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륙'? 그럼 우리는?('대륙의~' 연재물을 두고...)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중국이 '대륙'? 그럼 우리는?('대륙의~' 연재물을 두고...) 정보

중국이 '대륙'? 그럼 우리는?('대륙의~' 연재물을 두고...)

본문

가끔 누리터[인터넷]에서 '대륙의' 연재물[시리즈]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 '위키트리'에도 '대륙의 아이폰'과 '대륙의 뒷태'를 볼 수 있는데요...
재밌자고 올리는 글이고 좀 비꼬는 글이긴 하지만, 이 '대륙'이란 말이 무척 거슬립니다.

지리 구분에서는 '대륙'과 '섬' 밖에 없으므로 대한민국은 엄연히 대륙에 속한 나라(대륙국가)입니다.(그 밖에 반도, 군도, 열도 같은 말은 좀 더 세분해서 쓰려고 하는 말일 뿐입니다.)
일본은 아시아 대륙에 속해 있지만 대륙국가가 아닌 섬나라 입니다.(영국도 섬나라)
또한 아시아 대륙에 있는 나라가 '중국'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호주'는 대륙 하나를 혼자 쓰고 있지요.^^)
그러면 왜 이런 말을 쓰게 되었을까요?

' 중국'을 나라 이름 대신으로써 '대륙'이라 하는 곳은 중국인들이 대부분입니다.('대만', 홍콩, 마카오 같은 데서도 중국을 그렇게 부른답니다. 그 밖에도 중국 밖에 있는 화교들도 중국을 종종 '대륙'이라고 한답니다.) 대만은 중화인민공화국을 온전히 '중국'으로 볼 수 없기에(그리고 이 말은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어느 외국사람이 북한을 한국이라 하고 남한을 따로 남한이라 부르면 기분 나쁠 것입니다.) 대륙에 있는 정부라 하여 '대륙'이라고 가끔 부르기도 합니다.(혹은 '대안'(對岸)이라고 부릅니다.)

결국은 중국 또는 대만 같은데서 중화인민공화국을 부르던 표현을 들여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하지만 우리가 이것을 따르는 것은 우스운 일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도 엄연히 대륙에 속한 국가이며 아시아 대륙에는 수많은 나라들이 더 있습니다.
대만도 아닌, 우리가 '중국'을 '대륙'이라 불러야 할 까닭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보기를 들어 말하자면 '일본 왕'을 '일본 천황'이라 하면 일본에서 천황 자리에 있는 이를 뜻하지만, 그냥 '천황'하면 마치 '우리 천황'처럼 들을 수 있는 것과도 같다.(그래서 흔히 '일왕'이라 부르자고들 합니다.)
그리고 우리 또한 아시아 대륙에 속해 있으면서 중국을 '대륙'이라 부르는 것은, 옛날 사대주의에 젖어있던 조선이 스스로를 '소국', '아우 나라'라 낮추고 중국을 '대국', '형님 나라'라고 하던 짓이 떠오릅니다.(이른바 좀 배웠다는 양반들을 '대국'이라 하고 뭇백성들을 '때국', '뙤국'이라 하고...^^)

그럼 뭐라고 해야 할까요?
어차피 좀 비꾸는 투로 올리는 글들이니 '때국'이나 '뙤국'?(여러분들께서 한번 고쳐 보시지요...)


덧글. 게다가 '-의'도 잘못된 말투입니다. 보통은 이 '-의'를 쓰지 않아도 말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건 다음에...^^
추천
0
  • 복사

댓글 1개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