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네비게이션 맨땅에 헤딩하기 -11- 두단계 진화하는 네비게이션 > 개발자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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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네비게이션 맨땅에 헤딩하기 -11- 두단계 진화하는 네비게이션 정보

Flash 플래시 네비게이션 맨땅에 헤딩하기 -11- 두단계 진화하는 네비게이션

본문

11강입니다.

이번 강좌부터는
약간의 수정으로 느낌 다른 무비를 다루기 때문에 진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수정하여 바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으므로 흥미가 배가 되고
지금까지 배운 기본지식을 활용하므로 술술~ 잘 따라 하실 것으로 믿습니다.

1.
먼저 화면을 보면서 레이어의 순서를 점검 해보겠습니다.
레이어의 그림처럼 되어 있아야 합니다.
순서가 바뀐 분들은 지금 바로 정렬합니다.
1.jpg


2.
서브무비 폴더를 엽니다.
버튼무비1의 시작키프레임을 선택합니다.
스테이지의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하여 편집모드로 갑니다.

3.
편집모드에서 레이어 4개를 추가합니다.
3.jpg

4
서브버튼2를 잘라내어 레이어2에 위치포함 붙여 넣기 합니다.
서브버튼3를 잘라내어 레이어3에 위치포함 붙여 넣기 합니다.
서브버튼4를 잘라내어 레이어4에 위치포함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4.jpg

5.
모든 레이어의 1번 키프레임을 다중 선택합니다.

6.
선택된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열어서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7.
모든 레이어의 5번 프레임을 다중선택한 뒤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7.jpg

8.
메모지를 꺼내세요..
메모지에 -55를 적어서 눈에 잘 띄는 곳에 둡니다.
앞으로 서브버튼 무비를 수정하는데 쓸 Y좌표입니다.

9.
서브버튼 1을 클릭합니다.
Info창을 열어서 X좌표를 봅니다.
그 좌표를 선택한 후 Ctrl+C로 복사합니다.
9.jpg

10.
레이어의 순서를 위에서 부터
내림차순으로 정리합니다.
10.jpg

11.
2번에서 4번레이어의 모든 프레임을 선택하여 마우스를 움직여
시작 키프레임이 8번에 오게 이동 합니다.
11.jpg

12.
1번 레이어의 종료 키프레임을 7번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가 키프레임에 접근하면 포인트가 변합니다.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면 키프레임을 이동시킬수 있습니다.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12.jpg

13.
레이어2 시작키프레임을 다중선택한 후 Info 창을 엽니다.
X좌표에 앞서 복사했던 1번 레이어 시작키프레임의 좌표를 붙여 넣습니다.
레이어3의 시작키프레임을 선택하고 복사했던 X좌표를 붙여 넣습니다.
레이어4의 시작키프레임을 선택하고 복사했던 X좌표를 붙여 넣습니다.
13.jpg

14.
모든 서브버튼들이 그림처럼 한곳으로 몰렸다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14.jpg

15.
레이어1의 시작 키프레임을 선택하고
Y좌표에 아까 메모해둔 좌표값을 적어 줍니다(이 좌표값은 계속 활용됩니다.)
서브버튼1이 영역밖의 높이로 이동 되었습니다.
저장합니다.
15.jpg

16.
레이어2와 3의 프레임을 그림처럼 이동시킨 후
레이어2의 종료 키프레임에 스톱액션을 적용합니다.
16.jpg

17.
그림처럼 모든 레이어의 프레임을
스톱액션이 걸린 레이어2의 종료키프레임까지 늘려 줍니다.
저장 한 후 퍼블리시하여 무비를 확인합니다.
서브무비 1번이 재미있게 등장합니다.
17.jpg

18.
서브버튼2를 더블클릭하여 편집모드로 갑니다.
레이어 네개를 만들고 서브버튼들을 하나씩 잘라내어
번호가 같은 레이어로 각각 붙여 넣습니다.

19.
레이어의 순서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20.
모든 레이어의 1번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모든 레이어의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20.jpg

21.
2번~4번 레이어의 시작키프레임을 7번 프레임으로 옮깁니다.
Info 창을 열고 레이어1의 1번 프레임 Y좌표에 메모해 두었던 -55를 입력합니다.

