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지도 API도 유료화 준비하는 걸까요?
[구글 맵 API 유료화] ②대체제 찾기 곤란한 대기업…맵 이용료 부담 가중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8/2018051885056.html
구글 맵 유료화 뒤에 국내 포털도 유료화 전환을 할 것인지에 대한 기사들이 있었지만 별 얘기 없어 잊고 있었는데 국내도 뭔가 준비를 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다음 지도 API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오늘보니 일반 사용자는 12월31일까지만 서비스하고 카카오 비즈계정을 등록해야 한다며 사업자정보를 요구하네요.
사업자가 아닌 사람은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건데, 만약 카카오 지도를 이용한 중요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자리잡은 상태에서 유료로 전환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유료 결제를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예를 들어 맛집 정보 제공에 다음 지도를 연동해 놨는데 이게 나중에 유료화 됐다고 지도를 빼면 아예 처음부터 서비스 안 한 것만 못하게 될 거 같은데 어째야 되나 고민됩니다. 사용자 더 늘어나기 전에 지도를 빼야하는지 나중에 유료로 전환 되더라도 일단은 서비슷 계속 제공하는 게 나은 건지 혼자 판단하려니 어렵네요.
현재는 30만 건 무료(1일), 그 이상은 제휴 서비스로 부분 유료인데 계속 이대로 갈까요?
|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 11개
카카오도 무료지만 진작부터 쿼리 제한이 있었어요, 30만건인가 그래요.
다음까지 유료화 된 시즘은 모든 맵 제공 업체들이 다 유료화 됬을 거고 맵을 사용하려면 결제 할수 밖에없는 상황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금 상황에서는 예상만 가능 하지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