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용 iconv (STDIO)
node.js에 iconv 모듈이 윈도우에서 cygwin을 이용했지만 이제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어서
임시로 바이너리를 이용해 stdin/stdout를 이용하는 것으로 작성했는데요.
혹시 필요할지 모르겠네요.
iconv 사용을 간결히 하고자 단순히 인자 몇개로 용도(data 형식)에 따라 결과가 바뀌게 하였네요. 가령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인 경우 iconv는 다른 charset을 사용하는 결과가 나와야 하는 버퍼로, 입력 data가 stream이나 buffer인 경우는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가능한 문자열로 변경하기 위해서 이때 charset은 본래 문자열을 말합니다.
간단히 예제로 작성하면...
var iconv = require('iconv');
var fs = require('fs');
iconv('euc-kr','가나다똠방', function(data){
fs.writeFileSync('test.euc-kr.txt', data)
});
자바스크립트 문자열 '가나다똠방'을 euc-kr로 변경하여 파일로 씁니다. 본래 똠은 'euc-kr'에서 표현 가능한 단어가 아니기에 cp949로 사용하면 됩니다.
'가나다똠방'대신 bufffer나 stream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ream인 경우 pipe를 이용해서 처리합니다. 결과적으로는 동일합니다. http의 stream을 처리하기 위해서 했으나 어차피 버퍼를 모아사 하나 큰 차이는 없지만 보다 좀 단순하게 되지 않나하네요.
iconv('cp949', fs.readFileSync('test.cp949.txt'), function(data){
console.log("cp949 text fromFile : " + data);
});
파일에 있는 문서를 불러와 자바스크립트에서 처리 가능한 문자열로 반환받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내부에서 기본 유니코드로 처리하나 buffer에서 utf-8을 node.js가 지원하기에 utf-8을 이용했습니다.
첨부파일
|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 6개
node.js c소스 모듈도 만드시다니... 리눅스에선 iconv가 바로 사용 가능한가보군요.
이젠 윈도우용 node.exe가 직접 나오니 과거 cygwin으로 iconv도 작동되지 않더라고요. 여전히 npm으로 iconv를 받아 설치할 수도 없기에.. 집에 C언어 책자가 있어서 뒤적거리다가 표준입출력부분 개념을 채우고... 이리저리 우여곡절 끝에 이런 방식으로 윈도우에서 iconv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누군가 윈도우용으로 node.js에 있는 iconv를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는데... 기대하기가 힘든것 같아서요.
코드 예제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