공존 사용가능했던 리눅스배포본도 있었는데, 배포본 이름이 생각 안나네요~~^^

git에서 뭔가 생긴듯 하네요?

아래 내용을 ssh(shell)에서 붙여 넣기 하신후 엔터 치시면 작동 합니다.


yum -y install git \
&& cd /root/ \
&& git clone https://github.com/joosung/AAI.git \
&& cd AAI \
&& sh install.sh

 

순서대로 실행되는 중에 오류가 났어요...
결국 centos7 이미지를 minimal에서 CentOS-7-x86_64-Everything-2003 으로 재설치 후 AAI 설치에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내일 한번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빠른 답변과 상세한 설명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님이 좋은 정보 많이 남겨주셨네요.
제 생각에는 님께서 공부를 목적으로하고 시스템 망실되는게 걱정되신다면 가상 서버를 구현해서 사용하시는 건 어떨까합니다. 가상서버를 구현하면 파일만 교체하면 시스템 전체를 원상태로 복구 가능합니다.

예전부터 osboxes.org에서 virtualbox 이미지를 다운받아 pc에서 조금씩 리눅스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vmware나 virtualbox는 컴퓨터의 자원을 공유하기에 느리게 뜨고 간혹 사용중에 시스템멈춤 현상이 생기더군요.
스넵샷기능도 사용해봤지만 결국 os 재설치한 경우였습니다.
이기회에 centos7  minimal 로 셋업해서 님의 AAI를 이용해봐야 할것 같아요^^
@아파치님, minimal 세팅 후 AAI를 어떤 경로로 가져올 수 있을까요?

노트북으로 centos7 서버셋팅은 cafe24 가상서버 1개월 사용 결재한 후 원격지원으로 인한 서버와의 연결끊김(서버 자체의 오류로 접속안됨)으로 인해  불안하였고, 1달만료일이 다가오면서 노트북에 서버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아파치님, centos7 minimal 설치 후 https://apachezone.com/aai/17 내용에 따라 작업중

git clone https://github.com/joosung/AAI.git 에서 

Cloning into 'AAI'... 에서 1시간 이상 멈춰있습니다.

정상적인 동작인지 가늠이 안되네요~~

더 기다려 볼까요?

Virtualbox에 CentOS-7-x86_64-Everything-2003 설치 후 아파치님의 AAI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방화벽, httpd, ftpd, mysql 점검 완료하고, system, home, httpd, mysql 백업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안전하게 백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아파치님, @카알주님, @가라치코님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즐거운 시간 되세요~~^^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573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