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는 설치해주고 몇백씩 받아도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아는분께서 그누보드로 사이트 만들었다는데
견적서에 그누보드를 자체 솔루션인양 적어두고 400만원을 받아먹었네요
뭘 커스터마이징이라도 했나 싶어 코드봤는데 순수그누에 스킨들 이나 유료테마로 페이지 만든게 다입니다.
물론 게시판이나 테마 비용도 다 추가로 받았구요.
그누 라이센스에서 상업적 이용을 보장한다와 동시에
저작물 전체에 대한 사용권리를 본 허가서의 규정에 따라 공중에게 무상으로 허용해야 합니다
2가지가 상충되는것 같은데 전문가님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아 참고로.. 제가 이런 상거래 바닥을 모르는게 아니라
그누보드 라이센스 질문입니다~
그누보드 자체를 끼워넣기로 돈받고 팔아도되는지 입니다.
|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댓글 37개
딱 설치만 했는지, 디자인, 이미지, 로고, 콘텐츠, 기획이나 텍스트 입력은 전혀 없는 상태인지 궁금하네요.
근데 뭘로 작업했는지는 비용과 큰 상관이 없을거같긴하네요
실제로 그누보드로 작업하는데, 작업량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야하는 거라면
몇백 받아도 이상할거없는데....
저작물 전체에 대한 사용권리를 본 허가서의 규정에 따라 공중에게 무상으로 허용해야 합니다
2가지가 상충되는것 같은데 전문가님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
모두 자의적(자신의입장에 유리하게)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몇가지 예외조건이 있지만 GPL계열은 소스 공개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계약금, 사용권, 기타등등)에 대해서는 아무른 충돌이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결론은 비용에 대한 부분은 라이센스상으로는 상충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단, 소스 자체를 별다른 (GPL과 상충하지 않는)계약조건이 없을경우에는 비용청구없이 공개의무를 가집니다.
전체 견적 및 유지보수를 주요 관점으로 보면 자체 솔루션이라고 해석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누보드 + 테마 + 약간의 커스텀마이징 이후 자체 브랜딩을 솔루션으로 해석한다면 이또한 문제 될건 없는거 같은데요
전체 견적이 3,000만
웹사이트 구축비용으로 400만원 책정이부분은 정확한 계약서 내용을 봐야할것 같은데요
유지비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단순하게 구축비용인지, 전체 견적의 연계로 인한 할증인지, 기획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비용인지 등등
질문의 요점은 같은 업계 종사자인지는 모르겠지만, 단순하게 그누보드 설치(구축)된 웹사이트만 꼭 집어서 언급하고 과도하게 비용이 청구된것 같은데 트집을 잡아서 비용을 회수하거나 견적비용을 조정하고 싶다는 뉘앙스가 느껴집니다...
요구사항에 안 맞거나, 계약상 기능구현을 덜한게 아니라면 , 딱히 문제가 있는건 아니잖아요.
요구분석을 10일간 했을수도 있고, 차후 유지보수 비용이 포함되었을수도 있고, 여라가지 상황이 있을것 같은데.
유료스킨 넣어서 작업했다고 유료스킨 비용만 받아야하나요?
왜 이렇게 예민하게 답을 하시는지.. 질문드리기 무섭네요 ㅎㅎ
실제로 요구분석을 견적에 명시하거나 기획자 인건비로 산입하고 유지보수는 별도 계약이나 견적에 별도로 적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요구분석 등을 솔루션 비용으로 둔갑하여 견적 내는 곳도 있나요?
자체 솔류션이라는 것도 정의하기가 모호해서...
이를테면 나리야는 그누보드일까요? 아니면 자체 솔류션일까요?
순정 그누 깔고 10만원짜리 유료 스킨 깔았다고 10만원만 받을 수는 없는 일이지요. 사실 홈페이지는 대부분 인건비이지 다른 비용은 아닙니다.
인건비가 양자 합의로 400에 책정되고 원하는 기능이 표현되었으면 큰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단지 자체 솔류션이라는 개념 정의에서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뿐으로 보입니다.
의뢰자는 세심하지 못했고 개발자는 지능적이었다가 결론인데 비싸다 안 비싸다가 법적으로 문제되는 건 없어 보입니다.
더구나 한쪽 말만 듣고서 판단하기는 더 어렵구요.
https://sir.kr/main/g5/license.php
라이센스를 위배하지 않았다면 견적비용에 대해서는 문제될게 없다고 봅니다.
법적인 이슈는 계약서를 봐야죠. (개인정보 부분은 삭제)
그리고, 법적 이슈는 변리사를 통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여기 회원들이 법 전문가도 아니고, 자기 경험에 비추어서 얘기하는건데, 도움이 될만한 답변이 나올지 의문이네요.
사실 요즘 너무 터무니없이 단가 후려치기에 힘빠지는 일만 많은데,
아무리 못해도 개발자 한명 디자이너 한명은 붙어야 뭘 바꾸던지 하죠.
임금을 얼마로 생각하시고 하는 말씀이신가요?
그누보드 깔고 세팅하고 이것저것 바꾸고 스킨 만들고, 콘텐츠 페이지에 기본 작업만 1주일작업분은 나올텐데요. 그것도 그누보드 구조도 모르면, 아무나 할 수도 없는 작업입니다,
그나마 그누보드를 사용했으니 400이지, 자체적으로 그런 개발을 다 하면 1억도 모자르지 않나요?
예전 회사에서 기본 그누보드 커스팅마이징 해서 제작하는 회사에서도 2500이하는 수주 안했습니다. 그게 맞고요, 그렇게 안받으면 회사 안돌아가요.
웬만한 에이전시 다들 오픈소스 사용합니다.
대규모 프로젝트들이야 에이전시와 제작하는 수준이 다르지만 ,
그쪽으로가면 에이전시 단위가 아니라 단가 1억이상은 되야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퍼블리싱 프로젝트 팀 꾸려 기초 게시판부터 하나하나 제작하는거죠.
말이 길어졌네요
괜시리 작년일이 생각나서요. 회사에서 몇달간 전력을 다해 제작한 사이트가 있었는데, 어느 누가 소스까보고 그누보드를 썼네마네 하며 따지고 들어 직원들 모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기억이 나서요.
소스까보고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전역변수 선언) 요 문구만 보면 경기 일으키는 사람들, 정작 본인은 그걸 가지고 어떻게 하는 지도 모르면서 이것저것 참견하면서 사기를 당했네 하면서 옆에서 거드는 사람들때문에요.
그누보드 써서 제작하는걸 너무 쉽게 생각하는듯하고,
'그렇게 쉬워보이면 너도 해!' 라고 해주고싶어요.
글쓴이 분도 그누보드를 사용해서 제작하는걸 너무 평가절하 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공개솔루션을 이용한게
맘에 안드는건지가 중요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