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도커) 를 이용한 그누보드 개발환경 설정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docker (도커) 를 이용한 그누보드 개발환경 설정 정보

docker (도커) 를 이용한 그누보드 개발환경 설정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 컨텐츠몰 준비작업과 기존에 하던 php개발을 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버전 호환성입니다.

 

최근들어 php가 버전 파편화가 심해졌습니다.

여기에 그누보드(아미나)까지 메인버전이 2개가 되는 상황이 되었죠.

(5.3, 5.4 마이너 버전 업데이트이지만,  설계 철학도 다르고 변경된 코드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누보드6 으로 명명했으면 좋았을것 같네요.)

 

버전 파편화가 심해진 상황에서 기능 개발과 테스트, 오류 수정은 짜증을 유발하고 개발의욕을 저하시키며, 개발 생산성을 낮춰버립니다. 

 

그래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다가 docker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docker는 몇년전부터 봐오던 기술이었지만, 2018년도에 입사한 회사에서 블록체인을 개발하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오픈소스 블록체인 기술중에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기본 환경구성을 도커를 이용합니다. )

 

github과, 인터넷 글을 보면서 몇번의 시행착오 끝에 저한테 맞는 형태의 설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docker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은 일일이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배워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개발 패러다임이 많이 변하였고, 앞으로 변할것이며, 중심기술중 하나가 도커와 컨테이너 서비스입니다. 개발을 취미로 하는게 아니라면 배워두셔야 합니다.)

 

github에 퍼블릭으로 공개해두었습니다.

https://github.com/merong/docker_lnmp.git

(개발환경 구성은 개인의 취향이 들어감으로  다르게 구성할수 있습니다. 저는 제 취향에 맞췄습니다. 취향에 맞춰 설정하는데만 며칠이 걸렸습니다.)

 

그누보드의 docker 환경구성도 테스트를 충분히 해본뒤에 팁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좀 부족한것 같아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깁니다.

 

2020-01-27 추가

그누보드 설치시 Database Host 는 mysql 을 입력하세요.

문서는 좀더 보강해두어야겠습니다.

추천
11

베스트댓글

댓글 8개

항상 좋은 글과 자료를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네요 ^^
그럼 즐거운 주말 되세요~!
공유해주신다니 미리 감사드립니다.
laradock도 가볍게 한번 보았는데, 생각한것보다 복잡도가 있더라구요.
전체 195,264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