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5_write 테이블에서 게시글을 조회한 사람들을 어떻게 볼 수 있나요?

g5_write 테이블에서 게시글을 조회한 사람들을 어떻게 볼 수 있나요?

QA

g5_write 테이블에서 게시글을 조회한 사람들을 어떻게 볼 수 있나요?

본문

안녕하세요. g5 write 테이블에 대해 궁금한게 있습니다.

 

1. 칼럼들을 보면 원글인지, 코멘트인지, 코멘트의 답글인지 등을 구분하는 것 같은데

 

글을 단순히 클릭해서 조회한 이용자인지 여부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2. 글을 조회한 이용자의 어떤 정보가 기록이 되나요? 에를 들어 id, ip 시간 일자 등등... 

 

그리고 비회원이 조회한 경우에는 ip만 남나요?

 

3. 조회 건수가 많으면 게시글당 수천 수만건인데 이를 g5 write db에 계속 보관하고 있으면

 

부담스러울 것 같은데 보통 g5 write 테이블에서 조회에 대한 로그는 자동으로 지우나요?

 

예를 들어 원글의 조회 카운트는 남겨두고 개별적인 조회 row들은 일정 주기로 지운다던지...

 

4. 만약 g5 write 테이블에 게시글 조회자에 대한 개별 정보가 기록되는게 아니라면 이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늘 감사합니다.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1

그누보드 원본 기준으로 게시글을 읽으면 단순히 wr_hit 카운트만 올라갈 뿐 해당 글을 읽은 회원에 관련된 값들은 기록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게시판 설정 옵션 중 글 읽기 포인트를 설정했다면 포인트 테이블을 조회해서 어떤 회원이 읽었는지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아아 그렇군요. 게시글을 읽으면 포인트가 차감되는 구조의 경우 이렇게 하는건가요? 그렇다면 로그인을 안한 조회자의 경우에는 따로 포인트 테이블에 안뜨겠군요. 이 경우 포인트가 없으니 당연 조회도 안되겠지만요.

포인트를 차감하는 옵션을 설정하면 비회원들은 글 자체를 읽을 수가 없습니다.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글을 읽은 유저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싶으면 추가 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글 읽을때 포인트가 필요없고 운영자가 특별히 회원들이 무슨 게시물을 봤는지 체크하고 싶어서 새 기능을 만들지 않은 이상 누가 어떤 게시글을 조회했는지는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479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