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이러면...
https://sir.kr/cm_free/1639429 이 글에다 댓글을 하나 달 것도 같은데...
동문서답식으로 https://sir.kr/cm_free/1639494 이런 설문이 올라 왔네요..
아, 하루 한글식도 있긴 했고요.. https://sir.kr/cm_free/1639475
하여간 이런 설문으로 추측건데, 뭔가는 진행되고 있다는 것 같습니다. (그누보드 6??)
그 추진 방향이 백엔드와 프런트엔드로 나눠져야 방향은 맞을 것 같은데..(라라벨처럼 블레이드 방식도 있습니다만)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백엔드는 노드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아마도 위의 설문을 하지 않았을 까 한번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백엔드는?
1. PHP(라라벨, CI)
2. Node(Nest.js,)
3. Python(장고,
4. Go Lang
5. Java
등이 있을 것 같고
프런트엔드는?
1. React
2. Vue
3. Angular
등..
각자의 선호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회사입장에서 보면, 이렇게 급변하게 되면, 안정화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한정된 자원으로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가 없게 됩니다.
적절한 타협이 필요한데, 사실 이 부분이 어렵죠. 타협 = 현실 = 퇴보
하여간 좋은 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 31개
진짜로 뭔가 진행 중인건지 알수 없지만
언어를 변경하는건 너무 급진적이긴하네요.
국내 PHP개발자들 PHP 7.3, 8 쓰는사람 많나요?
해외에는 최신버전쓰고 컴포저 쓰지만 국내는??
https://sir.kr/cm_free/1639494 이 설문은 새로운 버전이 반드시 PHP로 개발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인적인 궁금증이기도 했구요.
잘 지내시죠? 이쪽 오시면 한번 들러주세요. ㅎ
신고가 접수되어 자동으로 블라인드 된 댓글입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를 클릭하세요.
이것이 어느정도 정의되면, 각자 알아서 백엔드, 프런트엔드 만들면 됩니다.
깃헙에 있는 https://github.com/gothinkster/realworld 이 것과 같은 느낌으로 가는 것이죠.
(거의 같은시간에 데이타베이스를 읽으로 들어가면, 중간에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노드로 만들던 것을 중단했습니다. (편법으로 Lock을 걸면 되긴 하지만, 라이브러리 차원에서 지원해야..)
https://sir.kr/so_restful/245 인데 서버에 돈을 안내다보니 남는 자료가 없네요.
테스트용 데이타도 만들었었고. https://www.apachezone.com/member_pds/160
시간이 언제 날지 모르겠네요.
리액트로 작업하면서, 필요하시면 백엔드를 조금씩 도와드릴 수는 있습니다. (거의 일년간 손을 놓고는 있지만.)
카카오톡에 PHP 오픈채팅방이 더 호응있을듯요
Heroku에 그누보드가 올라가나 봐야겠죠?
노드도 말씀하셨는데 노드는 새로운 백엔드인가요?
그리고 오픈챗이야기는 알릴때 이야기였어요
저는 노드(nest.js)를 사용해서 연동했었습니다.
커뮤니티 버전하고, 유료형 Pro 버전을 따로 진행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개발하는 직원들도 Pro버전에 대한 유지 보수 책임감을 더 크게 느낄것이구요.(유료버전이니까)
회사 입장에서는 Pro 버전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개발직원을 충원할수 있고,
Pro버전은 좀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야 함으로, 개발자의 지적 욕구나 커리어에 대한 욕망도 맞춰 줄수 있을거라 봅니다.
무료버전만 운영함으로써, 마땅히 오픈소스 개발자가 가져가야 할 책임만 많아지고, 개발에 대한 과실은 타 개발업체가 가져가는 불합리함도 줄어들거라 봅니다.
해외의 많은 오픈소스 업체들이 이런 방식으로 오픈소스의 역량과 품질을 높혀왔습니다.
그누보드 커뮤니티 버전과, 그누보드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분리하시는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했던 것이 프로버전이 되면 좋을것 같네요.
그누보드의 데이타베이스를 조금 손보고 (ORM Ready로..)
그리고 별도로 Restful API+프런트엔드 솔루션을 프로버전으로 파는 것이죠.
제가 실력과 시간이 있다면 이렇게 만들어서 팔고 싶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