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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성공과 **의 차이?

애플은 사업을 하면 할수록 중소기업이 크고...
**은 사업을 하면 할수록 중소기업이 죽는다...

중소기업이 같이 크니 콘텐츠가 늘어나고,
중소기업을 죽이니 아이디어는 고갈되고...

=>

제 글은 아니지만,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애플과 삼성에 대해 남겨지는 댓글들을 보면,
기업에 대한 호감 & 반감이 극명하게 나뉘는게 보입니다.

특히, 삼성의 경우 온라인에서 안티가 많은데,
극복하기가 쉽지 않은 대목이겠죠.
그건 오해죠.
애플이 중소기업에 얼마나 잔인한데요. ㅎㅎ

애플은 자신의 범위를 지키는 가족에게만 친근합니다.
그 범위를 벗어나면 단호하구요.

애플과 같이 커온 중소기업이 있었나요?
없습니다.

애플은 h/w와 core s/w는 철저히 자신이 생산관리를 하고
그것에 도전하는 곳은 처절히 응징을 해왔고,
그런 역사가 오래되다가 보니 이제는 애플의 그런거를 당연하다 느끼는거죠.

애플이 클수록 나름 착취의 생태계도 커지는 것이 현실이고
그래서, 구글과 애플은 가는 방향이 다른 겁니다.
애플의 기업 시스템이나 내부 프로세스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분석해 본바는 없습니다.

다만, 디자인 경영에 있어 애플이 삼성보다 매우 앞서 있었던 터라,
두터운 매니아 층.. 특히 디자인 계통을 중심으로 꾸준히 팬들을
형성해 온 흐름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애플 대비 삼성이 그러한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고 봅니다.

개발 가능 연령.. 이용 가능 연령 등을 고려했을때,
온라인상에서 다수의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있어도 아쉬울 마당에
안티가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이 극복하기 어려운 대목이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건 중소기업을 죽이고 살리는 것과는 무관한 이야기가 아닌가요?
삼성이 디자인을 캐삽질 하는 것이 중소기업을 죽이는 것은 아니죠.

...
애플의 디자인은 잡스의 철학 그대로 입니다.
아시겠지만 자체 디자인은 아니고 외부 디자인 하우스를 쓰는거구요.

애플의 매니아층은 디자인 때문은 아닙니다.
애플은 애플이기에 좋은 것이고 그래서 애플빠가 되는 것이죠.
25년 애플 사용자로써 애플은 디자인 이전에 뭔가 있거든요.

...
삼성은 h/w 업체라서 디자인도 철학이 없어요.
그냥 시장에서 팔릴거 같은거를 만드는거지 혼을 담지는 않거든요.

...
디자인 때문에 안티가 있거나,
디자인 때문에 매니아가 존재하는것도 있겠지만,
근본적인 것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회장의 시선과 생각이 다른거죠.
삼성이 정말로 중소기업을 죽이는지 살리는지
그 본질적인 실체에 대해서, 저도 확답은 못하겠습니다.
다만, 앞의 첨부글이 제글은 아니지만, "공감"이 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이나 강의하시는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애플의 그 뭔가를 열렬히 지지하는 것을 봤습니다.

분명, 애플에는 있고.. 삼성에는 없을..

조만간 이 자체를 통째로 분석해서 효과적으로 매뉴얼화 해낼지도 모르겠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답이나 대안을 찾아낸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각 경영자들의 마인드나 운영 방향이 디자인 이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리라는 사실과
본문글에서 말씀하신 본 취지에 큰 이견은 없습니다.
서비스로 문화를 이끌어냈다라는 점이 굉장한거 같아요
제품을 제품으로 끝낼 것이냐
얼마전에 미국에 출장을 갔다왔는데 정말이지 모르는 땅에서 아이폰으로 버스타고 다녔거든요
국립공원도 AT&T 아이폰으로 대여해서 사용했는데
위력이 엄청납니다.

한국과 미국의 커피숍 문화가 조금 개인적으로 저는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미국내 커피숍내에서 잔잔히 본 파장과 실제 대학교내에서 사용하는 사람들과
애플샵도 봤는데...

엄청난 충격을 보고왔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하나하나 열거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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