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서버 access log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아파치 서버 access log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QA

아파치 서버 access log 궁금한점 질문드립니다

본문

 https://httpd.apache.org/docs/2.4/logs.html#accesslog
여기서 보시면 access log에 %b부분
(%b)
마지막 항목은 응답 헤더를 제외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내용의 크기를 나타낸다.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내용이 없다면 이 값은 "-"이다. 내용이 없는 경우 "0"을 로그하려면 대신 %B를 사용한다.
라고 적혀있는데 서버 이해도가 부족해서 이해가 잘가지 않네요 ㅠㅠ

아파치 서버 access log에 %b는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예를들어 회원이 게시글에 있는 텍스트파일을 첨부파일 형식으로 250kb용량을 다운받았을 경우 %b 부분은 250으로 뜨는건가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2

정확한 것은 테스트를 해봐야 되겠지만,  일단 말 그대로 보면 HTTP패킷중에서 헤더를 제외한 Content내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Hello, World! 라고 화면에 찍는다고 하면  Tag도 없이 13 또는 14정도 나오지 않을까요?

 

Chrome Developer나 POSTMAN 같은 툴을 이용해서 Response Header와 Content내용등을 확인해 가면서 더블 체크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첨부 파일로 되어 있는것은  다른 프로토콜로 나올것 같은데요.

 

확인을 해 봐야 되는데 ,  첨부 파일은 다른 형태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프로토콜이 다르게 주고 받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시간되면 한번 테스트해 봐야 정확하게 알 것 같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8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