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피드
자사몰의 첫 화면, 푸터(footer)에 들어갈 법적 필수 정보와 함께 표기하면 좋은 것은?
SIR자사몰
24. 10. 25 04:10 125
10분 이면 알 수 있는 정보
✅법적 필수 정보 항목과 표기 위치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법적 필수 정보와 함께 표기하면 좋은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자사몰 첫 화면에 필수!
법적 필수 정보가 무엇인가요?
쇼핑몰이라면,
첫 화면에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있죠.
바로 법적 필수 정보인데요.
예를 들면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등이 이에 해당해요.
보통 영리 목적인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하단인 푸터(footer)라고
불리는 영역에 법적 필수 정보를 명시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아래 이미지는 SIR사이트의 예시로 사이트 마다 표기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 법적 필수 정보를 명시하는 이유
법적 필수 정보를 첫 화면에 표기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판매자의 신원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만약 소비자와 분쟁이 발생했다면 사전에 명시된 약관 등이 기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PG사 가입 시 심사를 위해 꼭 필요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자사몰은 다양한 고객들과 거래가 이루어지는 만큼 더욱 신경써서 표기해야 하는데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제45조에 따르면 이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을 경우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해요.
자세한 관련 법령이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법령]를 참고해보세요
📌[관련 법령]
1.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 https://www.law.go.kr/LSW/lsLinkCommonInfo.do?lspttninfSeq=63472&chrClsCd=010202
✅ 법적 필수 정보 항목은?
아래는 법적 필수 정보 항목들을 모았어요.
예시를 통해 참고해보세요.
①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명, 대표자 성명
ex. 상호명: 영카트 주식회사
ex. 대표자: 이도우
② 사업장 주소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 혹은 고객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주소
ex. 주소: 서울 강남구 역삼1동 888-99 나잘난빌딩 1004호
③ 연락처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혹은 이메일
ex. 전화번호**:** ***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전화번호 노출방지 ***
ex. Email: ***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이메일주소 노출방지 ***
④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증 상의 사업자등록번호
ex.사업자등록번호: 123-45-67890
⑤ 통신판매업신고번호
통신판매업신고증 상단에 표기된 신고번호
ex.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355호
⑥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명시
1인 운영이라면 대표자명 표기
ex.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도우
⑦ 이용약관 링크
쇼핑몰 이용을 위한 정책을 명시해둔 약관
ex.이용약관(클릭 시 이용약관 페이지로으로 이동)
⑧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
쇼핑몰의 개인정보처리방침
ex.개인정보처리방침(클릭 시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로 이동)
⑨ 사업자정보확인 링크
공정거래위원회의 통신판매업자 정보 확인 링크
ex. 사업자정보확인 버튼(링크: http://www.ftc.go.kr/bizCommPop.do=사업자등록번호)
📌 사업자정보확인 링크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참조
👉 https://www.ftc.go.kr/www/biz/bizCommList.do?key=5375&searchCnd=wrkr_no&searchKrwd=1208107761
⑩ 에스크로 인증 마크
사용 중인 기관의 에스크로 인증마크 삽입
이용 중인 서비스에 따라 별도 확인 필요
ex. 전자결제(PG)사 별로 제공되는 인증마크 삽입
⑪ 호스팅 제공자
: 이용 중인 호스팅사
ex. 호스팅제공자 : (주)영카트호스팅
👍 푸터에 함께 표기하면 좋은 정보
법적 필수 정보를 명시하는 푸터 영역은
자칫 소홀히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법적 필수 정보와 여러 정보를 잘 활용하면
고객에게 신뢰와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도 있어요.
그럼 어떤 정보들을 넣으면 좋을지도 알아볼게요.
① 자주 묻는 질문(FAQ) 버튼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생길 수 있어요.
문의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② 공지사항 이동 버튼
배송 공지 등 중요한 공지내용을 푸터를 통해 연결하거나 보여줄 수 있어요.
③ 고객센터 정보
단순 연락처 이메일이 아닌 운영 시간, 휴일 등
더욱 자세한 고객센터 정보를 넣으면 좋아요.
④ SNS 링크
SNS를 운영 중이라면
링크 제공을 통해 내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할 수 있어요.
📍 마무리
쇼핑몰에는 첫 화면에 입력하는 법적 필수 정보가 있어요.
보통은 푸터(footer)라는 홈페이지 최하단 영역에 표기해요.
법적 필수 정보와 더불어 푸터에 추가 정보와 기능을 더하면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편의성을 높일 수 있어요.
법적 필수 정보는 사업자 유형, 쇼핑몰 별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주어진 항목들을 참고로 내 쇼핑몰에 맞게 적용해보세요.
성공적인 자사몰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댓글 2
웅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