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입장에서 본 그누 vs XE
그누보드를 처음 시작하여 익숙해 질쯤 너무 관리가 방대하다는 생각에 xe도 한번 공부하자는 차원해서 경험을 해봤습니다.
XE보드
1. 초보자의 입장에서 쉽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어렵다.
- 이것이 무슨말이냐 하면 처음엔 위젯,쉬운추출로 메인을 꾸밉니다. 하지만 조금만 수정하려하려 소스를 보면 상당히 어려운 구조입니다.
- 이로 인하여 추후에 내가 계획대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이 아닌 틀에 맞추어 제한된 생각으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구동 속도의 차이
- xe는 마치 짐을 가득싫은 덤프트럭을 타고 언덕을 높히 오르는 기분입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이거저거 건들이다보면 느려지는 현상발생
- 이에 반하여 그누보드는 잘 튜닝된 스포츠카를 타는 느낌or 수동차량을 타는 느낌입니다. 관리의 측면에서 힘들지만 빠르고 움직이는 재미가 있음
- 자료나 회원 트래픽이 많아지면 생각할 것도 없이 그누보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관련 커뮤니티의 활성화
- sir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사이트를 통하여 질문을 하면 금방 답변을 해주십니다.
- xe 커뮤니티는 답변도 조금 달리고 , 자세하게 가르쳐 주지를 않습니다.
- xe 가 네이버에 흡수되면서 개발자 부족, 미래에 대한 발전가능성에 대한 걱정을 게시판에서 이야기를 하는데 어느정도 맞는거 같습니다.
총평
서로간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 보드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오토자동차와 수동자동차의 비교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속도,자유도,문제에 대해 답을 즉각적으로 아는것은 그누보드가 압승입니다.
초보자에게 쉬운 설정과 관리 부분에 있어서는 xe보드가 좋습니다.
이상 초보자의 입장에서 작성한 글이였습니다.
|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 7개
전산을 XE로 개발 했다가 업그레이드 후 다 깨저서.. 그누로 갈아탔습니다...
그래도 XE보단 그누가 나아보이네요 여기서 그누의 본산 SIR라서가 아니라..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