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고수님들께 질문 드립니다.

그누보드 고수님들께 질문 드립니다.

QA

그누보드 고수님들께 질문 드립니다.

본문

사전 설명 : 

 

A 회원님과 B회원님간의 쪽지 중 A회원님의 쪽지 일부가 삭제 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는데, 이 쪽지가 중요한 부분을 기록하고 있어서

어느 쪽이 삭제 했는가의 여부가 지금 논란이 되어 있습니다.

 

그누보드 5로 제작되어졌는데, 이에 호스팅 업체에 문의를 해보니 db log 파일은 당일 파일만 저장이 되고 있다고 하여 전날의 로그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를 회원 측에 전달 하였으나 회원분께선 호스팅 업체에서 [백업]을 서비스해 주고 이게 15일간 저장이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업체의 답변글을 캡쳐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로그와 백업은 다른거라고 개념을 설명해 드렸으나, 재차 캡쳐를 요구하셨고 저는 호스팅 업체의 비웃음 아닌 비웃음을 받으며 백업과 로그의 차이, 그리고 로그 저장 기간등을 다시 한번 텍스트로 정보를 요청하여 캡쳐를 찍어 보내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다른 분이 나서서 말씀 하시길

 

 

이 시스템 기반이 그누보드 5인데 그누보드 5에는 로그 데이터 베이스를 볼 수 있긴 합니다만(클래식은 안되지만 신버전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커스텀으로 로그기록제외를 쓸 수 있기때문에 안남는 케이스로 보여집니다. (프로그래밍쪽에 있으니 신용하셔도됩니다) 혹시 그 쪽 분야 분이 계시면 이것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하시네요.

 

제가 그누보드 4부터 시작해서 5까지 커스텀 작업을 많이 진행 하면서 단 한번도 저 로그 데이터 베이스를 볼 수 있다는 말을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는데

 

(설마 로그인 DB를 말하는걸까요, 5분 단위로 삭제되는 그 DB? ㅎㅎㅎㅎ)

 

저 로그 데이터베이스를 볼 수 있는게 정말로 그누보드5에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는 한번도 본적이 없는데 말이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 커스텀한 적도 전혀 없구요.

 

제가 일부러 로그 기록 제외 커스텀을 한것 마냥 말씀하시는거 보고 지금 뒷목 잡고 있습니다.

 

 

그누보드5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혹시 제가 모르는 DB 로그 기록 기능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 요약

 

1. 확인하고자 하는건 특정 시간대에 누가 해당 TABLE 로 DELETE 를 사용 하였는가

2.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로그 테이블이 그누보드 5에 존재 하는가 

 

입니다.

 

정말 제가 몰랐던 로그 데이터 디비가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사과 드리고, 해당 로그를 파악하여 어느 분이 데이터를 삭제 했는지 알려 드리고 싶네요.

 

그전에 DELETE 명령어가 저장되는 DB가 따로 제작을 하지 않았는데도 존재 하는지도 참 궁금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다른 작업 다 재쳐 두고 그누보드 DB 뒤져 보는 중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제가 모르는 TABLE 이 숨겨져 있을까봐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2

아마 Mysql의 MyISAM엔진을 사용하셨을테니

 

MYIsam 로그를 얘기하는거 같습니다..

 

mysql 설정파일인 my.cnf 에서 query 로그를 기록했는지 1차로 확인해봐야할꺼 같아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y.cnf 파일은 저희 쪽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호스팅 업체에 db에 대한 log 기록을 요청했으며 <- 당일 로그만 저장된다고 답변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저분의 말씀은 그누보드5 자체에 그런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셔서요 ㅎㅎㅎㅎㅎ

짧은 소견으로...

g5_login 이나 g5_point 테이블을 두고 말하는 것은 아닐지...

 

"이번엔 다른 분이 나서서 ..." 그 다른 분에게 직접 통화를 해서 그 테이블명이나 그 파일명이 무엇인지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빠르겠습니다.

 

Mysql로그를 저장할려면 짧은 시간에 엄청난 분량의 로그가 쌓이기 때문에, default로는 로그 기록이 남지않게 설정된다고 알고 있고, 필요하다면 사용자가 db 서버에 설정을 해주어야 비로소 로그가 저장되기 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475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