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웹과 디자인은?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일본의 웹과 디자인은? 정보

일본의 웹과 디자인은?

본문

 

 

제목에 대한 답은?? 모릅니다! 크크크..

 

일본 양반들이 좀 까다롭다고들 하죠.. 독일쪽도 그렇고... 뭐 그래 따지면 서방국가들이 대개

까다롭긴 합니다. 특히 유럽쪽이..

여하튼간에..

일본의 웹.. 제가 논의할 바는 아니나.. 현지인 내지 현지 거주 한국인들이 느끼는 것과 또 달리

외부에서 보는 관점이라면...

갸들은 엄청나게 집약된 정보 나열을 효과적이고 적절하다라 생각하는 편입니다.

한국의 여백은 낭비라고 여기는 경우도 잦고...

그나마 생기는 여백 또한 까다로운 이유를 제시해야 패쓰된다는 것..

블럭과 블럭 사이의 구분선 같은 것도 좋아하고..

어울어짐과 뒤섞임, 흐름 이런 것들보단 일관적 경직성 정렬... 이런걸 추구하는 듯..

 

예전 회사서 일본 바이어들 이야기하면(물론 해외영업부 직원들이 대화 크크)..

대갠 그러했고... 이래 저래 일본인들 작업을 대행해주면.. 그런 식..

그게 짜증날 수도 있고..

한편으론 쉬울 수도 있는 듯..

 

단, 일본도 업무 특성 그리고 오너의 스타일에 따라서 한국스러운 여백과 기교를 원하는

분들도 가끔 있다는 점.

결국 일본은... 빼곡한 구성과 경직성 속에서도 세련됨을 추구해야하는 각박함이 있는..

스타일이 맞다면.... 차라리 한국 작업보단 일본이 나을 수도 있고...

디자인이 어려운 토탈 프로그래머분 등등이라면 일본 활동이 여러 면에서 나을 수 있다는 점.

우리나라도 웹표준이니 접근성이니 이런 식으로 서서히 옮겨가면서 일본 등과의 괴뢰감이

상당 부분 좁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 듯..

 

 

하지만 웹이란 틀을 벗어나서 디자인 순수 영역으로 조금 더 빠지면...

한국보단 도려 경직성을 가지지 않는다면 이면적 모습들도 있는 듯 합니다.

허를 찌르는 디자인이 더 많이 나오고(물론 인구수가 더 많으니 그럴 가능성이 크다곤 해도)..

우리나라에서 틀에 매인 디자인을 뽑아내는 경우가 많은 듯...

시장의 제한성과 오너 중심의 업무 결정권 등이 더욱 그런 상황을 부추기는 듯..

게다가 창의적인 것보단 기존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검증 받은 틀을 카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서

상호 카피가 상당히 만연해 있다는...

일본도 그러겠지만 확실히 한국보단 훨씬 다채로운 듯...

한국적 관점에선 이 역시도 꽤나 밋밋해뵐 수 있다는...

좀 더 잔인하게 말한다면 한국은 디자인도 화려하지만 디자인의 참신성과 철학이 대갠 결여되었다

정도?

 

 

 

 

이 모든건 멍청하기 짝이 없는 한 중년의 일말의 가치도 없는 배설이었음. ^^;;

 

 

 

추천
0

댓글 10개

일본의 웹사이트 스크랩 해놓은 사이트들 보면 그래도 꽤 심플하고, 멋진 디자인이 많아요..
말씀하신 정보의 나열.. 의 대표적인게 라쿠텐이죠...
아주 딱 보기도 정신없어서 어디에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는...
아무튼 결론은 골치가 아픕니다..
일반적 기준에서입니다. 디자이너블한 곳도 물론 많죠...
일반 클라이언트들의 대중적 의견이 그러한거 같다는 지극히 개인적 생각입니다.
디자인적인 면은 모르겠는데 예전부터 일본 웹을 보면서 느꼈던 점은 겉으로 보기와는 달리 내부적으로 탄탄해서 일해먹기가 더 힘들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관련 글을 좀 찾아보니 역시 일해먹기 힘들다라는 결론이 서네요.

http://m.blog.naver.com/toysun/220340168156
일본은 휴대폰문화입니다.

일본의 휴대폰인터넷 시장은 20년전부터 시작이 되어있습니다.
10년전 일본에 첨와서 플립형전화기에서 인터넷을 한다는것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또한 그당시에도 일하던 직장 사무실에서 윈98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충격충격이였죠..
허나 지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pc도 노트북 생활화 되어 있습니다.
정말 업무나 인터넷용인것이죠..

한국이 발전할수 있었던 원동력이 pc게임이라면 일본은 모바일 게임입니다..

웹보다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많이 합니다.아직도 각 집에 pc가 없는 집도 많습니다.
휴대폰으로 웹을 접하다 보면 요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될수 있으면 그림보다 글씨 위주로 되어 있고 그렇게 때문에 상세하게 설명을 늘어 놀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글씨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1바이트 부터 3바이트 까지 골고루?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과 글 사이의 띠어 쓰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단락이나 줄표시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pc웹시장이 힘든것은 사실이지만 모바일쪽은 왕성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또한 pc시장이 힘든만큼 개별단가가 한국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두서 없는 일본시장 정보였습니다...
네 모바일 쪽에선 한국과 비교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지금은 삼성 등으로 인해 한국의 모바일 기기의 압도적 성과가 있기에 달라 보이지만 컨텐츠 자체는 일본이 확실히 우위에 놓여 있었고 그런 풍부한 자원을 휴대기기를 통해 보려는 인식이 강한걸로 압니다. 특히 젊은 계층에선...
과거 2000년 초중반기까지 일본 일들도 적잖이 해왔는데.. 전 그런 구석기 때 경험을 휘갈긴겁니다. ^^;;
일본인들의 특성 중 하나가 작은 공간에 최적의 정보 집약인거 같았습니다.
여백은 다소 사치이고....
미니멀함이 집요할 정도일 때도 많고... 직관적인 것을 좋아하고...

글 쓰면서도 제로나라님 생각이 났었는데 역시나.. ^^
전체 199,648 |RSS
자유게시판 내용 검색

회원로그인

(주)에스아이알소프트 / 대표:홍석명 / (0621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7-34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402호 / E-Mail: admin@sir.kr
사업자등록번호: 217-81-36347 /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14-서울강남-02098호 / 개인정보보호책임자:김민섭(minsup@sir.kr)
© SIRSOFT