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CS3 강좌

[1-5] 액션 스크립트 Action Script 정보

[1-5] 액션 스크립트 Action Script
  • SIR
  • 조회 10,436
  • 댓글 0

본문

1_5_t_title.jpg
1_5_logo.jpg 액션 스크립트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2000년도에 플래시 5 에 1.0 버전이 처음 사용되어 2003년에 플래시 MX 2004 에 2.0 버전, 2006년에 3.0 버전이 나와 플랙스에서 사용되다가 플래시 9 버전인 플래시 CS3 에서 사용하게 되어 현재 플래시에서는 액션 스크립트 2.0 과 3.0 중에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액션 스크립트 ::
액션 스크립트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 배워두면 플래시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편리하고 개발도 가능하지만 액션 스크립트는 언어이므로, 플래시 강좌에서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몇가지 액션스크립트만으로도 플래시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되므로 알아두면 유용한 몇가지들만 액션 스크립트 2.0 버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액션 스크립트는 타임라인의 키프레임에 작성하거나 무비클립이나 버튼 심볼에 작성할 수 있으며 액션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무비클립 심볼로 버튼 심볼의 기능도 할 수 있어 무비클립 심볼만으로 버튼심볼의 기능도 만들 수 있어 거의 무비클립 심볼만 사용하면 됩니다.
액션 패널
- 액션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창으로 직접 작성하거나 액션 패널 좌측의 액션 목록에서 선택하여 입력할 수 도 있으며, 플래시내에서 액션스크립트를 작성하려면 꼭 액션 패널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상단의 메뉴바에서 윈도우 (Window) -> 액션 (Actions) 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F9를 누릅니다.
1_5_img1.jpg

* 액션 스크립트 버전 선택 창 - 사용할 액션 스크립트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 액션 목록 창 - 액션 스크립트에 미리 만들어져 있는 액션의 목록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경로 창 - 액션이 삽입될 경로를 확인합니다.
* 액션 추가 - 클릭하면 액션 목록 창의 정의된 액션들이 하위 메뉴로 나타나며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찾기 - 작성한 액션에서 특정 문자를 고 바꿀 수 있습니다.
* 대상 경로 삽입 - 작성한 액션중 선택한 액션을 실행할 대상을 절대 경로나 상대경로로 작성해 줍니다.
* 구문 확인 - 작성한 액션 구문을 검사하고 틀린구문은 표시합니다.
* 자동 서식 - 작성한 구문의 띄어쓰기 들여쓰기 형식을 맞춛어 줍니다.
* 코드 힌트 표시 - 해당 액션 스크립트 코드의 힌트를 보여줍니다.
* 디버그 옵션 - 액션 실행중 무비를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성정/제가 합니다.
* 괄호 사이즈 축소 - 액션 구문의 괄호 부분을 줄여 표시합니다.
* 선택 항목 축소 - 선택한 액션 구문을 줄여 표시합니다.
* 모두 확장 - 축소한 구문을 원래의 구문으로 확장합니다.
* 블록 주석 적용 - 선택한 구문 블록을 주석으로 감싸 주석 처리합니다.
* 선 주석 적용 - 선택한 구문을 한줄씩 주석 처리합니다.
* 주석 제거 - 선택한 구문의 주석을 제거합니다.
* 도구 상자 표시/숨김 - 액션 패널 좌측의 액션 목록 창과 경로 창을 숨기거나 보입니다.
* 스크립트 도우미 - 액션 작성 창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누어지며 작성하는 액션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각각의 액션에 들어갈 값들을 표시해주고 맞는 자리에 입력해줍니다.

1_5_img2.jpg

키프레임에 작성
- 타임라인의 키프레임에 작성하는 액션은 무비가 해당 키프레임에 도착하면 실행이 되므로 액션을 실행시킬 프레임에 빈키프레임을 삽입하고 액션 패널을 열어 작성 하여야 합니다.
1. 액션을 실행시킬 프레임에 빈 키프레임을 삽입합니다.
- 타임라인의 플레이 헤더가 10 프레임을 지날때 실행시킬 액션이 있다면 10 프레임에 빈 키프레임을 삽입합니다.

2. 키 프레임을 선택한 후 액션 패널을 활성화 시킵니다.
- 액션을 작성할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단축키 F9 로 액션 패널을 활성화 시킵니다.

3. 액션을 작성합니다.
- 액션 패널의 액션 목록 창에서 사용할 액션을 찾아 더블클릭하거나 액션 입력 창으로 드레그 합니다. 또는 액션 입력 창 위의 도구 모음에서 액션 추가를 누르고 나타나는 하위 메뉴에서 사용할 액션을 찾아 클릭합니다. 액션입력 창에 직업 타자를 쳐서 입력 하셔도 됩니다.

심볼에 작성
- 심볼에 직접 액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심볼에 액션을 입력하는 경우는 심볼이 나타나거나 사라질때 또는 시간 흐름에 상관없이 심볼을 누른다던지 하는 어떠한 행위에 반응하도록 할때 사용합니다.
1. 액션을 작성할 개체를 무비 클립 심볼로 변환합니다.
- 액션은 무비 클립과 버튼 심볼에 작성할 수 있지만 액션으로 버튼심볼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로 무비 클립 심볼로 만들어 액션을 작성합니다.

2. 심볼을 선택한 후 액션 패널을 활성화 시킵니다.
- 선택 도구로 액션을 작성할 무비 클립 심볼을 선택한 후 단축키 F9 로 액션 패널을 활성화 시킵니다.

3. 액션을 작성합니다.
- 키프레임에 작성의 액션 작성과 동일합니다.

10레벨 이상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전체 178
플래시 CS3 강좌 내용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