22.
레이어1의 종료 키프레임을 선택한 후 X 좌표를 복사하여
레이어2~4번의 시작프레임 X좌표에 붙여 넣기합니다.
지금까지의 작업결과로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22.jpg


23.
모든 프레임을 그림처럼 만든 뒤에 레이어2의 종료 키프레임에 스톱액션을 겁니다.
저장합니다.
퍼블리시 하여 재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24.
서브버튼3의 편집모드로 가서 레이어 네개를 만듭니다.
서브버튼들을 번호가 같은 레이어로 각각 잘라 넣습니다.

25.
레이어의 순서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모든 레이어의 1번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모든 레이어의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26.
2번~4번 레이어의 시작키프레임을 7번 프레임으로 옮깁니다.
레이어1의 1번 프레임 Y좌표에 -55를 입력합니다.

27.
레이어1의 종료 키프레임 X 좌표를 복사하여 레이어2~4번의 시작프레임 X좌표에 붙여 넣습니다.
지금까지의 작업결과로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27.jpg


28.
모든 프레임을 그림처럼 만든 뒤에 레이어2의 종료 키프레임에 스톱액션을 겁니다.
저장합니다.
퍼블리시 하여 재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28.jpg


29.
서브버튼4의 편집모드로 가서 레이어 네개를 만듭니다.
서브버튼들을 번호가 같은 레이어로 각각 잘라 넣습니다.

30.
레이어의 순서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모든 레이어의 1번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모든 레이어의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31.
2번~4번 레이어의 시작키프레임을 7번 프레임으로 옮깁니다.
레이어1의 1번 프레임 Y좌표에 -55를 입력합니다.

32.
레이어1의 종료 키프레임 X 좌표를 복사하여 레이어2~4번의 시작프레임 X좌표에 붙여 넣습니다.
지금까지의 작업결과로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32.jpg

33.
모든 프레임을 그림처럼 만든 뒤에 레이어2의 종료 키프레임에 스톱액션을 겁니다.
저장합니다.
퍼블리시 하여 재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33.jpg


** 여기서 잠깐 **
이제 서브버튼이 아닌 설명글들을 수정합니다.
설명글은 무비클립이 아니므로 무비클립으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개체가 하나뿐이어서 아주 쉬우므로 그림없이 설명합니다.

34.
서브무비폴더에 있는 설명1, 설명2, 설명3 레이어의 스톱액션이 걸려 있는
종료 키프레임을 Remove Frames로 지웁니다.

35.
설명1 레이어의 시작 키프레임을 누릅니다.
스테이지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F8을 눌러서 심볼대화상자를 엽니다.
무비클립에 체크한 후 심볼명을 설명1이라고 적습니다. 한글이라도 상관없습니다.
무비클립심볼로 바뀐 설명1을 더블클릭하여 편집모드로 갑니다.
레이어가 하나 뿐입니다.
1번 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하고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스톱액션을 줍니다.
1번 키프레임의 Y좌표에 -55를 입력합니다.
스테이지로 와서 44번 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스톱액션을 겁니다.

36.
설명2 레이어의 시작 키프레임을 누릅니다.
스테이지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F8을 눌러서 심볼대화상자를 엽니다.
무비클립에 체크한 후 심볼명을 설명2이라고 적습니다.
무비클립심볼로 바뀐 설명2의 편집모드로 가서 1번 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스톱액션을 줍니다.
1번 키프레임의 Y좌표에 -55를 입력합니다.
스테이지로 와서 48번 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스톱액션을 겁니다.

37.
설명3 레이어의 시작 키프레임을 누릅니다.
스테이지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F8을 눌러서 심볼대화상자를 엽니다.
무비클립에 체크한 후 심볼명을 설명3이라고 적습니다.
무비클립심볼로 바뀐 설명2의 편집모드로 가서 1번 키프레임에 모션트위닝을 적용합니다.
5번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스톱액션을 줍니다.
1번 키프레임의 Y좌표에 -55를 입력합니다.
스테이지로 와서 52번 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스톱액션을 겁니다.

