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

QA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질문

본문

안녕하세요.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지만 어떻게 시도를 해야 할지 알지 못해서 여기저기 알아보기만 하다가 글을 남겨봅니다.

 

1. 웹사이트를 제작하려면 웹코딩에 관련한 지식이 있어야 하는데, 개인이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까지 습득해야 하는 웹코딩에 대한 지식은 얼마나 걸릴까요? (몇 개월 공부해야 웹사이트를 만드는지)

 

2. 코딩에 대한 지식이 아무것도 없으니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WYGIWYG', "코딩이 필요 없는 웹사이트 제작 툴"등을 알아 보아도 사실 상 기본적인 코딩지식이 있는 상태에서나 사용이 가능 한 것 같더라구요. 관련 지식이 없으면 이곳의 '테마' 카테고리에서 그나마 가장 마음에드는 테마를 다운로드해서 적용하면 되는데, 문제는 각종 수정이나 호환성 등의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매 번 외주를 맞길수도 없는 노릇이고, 직원을 두자니 초기 계획 단계라 사무실도 없는데다, 수익도 없는 상황에서 인건비가 큰 부담이 될 것 같고... 물론 본인의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회의나 개발 시 대화가 되려면 어느정도의 기본적인 코딩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운영을 위주로 하고 웹개발은 전문적인 사람에게 맞기고 싶는 생각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것이 단순히 웹코딩에 대한 지식이라면, 그냥 배우면 그만이겠지만 운영과 사업적인 측면도 같이 봐야 하는거라 문제가 꾀 복잡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요식업, 쇼핑몰 등은 각종 사업설명회나 강의, 노하우, 컨설팅, 유튜브, 관련 커뮤니티들이 너무 잘 되어 있는 데 반하여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1인 창업", "커뮤니티 창업" 등은 알 방법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커뮤니티 창업과 운영에 대한 조언은 어디서 어떻게 얻어야 하는지 궁금하고, 아직 이러한 것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거나 웹코딩과 운영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면 그저 주먹구구식으로 혹은 계란에 바위치기 식으로 도전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물론 커뮤니티 창업은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아서 부담이 없지만, 사업을 시작하는데 주먹구구식으로 하기에는 너무 무모한 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아니면 제가 시작하기도 전에 생각이 너무 많을 걸까요? 보통 이 분야에 도전 하는 분들의 경우 관련학과나 자격증 혹은 전문지식을 가진 분들이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운영하다가 규모가 커지면 사업적인 용도로 전환하거나 처음부터 사업적인 목적으로 시작하거나 하는 건가요? 아니면 누구나 생각이 있으면 뛰어들 수 있는 부분인건가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5

제작/관리는 전문가에게 맡기시고,

기획/운영에 공을 많이 들이셔야....

왜냐면, 

만드는 건 시간/돈 투자하면 되는데,

활성화 및 홍보는 정말 어렵습니다.

 

제작/관리 맡기는 게 돈 아까워서 내가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하시면,

아마, 주객이 전도될 겁니다.

1 웹사이트는 아무나 책한권 사들고 시작하면 만들수 있습니다. ( 단, 상용사이트 그래도 보여줄만한 사이트를 만들고 원하는 기능을 세팅하려면 6개월은 열심히 공부하셔야 할 듯 )

 

2 말씀하신 내용 다 일리있는 말씀입니다 .. 그렇게 하더라도 기본적인 기능과 방식을 이해하고 계셔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운영만 하실 계획이라도 직접 만들어보시고 시행착오 해보시고 이해가 되시면 시작하세요 

정리하자면 위에 말씀드린대로 열정이 있으시면 기초부터 일단 가실수 있는데까지 가보시고 나서 기획을 하세요 

 

 

 

돈이 여유가 있으시면 운영만 잘 하시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어느정도 지식이 있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 습득 나름이지만, 기본은 최소 6개월 정도는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하시다보면 6개월도 굉장히 짧게 느껴지실 수도 있구요.

 

개발쪽도 꾸준히 공부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발쪽 지식을 좀 쌓아두셔야 외주를 맡기더라도 크게 돌아가지 않을것 같습니다.

목적을 정확히 정하셔야합니다.

1. 사업의 목적인가?

2. 취미 생활인가?

 

1. 사업이 목적이라면 sinbi 님 댓글처럼 제작은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기획/운영/마케팅만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취미 생활이라면 공부하면서 운영하는게 맞습니다.

사업을 목적으로 운영까지 생각하신다면

 

한쪽만 파시고 나머진 전문가 도움받는게 훨씬 더 좋습니다

 

둘다하면 좋겠지만 그 말은 둘 다 못할수도있어요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532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