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파일만 획득할 수 있다면 해킹이 가능한가요?
본문
보통 그누보드 설치할때 data 퍼미션을 707로 주잖아요?
그렇게 되면 data/세션폴더 (구형 그누보드) 가 일반엔에게도 열리는건데
세션파일만으로도 관리자 계정이 해킹이 가능하게 되는건가요?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답변 4
일반적으로 요즘은 주로 HTTPS 보안 프로토콜 및 세션아이디를 하이재킹을 방지가 잘 동작하므로 세션파일 노출로 인한 관리자 계정에 대한 해킹은 어렵습니다.
로그인된 상태의 기기에 타인이 접근하여 사용하여 조작 및 세션을 탈취했더라도 추가적인 검증과정도 있습니다.
고로, 세션파일 노출만으로 관리자 계정에 대한 해킹은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 피해 사례나 의심, 우려가 있다면,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 노출이나 주변인에 대한 점검을 해보세요.
---
세션 파일은 노출돼서 좋을 게 없고, 일부 비밀정보나 개인정보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세션 파일에 접근이 되는 상태라면 접근을 제한해두세요.
퍼미션의 문제가 아니라 해당 세션파일에 대한 접근을 차단해야합니다.
최근에 설치하셨다면 이미 적용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data/.htaccess 파일 끝에
RedirectMatch 404 /session/.*
이걸 추가해두시면 세션 파일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03대신 404로 설정하는 게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https://github.com/gnuboard/gnuboard5/commit/f4aa0d0cd867b662755e6e76831ed2f856a4e19e
이처럼 이에 대한 보안취약점으로 수정된 내용을 참고하세요.
관리자 페이지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퍼미션 권한을 주는 이유가 거기에 잇습니다. 충분히 악용할 가능성이 있을것입니다.
예를들어 기존 세션 파일을 덮어쓰는 방식으로, 인증 정보를 위조한다라던지 뭐 그런식으로 공격을 할수가 있다라는것이지요.
하여 퍼미션 설정은 중요하니 꼼꼼히 체크하셔서 접근권한에 맞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