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EC2나 라이트세일에서 그누보드 메일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경우 > 그누보드5 팁자료실

그누보드5 팁자료실

아마존 EC2나 라이트세일에서 그누보드 메일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경우 정보

아마존 EC2나 라이트세일에서 그누보드 메일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경우

본문

아마존 EC2나 라이트세일을 이용하여 서버를 구축하고 그누보드를 설치하였을 때, 메일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C2나 라이트세일 같은 아마존의 가상서버 서비스는 메일을 보내는 SMTP 포트인 25번 포트가 기본적으로 차단되어 있습니다. 아마존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팸메일을 대량으로 발송하는 악성 이용자가 많아서 취한 조치라고 합니다. 

 

따라서 25번 포트를 열어달라고 요청해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로 들어갑니다.

 

https://console.aws.amazon.com/support/contacts?#/rdns-limits

 

그러면 아래와 같은 입력 폼이 뜹니다. (로그인이 안 되어 있으면 로그인 창이 먼저 뜨는데, Amazon Management Console에 접속하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3673017817_1584630977.4618.png

 

Email address에는 회신받을 이메일 주소를 적습니다.

Use case description에는 이메일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적어야 하는데요. 아마존 측에서 요구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EC2나 라이트세일에서 메일 발송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가?

2. 사용자들이 원하지 않는 대량 메일 발송에 대한 어떤 대책이 있는가?

 

1번은 웹사이트 회원 가입, 회원 정보 수정, ID/비밀번호 찾기 용도로 쓴다고 답하면 되고요.

2번은 좀 애매한데요. 저는 서버에 설치된 메일 발송 프로그램(sendmail)은 localhost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해 놔서 다른 사람이 접근해서 쓸 수 없다고 작성하였습니다. 요점은 대량 스팸메일 발송용으로 사용하지 않을 거고, 악용하지 못하는 장치도 되어 있다고 어필하면 됩니다.

 

아래 Elastic IPs information은 필수는 아닙니다만, 적어 놓으면 좋습니다. 아마존에서 rDNS를 등록해 줘서 서버에서 보내는 메일이 스팸 메일함으로 분류되는 빈도를 줄여 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만약 쓰신다면 Elastic IP Address에서는 해당 EC2나 라이트세일 서버의 고정 IP를, Reverse DNS record에는 해당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다 됐으면 submit 버튼 눌러서 보내놓고 기다리면 여기 적었던 이메일 주소로 답변이 옵니다. 풀렸다는 답변이 오면 OK고요. 설명이 부실했다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내용의 메일이 옵니다. 그러면 위의 1번과 2번에 대한 답변을 좀 더 자세하게 적은 뒤 이메일로 회신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모든 것은 영어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도 모두 영어로 옵니다. 제 경우는 저 폼에서 한국어로 적었더니, 영어로 더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답변이 메일로 와서 구글 번역기 도움을 조금 받아서 영어로 답장을 보냈습니다. 어차피 문법이 좀 이상해도 다 알아듣습니다. 번역기를 이용할 때는 주어 생략하지 마시고 문어체로 작성을 하고 문장을 짧게 하면 번역이 잘 됩니다.

 

 

 

p.s 메일 공개해달라는 분이 여럿 있으셔서 핵심적인 부분만 공개합니다. 검은색은 아마존에서 질문한 부분이고,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제가 쓴 답변입니다. 절대 그대로 쓰지 마시고 참고만 하세요.

 

* A clear/detailed use-case for sending mail from EC2

Mail sending is used only for website membership, modification of membership information, and finding ID/passwords.

 

* A statement indicating how you intend to ensure this account is not implicated in sending unwanted mail

I have set up sendmail to allow mail to be sent only on localhost (127.0.0.1). This prevents other users from accessing and sending mail.

 

 

추천
5

댓글 16개

정말 정말 고생중인데..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한 열흘을 메일 보냈는데.. 앵무새 처럼 같은 대답만 와서.. 포기하고 국내 가상서버로 가려고 하구 있었어요..
25번 포트 하나 때문에 ㅜㅜ
알려주신 방법으로 다시 오늘 메일 보냈습니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보내신 내용 공유 가능하신지요?
헉.............. 제가 최근 일주일동안 고생하고 있는데,
혹시.. 저도 아마존에 보내주신내용 공유 가능할까요?ㅠㅠㅠ
임시 방편이라도 필요 하시면 라이트세일 smtp  포트 여시고 그누에 네이버 smtp 적용하시면 임시 대처는 됩니다 그누 관리자 메일도 네이버 메일로 해두셔야 합니다. 25번 때문에  iwinv로 다시 이전 심각하게 고려중인데 참 어렵네요 이게 되면 저게 부족하고 지들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에 당하는 느낌 입니다 ㅎㅎ
이거!! 저는 해당 안되네요! 라이트세일 사용중이고 그누보드 메일 저거 제가 설정 못해서 안보내진거였어요 ㅋㅋㅋ
몇날 며칠 고생해도 계속 안되다가 지인분이 가르쳐준 탓에 메일 보낼수가 있어서 좋네요 ㅋㅋ
그누 메일 설정 어디 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AWS 전체 서비스가 25번 포트 기본으로 막혀 있는걸로 아는데 해당 안되는 경우도 있었군요;;
헉.. 메일내용을 공개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더 도전해보겠습니다! ㅠㅠ
레이딘님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ㅜㅜ
Hello,

Thank you for submitting your request to have the email sending limit removed from your account and/or for an rDNS update.

Currently, we do not support mapping multiple PTR records to a single Elastic IP address for reverse DNS configuration.

Please revise your request and either provide a second Elastic IP address for the second PTR record, or specify which domain the EIP should point to for this reverse DNS entry.
여보세요,

이메일 전송 한도를 계정에서 제거하거나 rDNS 업데이트를 요청하는 요청을 제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역방향 DNS 구성을 위해 여러 PTR 레코드를 단일 탄력적 IP 주소로 매핑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요청을 수정하고 두 번째 PTR 레코드에 두 번째 탄력적 IP 주소를 제공하거나 EIP가이 역방향 DNS 항목을 가리키는 도메인을 지정하십시오.

문안 인사,
전체 2,405 |RSS
그누보드5 팁자료실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