***** 여기서 잠깐 *****
설명레이어1~3의 수정 작업중 스톱액션이 걸린 종료키프레임을
지웠다가 다시 만든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바 있지만
어떤 프레임의 뒷 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면 생성된 키프레임은
앞에 있는 프레임의 속성을 그대로 이어 받습니다.
만약에 뒤에 생성된 키프레임은 그냥 두고
앞에 있는 시작 키프레임의 내용만 바꾸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호 연관성이 없어서 앞과 뒷 프레임이 다른 내용을 보여 주게 됩니다.
무슨 의미인지 설명1 레이어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시작 키프레임에는 무비클립이 존재하고
종료 키프레임이 버튼바탕과 텍스트가 그룹으로 묶인 단순 오브젝트가 존재하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왜 버튼무비 1~4는 그대로 두는가 하는 의문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 답은 간단합니다.
버튼무비 1~4는 오브젝트가 아닌 무비심볼이 들어 있었기 때문에
어느 한쪽을 수정하면 같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을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38.
저장한 후 퍼블리시 하여 무비를 확인합니다.
전체 무비의 움직임이 한결 세련되고 부드러워졌습니다.
만약 버튼이 이상하게 작동한다면 메인버튼의 액션스크립트 창을 확인하십시오.
액션스크립트에 적힌 프레임넘버와
서브무비의 시작키프레임넘버가 다르면 액션스크립트 창의 프레임 넘버를
시작키프레임넘버와 맞게 고쳐 주시면 됩니다.
메인버튼에는 모션트위닝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액션 스크립트를 수정할 경우
시작키프레임의 버튼과 종료키프레임의 버튼에 모두 수정하여야 합니다.

11강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강좌에서는
여태까지 만든 네비게이션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해주는
텍스트 에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1-10-31 16:50:06 Flash에서 이동 됨]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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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9개

커피 맛나게 드세요~~~
전 방금 전에 마셨습니다....
그리고 내주신 숙제는 지도를 그리다가 그림에 재주가 메주라 몬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강좌용 플래쉬 버튼을 지역으로 삼아서 해 볼까 합니다만.....

그것도 잘 되야 는데.....ㅎㅎㅎ
ㅎㅎㅎㅎ......최소한 강좌 끝날때까지는 함께 하셔야죠?.......이게 맞는게 아닌가 합니다.....

밤 새우고 강좌도 마치시고 낼은 정말 편안한 휴일 보내셨으면 합니다....
숙제에 대해서는......ㅠ.ㅠ(실력부족+능력부족+지식부족)

에공...어렵습니다.
제가 이미지 작업을 잘 몬해서 이미지 작업은 포기하고 현재 강좌에 사용중인 소스를 약간 변형하여
4군데에 화면전환 효과만 주워 보았습니다....
서브버튼이 작아서 마우스 업시 아래도 링크가 살짝 묵어용...ㅠ.ㅠ
해보니 아직도 갈길이 무지하게 멀다는...ㅠ.ㅠ

[http://www.imt2000plaza.com/%C1%F8%C2%A5%BC%F7%C1%A6.html]

<구시렁>죄송합니다.....01:40분 현재 링크에서 마우스 오버시 버튼에 레이어를 추가하여
              바탕색 바뀌게 하는 부분을 빼 먹었네요....ㅠ.ㅠ
넵~~~! 감사합니다....

위에 글중

***** 여기서 잠깐 *****
설명레이어1~3의 수정 작업중 스톱액션이 걸린 종료키프레임을
지웠다가 다시 만든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바 있지만
어떤 프레임의 뒷 프레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면 생성된 키프레임은
앞에 있는 프레임의 속성을 그대로 이어 받습니다.
만약에 뒤에 생성된 키프레임은 그냥 두고
앞에 있는 시작 키프레임의 내용만 바꾸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호 연관성이 없어서 앞과 뒷 프레임이 다른 내용을 보여 주게 됩니다.
무슨 의미인지 설명1 레이어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시작 키프레임에는 무비클립이 존재하고
종료 키프레임이 버튼바탕과 텍스트가 그룹으로 묶인 단순 오브젝트가 존재하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왜 버튼무비 1~4는 그대로 두는가 하는 의문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 답은 간단합니다.
버튼무비 1~4는 오브젝트가 아닌 무비심볼이 들어 있었기 때문에
어느 한쪽을 수정하면 같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을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부분에서도 뭔가 필이 착 꽂힙니다......ㅎㅎㅎ
넵.......플래쉬 재미 있으시지요?....전 아주 푸욱 빠져 삽니다... 다른 프로젝트도 제껴두고.....ㅠ.ㅠ

