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6에 리엑트및 기타 플렛폼 사용여부..

그누보드6에 리엑트및 기타 플렛폼 사용여부..

QA

그누보드6에 리엑트및 기타 플렛폼 사용여부..

본문

안녕하세요 그누보드6에 관심이 많은 초보 개발자 입니다. 

 

그누보드6가 수많은 api를 지원하고 있는데...  그럼...

그 api를 리엑트나 뷰에서 호출하여, 게시판이나 스킨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 ?

그럼 아마도 웹앱처럼 구동할것 같은데.. 

 

리엑트의 최대 강점인 새로고침을 하지 않아도 데이타를 불러 올수 있을것 같기도 하고

 

혹시 운영진분들이나. 이쪽이 지식이 많으신분들 답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4

api를 통해서 작업한다면, 어떠한 언어도 다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Java를 사용해서 api만 송수신해도 되고,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기반 시스템을 갖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는 했는데, 대부분 HTML 페이지를 반환해서 현재는 원하시는 것처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안정화되면 Headless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기능을 라우터에 그냥 덕지덕지 발라놔서 API를 지원하려면 대규모 리팩토링이나 복붙으로 구현해야하는데... 왜 이리 만들고 계신건지 모르겠네요.

 

좋은 기반을 활용하고있지 못해서 과연 API 지원이 잘 될지...

대상 레벨에 따른 문제는 아닌 것같지만 일반 사용자 층을 대상으로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건 그거고 그누5를 그대로 답습해서 이런 구조로 로직을 라우터에만 발라놨고 HTML 응답만 하는 상태인데, 이걸 rest api를 지원하려면 전부 다 리팩토링해야하는게 문제죠.

그누5랑 달라진게 진짜 언어 밖에 없는 수준인데...

이건 대상의 문제가 아니라 설계의 문제인데...
참... 뭐라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안그래도 그 생각했었습니다. 어차피 json으로 응답 가능하니, html 로 랜더링 하는게 아니라 json 으로 응답하는 방법..

그렇다면 지한님께서 말씀하셨던 것 처럼 그누5와 흡사하게 갈아엎어야 하는 수준??이 아닐까
어쩌면 그누5보다는 쉬울 수 있겠습니다.

분명 가능하지만, 하기는 싫은 듯한 느낌

그누5는 기존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리팩토링하기가 어려웠던거니까요.

그누6는 사용자가 없는 베타 상태이니 변경에 부담이 없고 잘 갖춰진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하니 수월하겠으나...

다만, ...
할많하않.
그저 안타깝네요.

충분히 가능하지만, 현재 파이썬을 이용하면서 json 으로 응답하는 형태가 아닙니다.

 

그렇게 만들려면 현재 코어에서 랜더링을 json 응답 형태로 모두 바꾼다면 불가능한 영역은 아닙니다.

 

덧. 리액트는 CSR이라 SEO 영향 때문에 개인적으론 SSR인 NEXTJS / NUXTJS / NESTJS 를 권장합니다. 

 

그렇지만, 내 사이트가 검색 같은거 관계 없다면 리액트도 충분히 좋은 대안입니다.
 

만약 그누보드6이 json으로  응답한다면 데이타의쪽 보안은 어떻게 되나요 계정만 로그인된 post로 자료를 넘기는 건가요 아님 별도로 암호화작업을 해야 하나요

결과값만 반환하는거잖아요..? 그럼 기본적인 보안쪽은 다 해결된 상태에서 내가 원하는 결과값만 반환 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임의로 게시글 삭제

/delete/free/1 한다고 해서, 무조건 삭제 되는건 아닌 것 처럼요

이런게 다 들어있고, 완성된 결과값

삭제가 되었다 / 안되었다...만 반환되는거니깐요...

아하~~ 네 감사 합니다. 
그누보드6 api지원되서 뷰나 리엑터로 편하게 사용할수 있음 좋겠네요...
 

그럼 파이썬 전문가분들 더 많은 기능을 넣어서 활용가능할듯 합니다. 

감사 합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40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