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개발자님들의 조언 듣고 싶어 글 써요!(유상수리와 무상수리에 대한 부분) 정보
개발자 안녕하세요 ~ 개발자님들의 조언 듣고 싶어 글 써요!(유상수리와 무상수리에 대한 부분)본문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팀으로 업무 보고 있는 디자이너입니다.
지금까지 팀 내에서 문제 없이 작업을 잘 진행하고, 특별한 오류 또한 없이 작업해왔었어요.
그런데 소개를 받고 팀에 새로 들어오신 개발자님께서 작업한 부분이 오류가 너무나 많아
작업은 7월에 마무리 되었는데 아직도 수정이 발생하고 있고, 그 수정 사항을 저는 무상으로, 제가 다른 개발자에게 유상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개발 비용에서 이미 마이너스 된 지 오래이고 클라이언트는 제가 지정한 무상수리기간(작업 완료 후 1달)에서 한참 벗어나 지금까지 계속 무상으로 작업해달라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무상으로 안된다 하여 기존에 있던 개발자가 작업 때마다 페이를 받고 유상으로 수정중이구요.
클라이언트측의 대표가 아닌 웹 담당자가 해고되어 대표가 저에게 계속 수정요청을 하는데,
(그누보드를 사용한 커뮤니티 기준)
댓글 수정시 원래 댓글란과 수정시 나타나는 댓글란의 크기가 달라 원본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혹은
주민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처음 제작했는데 추후 주민번호를 사용하려니 안된다
디자인 상 메모를 쪽지로 바꾸어달라 이러한 부분을 요청합니다.
제가 판단하였을 때에 물론 무상으로 처리해야 할 부분도 있는데 이 부분은 개발자가 무상을 못하겠다 하고
(처리 불가능한 부분이라 하여 다른 개발자에게 물어보니 쉽게 처리해주시더라구요.)
유상으로 처리해야 할 부분은 클라이언트가 진짜 혈압으로 죽을만큼 짜증나게 따지고 들더라구요.
개발자님들께서는 홈페이지상 유상과 무상의 수리 부분을 어떻게 지정하시나요?
무상수리기간을 놓고 그 안에 처리가 안되시면 모두 유상으로 바꾸시는지,
오래된 작업이어도 작업 자체의 문제라면 무상처리해주시는지 궁금합니다..
주말인데도 쉬지를 못하네요 너무너무 우울해요 ㅠㅠ
댓글 전체
처음 계약할때 개발범위안에 있는 프로그램중에..
사용자의 실수가 아닌 원 프로그램의 오류는 평생무상으로..
그외의 것은 유상으로 보는 편입니다.^^
주말인데 고생하시네요;;
사용자의 실수가 아닌 원 프로그램의 오류는 평생무상으로..
그외의 것은 유상으로 보는 편입니다.^^
주말인데 고생하시네요;;

개발자 게시판에 이런글을 올리면 대부분 개발자 분 편에서 말씀을 하실거고, 디자이너 게시판에 이런글을 올리시면 개판으로 짠, 그래서 계속 오류를 발생하게 만든 그 개발자를 성토할 것이고. ㅎㅎㅎ
검수를 철두철미하게 해서 다음부터는 이렇게 피보지 말자. - 이게 교훈이 아닐까요?
돈도 몇푼 안남는거, 이제 잘못하시면 적자 보시겠네요. ㅠㅠㅠㅠ
검수를 철두철미하게 해서 다음부터는 이렇게 피보지 말자. - 이게 교훈이 아닐까요?
돈도 몇푼 안남는거, 이제 잘못하시면 적자 보시겠네요. ㅠㅠㅠㅠ

사람에 따라 싹싹하고 이쁜 어린 여직원이 담당이면 무상
승질더럽고 까칠한 여직원이면 유상
남자의 경우 얘기 잘통하고 술한잔 하는 사이면 무상
그외에는 유상 머 이런식으로 정합니다. ㅋ
승질더럽고 까칠한 여직원이면 유상
남자의 경우 얘기 잘통하고 술한잔 하는 사이면 무상
그외에는 유상 머 이런식으로 정합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