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흥미로운 development (전개상황)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매우 흥미로운 development (전개상황) 정보

매우 흥미로운 development (전개상황)

본문

사실 node.js 관련 내용이라 테러보이님이나 관심이 있으실 것 같지만... 쿨럭.

Ghost (고스트) 


KeystoneJS (키스톤)

에 관한 내용입니다.

공통점:

둘다 불과 몇개월전에 공개되었고, 둘다 node.js 기반 의 CMS 입니다.  둘다 수려한 디자인을 자랑하고 설치및 사용이 간편합니다. 둘다 오픈소스 입니다.

다른점:

KeystoneJS 는 순수하게 커뮤니티 중심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 반면 Ghost 는 워드프레스 핵심 개발 책임자 중 한명이었던 
John O'Nolan (https://twitter.com/JohnONolan) 이 워드프레스를 나오면서 돈을 벌기로 작정을 하고 시작한, 돈냄새가 풀풀나는 프로젝 입니다.  (일단 프로젝을 발표하고 한달만에 수백만 달러의 펀딩을 모으는데 성공)

Ghost 는 누가봐도 워드프레스의 수익모델 (wordpress.com : 호스팅으로 돈을 벌고, 테마 팔아서 돈을 벌고, 여기에 ecommerce 까지 뛰어들어 돈을 벌겠다는 속셈) 을 지향하고 있는 반면 KeystoneJS 는 아직까지 뚜렷한 수익모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Ghost 는 워드프레스의 초창기 처럼 설계자체가 블로깅 위주 (하지만 워드프레스 보다도 더 직감적인 퍼블리싱을 할수 있는 기능을 자랑합니다.  기능 자체는 쥑입니다.) 이고, KeystoneJS 의 설계는 지금 현재 워드프레스 처럼 좀더 CMS 지향적인 모습을 따라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KeystoneJS 가 좀더 유동적 입니다.)

많은 수의 천조국 개발자들은 이 두개의 CMS 가 Node.js 의 양대산맥이 될걸로 보고 있습니다. 마치 수년전 워드프레스와 드루팔이  시장 주권을 놓고 한판 붙었던 것 처럼.
+ (이 둘 중 하나가 미래의 CMS 가 될거라고도 합니다 만 성급한 판단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쪽이 승자가 될지 아직 아무도 알수 없지만, 일단 펀딩이 탄탄하고, 워드프레스의 좋은 장점만을 갖고 시작한 Ghost 가 유리해 보이지만, 앞으로 더 두고 봐야 겠지요.

(개인적으로는 Ghost 는 SASS 고 KeystoneJS 는 LESS 라서 Ghost 가 잘되었으면 하는 바람.ㅋㅋㅋ 저는 이딴 trivial 한 부분만 신경 씁니다.)  

분명한 점은 node.js 세상이 점점더 다가오고 있다는 것 입니다.

워드프레스가 php 기반에서 node.js 기반으로 옮긴다는 (가능성 낮을 듯)/node.js 버전을 출시할 거라는 (가능성 높음) 소문만 무성할 뿐 아직 실질적인 움직임은 보이고 있지 않은데, 워드프레스 캠프측에서는 또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몹시 흥미로운 상황 입니다.
추천
0

댓글 4개

오랜만에 오셨나 보네요. 자주 오세요.
그누보드를 이용한 node 저장후, 보여지는 방식을 헥야님이 스킨형태로 보여(알려) 주시면 꽤 회원분들이 도움 될 듯 하네요
전체 195,316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1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2. 참여80 회 시작24.04.19 15:40 종료24.04.26 15:40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