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김치냉장고 만들기
미국으로 올때 자그만한 김치냉장고 220V짜리에 컨버터까지 가져와서 한 10년 잘 쓰고 고장나서 버렸는데,
이번에 이사하면서 냉동고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을 사용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한국에서 김치 냉장고 가격이 220리터가 약 70-80만원정도 하네요.
http://www.gsshop.com/prd/prd.gs?prdid=33373560
그런데 미국에서의 가격이 1800불정도 하네요
https://dimchaeusa.com/collections/refrigerators/products/rope-silver
그래서 냉동고와 아마존에서 온도 콘트롤러를 사서 만들어 봤더니 현재까지는 아주 만족할 수준입니다.
냉동고는 블랙프라이데이에 베스트바이에서 10.2 Cu Ft. (288리터)가 약 200불정도에 팔았는데
타이밍을 놓쳐서 지금은 250불. 차에 안들어가서 70불 딜리버리해서 350불정도에 구매하고 (트럭이 필요하다고 느낌.)
아마존에서 온도 콘트롤러를 구매합니다. 종류가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Johnson Controls 의 A421ABG-02C 를 80불정도에 구매합니다.
시기를 잘 맞추고, 차만 있으면 약 300불정도에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은 구글 검색을 통해서 보시면 다양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온도 탐침을 냉동고 제일 아래쪽에 붙여 놨습니다. (1cm정도 위에), 냉동고의 온도조절은 최소로 놓고..
A421에서 커지는 온도 33도, 켜지는 온도 35도 (화씨)로 맞춰 놓으니..
제일 아래쪽은 약 28(-2.2도)-29도가지 내려가고, 상단의 망이 있는 곳은 약 36도(2.2도)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상단 망쪽에 사과를 한박스 넣어두고 먹고 있는데, 2주정도 지나도 아직도 신선하고, 맛도 더 좋네요.
예전에 김치 냉장고가 좋았던 점은 맥주를 3일이상 보관하면 맛이 좋았던 것입니다. (특히 5L 생맥주 큰통)
댓글 7개
마침 모양의 냉동고는 가지고 있습니다. 컨트롤러만 오더 하면 그럴싸한 김치 냉장고가 되겠군요.....ㅎㅎ
아예 판매하는 모델이 있는 것 같습니다.
김치냉장고 만드는 방법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fod_style=B&med_usrid=madanghike&cid=912734&fod_no=38
개인이 이런 것을 만들 생각은 거의 할 수 없는데요.
만들어 쓰면 너무 재밌을 것 같아요.
직접 만들었으니 고장나도 걱정 없고요!
흐흐.. 저도 하나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냉동고입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선배님. ㅠㅠ ㅎ
흐흐 이러고는 궁금하여 저도 읽었습니다.
문제는 이 글이 여기 소모임에 저장이 되잖아요?
언제고 다시 읽을 수 있다는 생각에 그만 어설프게 보았습니다.
꼼꼼하게 읽지 못했습니다. 선배님께서는 '냉동고를 이용하여'라고
표현하셨는데 여기를 저는 혼자 생각으로 부품인 줄만 알았습니다. ㅠㅠ
냉동고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이 바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