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어택 개념 > 토크

토크

개발과 관련된 어떤 얘기도 괜찮습니다.

타이밍어택 개념 정보

타이밍어택 개념

본문

Timing Attack - 타이밍어택이란 어떤 공격인가?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같은 문자열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is_equal() 함수를 쓴다고 하자.

어떤 입력값이 "yotaiji" 라는 문자열과 똑같은지 비교를 한다고 하자. 그러면 처음엔 y, 그 다음엔 o, 그 다음엔 t... 이와 같은 순서로 첫번째 문자부터 하나씩 비교를 해간다.

만일 한 문자를 비교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0.001ms라고 가정할때!

만약 내가 "yaaaaaa" 라는 문자열을 넣었다면 두번째 문자를 비교할 때 다르다는 걸 알게 되고 컴퓨터는 return false를 할 것이다. 걸린 시간 0.002ms(y, a 까지 비교 시간합)

그 다음엔 "yoaaaaa" 를 넣어본다. 그러면 세번째 문자에서 false를 보여줄 것이다.
걸린 시간 0.003ms(y, o, a 까지 비교 시간합)

여기서 일치문자가 많을수록 함수 실행 속도가 조금 차이가 나게된다. 물론 쉽게 측정은 안되지만 어느정도 시도를 하다보면 마이크로초, 또는 나노초 단위로 문자열이 다른지를 비교하는 시간이 차이가 난다.

이걸로 해커들이 중요한 키 값이나 비밀번호 등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한다. 이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앞의 문자에서 다르다는 걸 깨달아도 무조건 끝까지 비교하는 코드를 새로 작성하면 언제나 수행시간이 거의 같으므로 타이밍 어택을 피할 수 있다.

PHP에서는 버전 5.6부터 hash_equals() 라는 대책함수가 지원되었다.

추천
1
비추천
1

댓글 1개

전체 3,600
토크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