http://www.imt2000plaza.com/f01_2.html
엉겁결에 이렇게 ㅤㄷㅚㅆ습니다,, ㅎㅎ
jepae님 강좌가 너무 멋지지 않습니까??
Flash4 시절에 책 몇페이지 본적이 있어서, 기억하는것은 없지만 낯설지는 않은 정도입니다.
jepae님 강좌가 실전적이고 핵심을 파고든다는 생각을 합니다.
11강이 마무리된 4월30일 04시 30분 현재의 진도결과물입니다.
[http://sijeon.com/aa/11.html]

만약 버튼의 동작이 이상하거나 엉키면 메인버튼에 걸린 액션스크립트의 프레임넘버와
서브무비의 시작키프레임 넘버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메인버튼의 액션스크립트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27.
레이어1의 종료 키프레임 Y 좌표를 복사하여 레이어2~4번의 시작프레임 Y좌표에 붙여 넣습니다.
지금까지의 작업결과로 그림처럼 되었습니다.

이곳이 X 좌표로 되야 할듯 합니다.

4/30 03:29분 현재 작입니다

http://www.imt2000plaza.com/f01_2.html
27번의 문항만 그런게 아니라 오류가 많이 있었네요.
전부 수정하였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그냥 두었으면 다른분들이 힘들었을 뻔 했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시험 점수가 특별한거 빼고는 100점이 만점 아닌가요?.....

실수로 잃어버린 10점은 평생 만회 몬할듯 합니다....ㅠ.ㅠ
액션스크립트의 프레임넘버와
서브무비의 시작키프레임 넘버가 다르게 되었을 때 말고는 엉키지 않으니까
그 부분을 잘 찾아 보세요..^^
염장지르기 :

거기에다가 서브메뉴에 거울 뒤집기도 하세요~~~~~(수석 장학생의 말~~!ㅎㅎㅎ)

http://www.imt2000plaza.com/f02_01.html

음~~~! 서브버튼1도 마지막 2프레임앞에 뒤집기해볼깡?......시간차이가 짧아서 거의 안보일듯......ㅎㅎㅎ
이해 하면서 따라가려니 머리에 김이 모락모락,,, @@

엉킨것 풀고 맞춰봅니다. http://www.phosay.com/flash/december_11_01.html

//네잎클로버님 대단하십니다, 잘 보입니다. ^^;;

배아픈 차석 왈; 재주 부리지 마시고 기본에 충실하세욥!! ㅎㅎ
참~!잘했어요....나비도장 꽈악~~~!

>>배아픈 차석 왈; 재주 부리지 마시고 기본에 충실하세욥!! ㅎㅎ

장원 하십시오~~~! 제가 깨갱 하겠습니다....ㅠ.ㅠ

기본에 충실(?)......혹 몬한거 있음 지적해 주시면 머리 숙여 감사드리겠습니다....

유모어 인줄 아시죠?....수고 하셨습니다.
오리지날 삽질파 앞에서 별말씀을 다하십니다.

항상 멋진 모습 뵙기 좋습니다.

이슬이 털어내고 두어시간 뒤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헉~~~! 저도 오리지날 삽질파입니다....

언제나 손에는 물집이 잡혀 있지요.... 하지만 내일을 위한 희망에 내 모든 것을 투자합니다.....ㅎㅎㅎ

또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세상에서 도둑질(?)하고 녀어자 밝히는 것 빼고는 다 하고픈 네잎클로버의 답입니다........ㅎㅎㅎ
100점 만점입니다.
플래시 파일로 보셨을 때 버튼이 위로 올라가는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실제 파일에서는 도큐멘트 영역만큼만 보이니까요.
수고하셨습니다...^^
누가 하라고 강요도 않는데---
머리가 쥐남니다~~~
간신히 따라왔는데 몇군데 틀렸네요.^^

  http://sunnyf.com/flash/03.swf
수고하셨습니다.
클릭을 해야만 서브버튼이 작동하는군요.
액션에서 릴리즈로 되어 있는 옵션을 롤오버로 바꿔 보세요.
5점 감점으로 인해 9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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