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에서 포럼의 float 시스템 방식을 적용한다면

그누보드에서 포럼의 float 시스템 방식을 적용한다면

QA

그누보드에서 포럼의 float 시스템 방식을 적용한다면

본문

한국형 게시판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에 쓴 글이 리스트의 최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그누보드의 관리자의 게시판설정창에 보면 리스트 정렬필드에 이런 설명이 있더군요. 

 

"리스트에서 기본으로 정렬에 사용할 필드를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사용하지 않으시는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의의 포럼 플러그인중 하나인 아스가로스포럼 플러그인을 살펴보고 있는데 이 플러그인에서는 댓글이 달리면 해당 토픽이 리스트의 최 상단으로 올라오더군요. 이게 서양식 포럼의 일반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서양의 포럼의 이러한 float 시스템은 원래 부하가 많은 방식이지만 필요하니까 감수하면서 쓰는 건지 아니면 이러한 시스템을 위해 코어구조가 다른 것인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서양 포럼방식처럼 그누보드에서 댓글이 달리면 리스트의 최상단에 올라오게 하는 방식을 적용한다면

 

1. 그누보드는 그런식의 코어설계가 되지 않아 아예 불가능하다.

2  가능은 하지만 확실히 부하가 많아져서 게시물이 많아지면 float 시스템을 사용하기 힘들어질거다.

3. 서양식 포럼과 그누보드에서 float 시스템 적용하는데 구조상 아무런 차이가 없다. 다만 관습적으로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 뿐이다.

 

어느쪽에 해당하는 것인가요? 일단 그누보드의 리스트정렬필드에는 float 시스템방식은 옵션에 없더군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1

안녕하세요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방식이 현재 그누보드에

적용이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적용법 : 관리자 > 게시판 관리 > 게시판 디자인/양식 최하단

 

3717582117_1642054868.2285.png

wr_last desc : 최근글 최근것 부터 로 적용 하시면

과거에 글에 댓글이 달리면 최신으로 올라오는 방식의 게시판으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각자 익숙한걸 사용하다보니 우리나라에는 저런방식을 많이 사용하지 않나봅니다.

 

질문자님께서 원하시는 답이었으면 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테스트용 홈페이지에서 바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과연 말씀하신 대로 했더니 코멘트가 달린 글이 리스트의 최상단으로 올라오는군요.  시험삼아 특정 게시물의 제목과 내용을 수정해 봤더니 이번에는 리스트 순위에 변동이 없었습니다.  그건 워드프레스의 아스가로스포럼도 마찬가지네요.

한가지 궁금한 것은 서버의DB에 최근에 댓글달린 글이(정보가) 따로 저장이 되겠지요?  전체 게시물을 인덱스해서 가장 늦게 달린 게시물을 먼저 리스팅한다면. 게시물이 1만개쯤 되면 리스팅 하느라  서버가 난리나겠네요.

DB를 보시면 댓글에는 우선순위가 따로 붙고 게시글에는 'wr_last'필드 에 생성된 시간이 최초로 들어오고 댓글이 달리면 그시간이 최신화 되는 방식인데 부족한 저의 생각으로는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보이긴합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152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