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테스트가 안됩니다.

메일테스트가 안됩니다.

QA

메일테스트가 안됩니다.

본문

 

 

우선 전에 글을 올렸었구요.

네이버웍스로 메일서버로 메일이 들어가나 확인했더니 안 들어온다 합니다ㅠㅠㅠ

그누보드5 자체에서 메일을 못 보내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메일테스트를 하면 발송하였다고는 뜨는데 반송 메일도 안 오고 아예 발송 자체가 안 되는거 같은데

어느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감이 안 오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이 질문에 댓글 쓰기 :

답변 3

관리자 기본환경설정에서 관리자메일주소를 웍스에서 사용하고 계신 도메인로 쓰고계신거라면..

해당도메인의 dns설정중 txt(spf)에 네이버메일서버 외에 자신의 서버아이피를 등록해보세요. 혹시나 필터링 됐을지도 모르니..

 

예제) v=spf1 include:spf.naver.com ip4:125.209.238.151 ip4:183.111.111.111 ~all

 

ip4:125.209.238.151 이거는 혹시 몰라서 넣어둔, mx설정하라고 알려준 aspmx1.naver.com​,aspmx2.naver.com​의 아이피였구요,

ip4:183.111.111.111 여기가 웹서비스가 돌아가고 있는 서버의 아이피였습니다.

 

웍스로 사용중인 도메인이 아니라 해도 메일전송에 사용되는 관리자메일주소에 특정도메인을 사용한다면 그쪽 spf설정에 웹서버의 아이피를 추가해주시는게 좋겠죠.

서버에 smtp 서버가 정상적으로 구동중인지 확인하세요. 

네임서버로 지정된 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이를테면 후이즈,가비아등에서 도메인을 등록했지만 네임서버를 카페24로 지정한경우 카페24에서 dns항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 샘플은 카페24이지만 다른 호스팅사나 도메인사들도 대부분은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c381801a421e442a277bfcf0822cd344_1422767248_1502.png

 


c381801a421e442a277bfcf0822cd344_1422767247_8366.png
 

개인 업체에서 쓰는 임대 서버(?)에 들어가 있어서 상세한 문의가 어렵습니다ㅠㅠ
조만간 서버 이전은 계획하고 있지만 그 이전에 메일 서비스도 되긴 되야해서 ㅠㅠ
현재 메일서버는 부탁해서 네이버웍스로 등록된 상태인데 네이버웍스에 문의했을땐 로그 자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연동은 정상적으로 됐다고 뜨구요.

지식이 없는 상태로 그누보드를 여기저기 손 대다 보니 제가 만든 문제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서버 담당자분이 오늘 바쁘셔서 못 물어봤는데 낼 말씀해주신 내용 바탕으로 다시 문의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누보드5에서 G5_SMTP(config.php)를 네이버웍스로 설정하신건가요? 네이버웍스가 smtp서비스를 지원하는지도 모르겠지만 그부분을 수정하지 않은거라면 실제로 발송하는 곳은 호스팅서버입니다. G5_SMTP 기본값이 그렇게 되있습니다.
사용하시는 도메인을 네이버웍스에 물렸다고 해서 그누보드에서 발송되는 메일이 네이버웍스를 거치는건 아닌거죠.
그러니 네이버웍스쪽에 로그가 생길 이유가 없죠. 로그가 생긴다면 호스팅받고 있는 서버에 남겠죠. 네이버웍스에 로그가 남는건 네이버웍스로 접속해서 메일을 발송했을때만입니다.
실제로 발송여부를 체크하고 어떤이유로 반려된건지 알려면 호스팅받고있는 서버관리자한테 문의하셔야겠습니다만 발송날짜/시간을 같이 알려주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건 smtp부분이 아닙니다.
사실 두가지 전제를 깔고 말씀을 드렸던건데.. G5_SMTP설정을 바꾸지 않았을거라는 것과, 관리자 기본환경설정에서 관리자메일주소를 사용하고 계시는 도메인주소를 사용하셨을걸로 예상했던겁니다만 관리자메일주소는 처음에 언급을 했었죠. 그랬을 경우에 발생될만한 문제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메일을 받는쪽 서버에서 spf레코드를 검사해서 적절한 곳에서 보내온건지 체크하고 까다롭게 설정되있는 경우는 필터링되서 걸러낼수도 있기에 실제로 메일발송을 처리할것으로 보이는 호스팅서버의 ip를 같이 등록해주라는 설정이었습니다.
spf설정이 제대로 안된경우에 받는쪽의 메일서버가 어디냐에 따라 다르긴 한데요.. 구글같은경우는 보통 스팸메일함으로 들어가고 다음,네이트,네이버등을 테스트했을때 어디였는지 기억은 안나는데 설정에따라 아예 수신이 안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해당 호스팅서버로 네임서버가 잡혀있는거라면 spf 설정좀 이렇게 해달라 라고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을수도 있겠기에 카페24를 예로 설정을 알려드린겁니다.
우선은 사용하고 계신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어디로 잡혀있는지 확인하시고, 그 네임서버가 도메인등록사로 되있으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저 설정을 찾으시고, 호스팅받고 있는 서버로 잡혀있으면 해당서버관리자에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답변을 작성하시기 전에 로그인 해주세요.
전체 126,573 | RSS
QA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4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