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js (editor.js)에서의 저장 방식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에디터 js (editor.js)에서의 저장 방식 정보

에디터 js (editor.js)에서의 저장 방식

본문

https://sir.kr/cm_free/1553981 에서 처음 알게된 editor.js 입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실 사용까지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였지만,

 

좋았던 것은 블락앞에서 나오는 +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가 편할 것 같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탭을 누르면 나오고 프로알라는 항상 나와 있는 상태)

 

그리고 다른 하나는 파일의 저장을 json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And here is a generated CLEAN data

Use it in Web, mobile, AMP, Instant Articles, speech readers — everywhere. Easy to sanitize, extend and integrate with your logic.

 

웹, 모바일, AMP, 인스턴트 기사, 음성 판독기 등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논리를 쉽게 정리, 확장 및 통합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되어 있는데 json저장이 되면 어떤 점에서 편할까요? (어디에 쓰면?)  여기서 AMP는 뭐죠?

 

 

추천
2

댓글 15개

AMP는 아마도 구글 AMP 를 얘기하는 것 같은데요.

구글 검색에도 최적화되고, 구글 서버에 캐시되어 엄청나게 빠르게 로드됩니다.

https://blog.outsider.ne.kr/1285

여기보시면 어느정도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 누르는 것은 워드프레스의 구텐베르크? 에디터랑 비슷한 느낌이네요.

요새 대세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https://www.apachezone.com/free/3209 에서도 적어 놨듯이

터치에서 편하게 입력할 수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없을 때에는 기본 메뉴가 나오고

해당글을 다시 터치하면 그것에 대한 서브 메뉴가 나오식으로

(헤딩이라고 하면,  헤딩을 키우고, 작게, 위, 아래로, 지우는 행동)

다음에는 선택했을 때와 테이블 같은 곳에서는 플로팅 메뉴를 지원해야 https://tiptap.scrumpy.io/floating-menu

스마트폰에서 선택은 스마트폰의 자체 선택시 나오는 것과 충돌이 나오는 문제가 있음.

하여간 할것은 많은데, 실력이 안되네요.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을 때, 조금씩 공부해 봐야죠
  그누보드용 위젯도 해보고 싶었던 것중 하나였습니다. json으로 출력이 되면 이 위젯도 가능하겠네요.  https://www.layoutit.com/build
구텐베르그를 테스트해보니 한글 입력에 약간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주로 테스트해보는 것이 타이핑시 한글을 굵게 바꾸는 것입니다.

"ctrl+b, 한글, ctrl+b, 입니다." 식으로 입력할 때 "<b>한글</b>입니다." 가 나와야 됩니다.

ctrl+b는 보통 단축키인데 이것이 지원안되는 것은 아이콘 터치로.. (구분이 잘 안될 경우는 italic으로 ctrl+i

현재 문제가 생기는 에디터는 맥에서의 크롬과 파이어폭스 입니다.

아이폰(IOS)의 모든 브라우저는 아이폰 자체에서 composition event를 지원안해서 문제가 있습니다.

(그외에 한글 관련 다른 문제도 있으면 알려주세요.) <== 사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테스트해 주는 분이 없네요.
아이폰에서는 문서를 생성하는 사람이 적어서 버그 제보를 하지 않는게 아닐까요?

맥 사용자도 우리나라는 많지 않으니.. 애플도 신경 안쓰는 것 같구요.
아이폰에 레포트했는데,  이것이 정상이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중국어, 일본어는 이벤트가 나오는데, 

아이폰에서는 대부분 ㅎ 백 하 백 한 ㄱ 백 그 백 글 식으로 처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전체 195,332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진행중 포인트경매

  1. 참여3 회 시작24.04.25 20:23 종료24.05.02 20:23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