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카트에 예치금 시스템을 구현해보려고 하는데

영카트에 예치금 시스템을 구현해보려고 하는데

QA

영카트에 예치금 시스템을 구현해보려고 하는데

본문

영카트 내에 예치금 시스템을 구현하려고하는데, 방법론에 대해서 어떤방법이 최선일지 궁금해서 여러분들의 조언을 구해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영카트 내에는 포인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결제도 가능하고, 이미 결제 관련된 부분, 충전, 충전회수 등등의 기능이 포함되어있기에 예치금 환불 시스템만 구현하면 되지요.

이방법이 사실 간단은 하지만,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 요소들을 꼽자면,

예치금과 기존 포인트 기능과 겹쳐질 경우 기존 포인트 사용 기능은 포기해야하는부분 (오로지 예치금 시스템으로만 운영해야하기때문에)

 

두번째 방법으로는 아예 member 테이블에 예치금 항목을 추가해서 아예 포인트와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포인트 시스템을 기존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사용하면서 예치금과 완전히 분리하기때문에 포인트 항목을 그대로 사용가능

 

단점으로 봤을 때에는 충전, 예치금 환불 부터 결제, 반품, 기존 포인트 사용하던 부분에 예치금 결제 처리까지 전부 교체를 해야 하기때문에 개발 기간이 길어질수 있는 문제가 있음.. 정도인데

 

현재 QA인력은 없고, 개발자가 QA업무까지 담당하여 작업하는중이라 결제 관련 부분의 검증이 미흡할 수있다고 생각이 되어 기존 포인트 시스템을 조금 변경하여 예치금 시스템으로 전환할지 아니면 두번째 방법대로 아예 다른 항목으로 분리를 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다른 개발자분들은 어떤 방법이 더 좋은것같나요? 위 방법에 언급되지 않은 방법이라도 다른 조언이라도 구합니다. 시스템을 한번 구현하면 다시 되돌리기도 어렵고 시간도 많이 들다보니 어떤 부분을 도입하려하니 신중해지네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4

기존 포인트 시스템에 별도의 구분 필드(point_purpose)를 넣어서 기존 포인트 시스템 전체 DB를 대상으로 porint_purpose에 point 라는 내용을, 2차적으로 예치금을 구분하는 곳에는 deposit 이라는 내용을 넣고 사용하면 기존 포인트 시스템과 연동하는데에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시스템 자체도 deposit 부분만 응용하여 환불시스템을 제작하면 시간과 비용이 감소하지 않을까요?

 

* 추가적으로 생각해보니, 포인트를 다른 용도로 사용을 원하신다면 해당 테이블 자체에 새로운 필드를 하나 더 넣고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deposit_point 같은 형식으로요.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159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