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 SSL 설정 후 문제점...!??

Apache SSL 설정 후 문제점...!??

QA

Apache SSL 설정 후 문제점...!??

본문

Apache에 SSL 설정이 잘못되었는지 동작이 잘 안되는 것 같기고 하고...

정상적으로 설정했는지 테스트 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당연 접속해서 https 로 통신하면 정상적이긴 할테지만... apache의 경우 apachectl configtest 같은 명령어로 설정에 문제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 있는데... SSL 은 어떤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질문 1) SSL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제대로 해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질문 2) SSL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어떻게 테스트해볼수 있나요?

질문 3) SSL 설정후 급격히 속도 저하가 일어나고 있는데 속도 개선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SSL 설정 너무 어렵네요. T.T

초보라 두서 없는 난해한 질문이라 양해바랍니다. 뭘 어디서부터 질문을 해야할지 막막해서 ㅋㅋ

능력자분께서 우문현답을 해주시길 기다립니다. ㅋㅋ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2

1. 여러 문서를 보고 따라 하다보면 항상 개념도 틀어지고 헷갈리더라고요. 근데 그러다보면 그게 실력이죠 . 경험이고.

 

크롬으로 해당 사이트 접속해서 https 로 해서 주소창 앞에 열쇠통 나오면 되고요. 열쇠통 눌러서 인증서 부분 확인해보세요.

 

인증서는 무료 유료 어떤걸 쓰셨나 몰라도 이부분이 정상이면 정상입니다.

 

2. 이부분도 1번과 같은 요지네요. https 가 값을 주고 받을때 암호화냐 아니냐이건데

    테스트는 툴이있습니다. 서버에 전송되는 값을 가로체는 암호화를 안하면 그냥 텍스트로 출력되고요

    https 는 그냥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3. 이부분은 인증서나 셋팅을 어떻게 햇냐 이부분을 오픈하셔야 할거 같아요.

   웹서버를 바꾸셔도 된다면 nginx 로 바꾸는것도 고려해보세요.

 

ssllabs.com 에서 서버별 사이트별로 테스트가 가능 합니다. 

 

Ssl설치 하시면 반응 속도가 느려질수 있지만 체감 하실 정도는 안나타납니다. 

 

어떤 ssl 작업늘 하셨는지 언급이 없으시고 certbot 설치라면

 

OS 가 어떤것인지에 따라 설치 방법이 틀려져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네요.

 

certbot 설치방법은 OS에 따라 아래 링크를 참조 하시면 될듯 합니다.

https://certbot.eff.org/all-instructions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3,143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