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 검색 api 써보신분
본문
네이버 개발자 포롬에도 올렸지만, 거기는 답변이 거의 안달려서 이곳에 한번 남겨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API를 이용해서 검색내용을 리스트화 하며, 리스트 순서가 노출 순위라
상품이 몇개이며, 몇번째 순위에 위치하는지를 만들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API 이용하여 네이버 쇼핑 리스트를 가져오긴 하는데
(쇼핑몰별 최저가 혹은 브랜드 카탈로그)로 묶인 상품( 즉, 판매처가 여러곳인 상품)은 리스팅이 안되는데요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예를들어
A라는 상품은 쇼핑몰별 최저가 혹은 브랜드 카탈로그로(판매처가 여러곳인 상품)은 상단에 노출되고있으며
순위는 20위 정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같은 A상품 (동일한상품)은 120번째 순위에 있습니다.
실제 웹사이트에서 검색(쇼핑검색)했을때 같은상품이 2개( 20번째, 120번째) 가 있는거죠
API를 이용해 리스팅을 해보면 120번째 상품만 리스팅됩니다.
20번째 상품(쇼핑몰별 최저가 혹은 브랜드 카탈로그)로 묶인 상품(판매처가 여러곳인 상품) 은 API에 나오지 않네요 .
참고로 특정업체의 경우 API를 이용안하고 네이버쇼핑 페이지를 크롤링(파싱) 하여
20번째 상품(묶인상품)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긁어왔기 때문에 가능하겠지요..
네이버에서 크롤링을 막는다 어쩐다 하지만 많은 업체들이 쇼핑페이지를 긁어오네요..
정식개발 API를 통한 작업을 고집하다보니.. 이렇게 편법도 써야하는지 고민됩니다.
물론 이정도 규모의 크롤링은 작업이 쉽지않아 보입니다.
답변 1
20번째 묶인 상품(카탈로그 상품)을 노출 시킨다는게 무슨 의미인지를 모르겠습니다.
api든 크롤링이든 카탈로그 상품은 개별 상품이 노출되는 게 아니라 카탈로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되어 순위에 반영됩니다.
api에 구분자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상품이 AAA 라는 카탈로그에 묶여있다면 AAA라는 카탈로그, 그리고 A상품 이렇게 순위에 반영이 되어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카탈로그에 묶인 상품은 PC기준 오른쪽에 카탈로그내 5위까지 소목록으로 노출되는데요. 이 목록은 api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