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몰 작업 난이도 어떤가요? (영카트 -> 고도몰)

고도몰 작업 난이도 어떤가요? (영카트 -> 고도몰)

QA

고도몰 작업 난이도 어떤가요? (영카트 -> 고도몰)

본문

쇼핑몰 솔루션을 고르다 처음에 영카트로 작업을 진행하다가 관리자쪽 부분이랑 주문내역 등등의 부분이 Cafe24 솔루션에 비해 조금 부족한 부분이 많아 개발을 고려하다가 고도몰을 알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관리자쪽은 Cafe24와 비슷하게 잘 만들어져 있는것같은데 기존에 영카트에서 커스텀 한 기능들이 많아서 이부분을 고도몰로 다시 이식하는 작업의 난이도가 만만찮을것같고 현재 이리저리 기능을 추가하다보니 Node.js, PHP, 영카트 솔루션등으로 개발이 파편화 되어있는 상황이라 이전 부분에 시간이 많이 걸릴까봐 망설여집니다.

 

API 문서들을 확인해보니 뭔가 기능들은 굉장히 많은데 문서를 보니 수정하기에는 또 꽤나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ttps://sir.kr/cm_free/1603557

 

이 글을 보니 난이도가 헬급이라고..되어있어서 조언을 구합니다.

그리고 고도몰쪽은 아무래도 코드가 공개되어있지 않다보니, 정보를 얻기 힘들지 않을까도싶고,..

단기간에 작업을 해야하는데 고도몰 구조나 이런 부분도 이전할 경우 새로 다 공부해야하다보니 고민이 되네요.

고도몰 구조를 아예모르는 상태에서 짧으면 한달 길면 두달내에 이전이라면 불가능하겠지요??? 개발자는 저혼자이구요.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5

제일 힘든게 제대로된 커뮤니티가 없습니다

즉 막혔을 때 원인을 찾는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수 있습니다

클래스를 상세히 알아야 소스 접근을 해서 고치는데 유리할 것입니다

대충이라도 모르신다면 따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적당한 중급 실력이면 적어도 2달에서 6개월 정도는 시간 투자를 해야 이해하고 접근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문제는 정기 업데이트 혹은 다른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업데이트를 해줘야 됩니다

그냥 방치하고 있다보면 2년 정도 뒤에는 업데이트를 함부로 할수 없는 소스 덩어리가 되어서

아주 힘들수도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 마저도 힘들어서 맡기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쓰기 좋게 구성되어 있지만 말씀하신대로

고치기 좋게 구성되어 있진 않습니다

 

 

고도몰 작업을 해본 작업자로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도몰도 독립몰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영카트와 다른점이 class 모듈 위주로 되어있다보니..class에 크게 익숙하지 않다면  쉽지 않을수 있습니다

 

고도몰은 과거 독립법인이였다 NHN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되어 운영되면서 많은 마겟서비스와 연동부분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러다보니 많이 복잡해졌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부분에 대하여 꾸준하게 연구하고 유지가 가능하다면 고도몰로 그렇게 나쁘다고 생각안하겠지만 문제는 고도몰에 대한 커뮤니티는 솔직이 영카트 보다 부족한부분이 사실입니다

 

이러다보니 혼자서 문제 해결이라던지 개선에 대한 부분이 쉽지 않을꺼 같다고 봅니다. 

 

고도몰 매뉴얼이 상당히 불친절해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좀 많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안 하는 게 정신 건강에 되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나마 좀 다행인 게 고도몰 원본을 보면 어느 정도 힌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3,518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