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단상(독백)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그누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단상(독백) 정보

기타 그누보드 레이아웃에 대한 단상(독백)

본문

요즘, 다음도, 네이버도, 야후도 웹 표준에 따라 테이블을 이용하지 않는 레이아웃으로 바꾸는 분위기고, 정부기관 홈페이지들도 그렇게 가는 분위기더군요..
 
이번에 그누보드 쓰면서 테이블을 최소한으로 쓰는 방법을 생각해 봤지만,
별다른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처음엔 나름대로 시도해 보고자 div 태그를 사용하고, O'Relly출판사의 CSS핵심가이드 책도 사서 통독해보며 완전한 html-스타일시트 분리로 사이트를 구성했었습니다.
'내용과 표현의 분리'라는 웹페이지 구성 원칙을 세우면서, 흐뭇해 했었죠..
어느 정도는 해볼 수 있었지만, 상단 메뉴를 넣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겪고, 결국 테이블 레이아웃으로 돌아가고 말았죠..(실은 그 무렵 그누관리자님이 Sir의 head.php를 공개하시면서 유혹에 못이겨 흑흑..)
 
스타일시트를 활용한 레이아웃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웬지 모를 장벽이 느껴집니다...
아직 브라우저의 호환성때문에 깨짐도 많이 발생하고, 표준원칙에 입각해 만들어봐도 다시 대부분의 사용자층을 형성한 IE에 맞게 hack 도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php에 템플릿을 사용하는, 스타일시트를 사용한 외국의 사이트를 많이 보지만, 별도의 게시판을 만들어야 하므로 귀찮고, 그누보드와 같은 공개 소스에서 basic 스킨과 자체 제공하는 basic 레이아웃을.. 완전한 css기반의 레이아웃으로 적용해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소망을 가져봅니다.
 
 
배포하긴 어려울 거란 생각도 듭니다.
일일이 기존의 table로 html을 익혀온 많은 입문자들께 게시판 위치가 제대로 오도록 스타일 시트 설정하는 것을 가르쳐 드릴 수도 없고 할테니까요..
 
그럼, 나는...언제쯤 내 홈페이지를 멋진 css파일 한두개로 완성시킬 수 있을지..
오늘도 다시 mozilla.org 사이트의 cascading style sheet 파일들을 뒤집고 발라서 까보고 생각해 보렵니다...
까디집다가 좋은 거 발견하면 팁엔테크에 올려봐야겠습니다.
 
추천
0
  • 복사

댓글 1개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