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초보자들의 경우 질문하는 방법을 몰라 제대로 된 답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서가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문서는 HOWTO For Beginners질문하는 법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억 하세요.

  1. 예의를 지켜 주세요. 답변자는 할일이 없거나 시간이 남아서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들이 오래전에 똑같이 겪었던 답답함을 덜어주기 위해 봉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답변은 의무가 아니므로 답변을 당연하게 여기거나 재촉하지 마십시오. 이곳의 관리자 또한 답변할 의무는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2. 왜 내 질문에만 답변이 없나요? 답변자들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아무도 모르는 질문이거나 답이 없는 질문일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해가 되지 않는 질문에는 답변이 잘 달리지 않으므로 본인의 질문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3. 쪽지나 메일(이하 쪽지)로 질문하지 마세요. 답변자가 질문자의 쪽지를 받으려고 이곳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갑작스런 쪽지는 뛰어난 답변자를 이곳에서 영원히 떠나가게 할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4. 답변자를 지목하여 질문하지 마세요. 답변이 공짜라고 하여 그 답변자의 시간까지 공짜로 쓸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런일이 자주 일어나다 보면 그 답변자는 부담을 느껴 이곳에서의 활동을 멈출수도 있습니다.
  5. 게시판 용도를 무시하고 질문하지 마세요. QA게시판 보다 사람이 더 많이 활동하는 다른 게시판에 질문을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글은 신고가 될수 있으며 설령 답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답변을 안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 하세요.

  1. 보안정보를 알리지 마세요. 모르는 사람에게 FTP나 서버의 정보를 알려주면 서버내의 모든 정보가 노출될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다른 사람이 내 서버를 무단으로 점유할 수 있습니다. 서버와 관련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만 알려주세요.
  2. 개인정보를 알리지 마세요. 한번 알려진 개인정보는 원상태로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또 그렇게 알려진 개인정보로 올바르지 않은 곳에서 사용이 될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 제공은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질문 하세요.

  1. 처한 상황을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답변을 자주하다보면 질문의 내용을 조금만 읽고도 감이오지만 감으로 모든 질문을 해결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답변을 받고 싶으면 질문을 자세하게 알리세요.
  2. 제목은 질문의 내용을 요약해서 작성하세요. "궁금합니다", "도와주세요", "급합니다"와 같은 질문은 클릭하고 싶지 않은 제목입니다. 차라리 "자바스크립트 문의입니다", "MySQL 서브쿼리 질문입니다"와 같이 작성해도 해당 전문가들이 글을 클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검색을 활용하세요. 이곳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같은 환경(일반적인 호스팅)에서 사용하는 분들이어서 대부분 같은 오류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으로 답변을 기다리지 말고 해결하세요.
  4. 개발환경을 알려주세요. 프로그램의 오류는 개발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HP 하위버전에서는 잘돌아가던 프로그램이 PHP 버전이 높아지면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오류는 OS, PHP, MySQL 버전등을 같이 알려주시면 오류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소스코드를 정리해서 보여주세요. 백마디 말보다 한번 보는것이 낫습니다. 오류에 해당되는 코드를 보여주세요. 그렇다고 많은 코드를 올리면 코드의 양에 질려서 읽지 않게 되므로 적당한 양(화면 한페이지 이하)의 코드를 올려주세요. 그리고 코드가 정리된 상태로 올려주세요.
  6. 오류 메세지를 알려주세요. 특별히 감추어야 할 사이트가 아니라면 오류가 나오는 곳의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세요. 주소 노출이 어렵다면 오류 화면을 캡쳐하여 이미지로 올려주세요. 오류 메세지를 복사해서 그대로 올리거나 복사가 안된다면 오류 메세지를 캡쳐하여 이미지로 올려주세요.
  7. 자신의 노력을 알리세요. 오류 해결을 위하여 자신이 행한 방법들을 알려주세요. 그래야 답변자가 오류 해결을 위하여 동일하게 시도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8. 답변에 피드백을 남기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맞는지 틀리는지 피드백을 남겨 다른 답변자가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원하는 답변이 아닌 경우 “원하는 답변은 아니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와 같은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세요.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